• 프린트
  • 메일
  • 스크랩
  • 글자크기
  • 크게
  • 작게

[브리핑 충남] 충남도·국토교통부 '충남형 알뜰교통카드' 도입 업무협약 체결

 

오영태 기자 | gptjd00@hanmail.net | 2021.10.09 09:01:59

■ 논산시 주민과 함께 하는 '2021 강경고을 도시재생 아카데미' 성료

■ 서산시, 우수 농특산물 8일부터 미국에서 판촉전 개최

■ 공주시, 지역특화상품을 판매하는 밤톨장터 마케터 60팀 모집

■ 계룡시, 3분기 우수공무원 9명 선정 표창 수여식 개최

■ 태안군 공영버스터미널 주차장 확장 '이용객 편의 호평'

■ 금산군, 이마트 등 630개점 금산인삼 산지 직거래전 판촉 행사

■ 서천군·건축사협회 서천군지회, 사랑의 집수리 봉사 활동 실시


[프라임경제] 복지수도 충남도가 내년부터 단계별로 광역교통 환승할인을 지원하는 '충남형 알뜰교통카드'를 도입, 충남형 교통복지 구현에도 속도를 내고 있다.

충남형 알뜰교통카드는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대광위)에서 시행 중인 알뜰교통카드 기능에 충남형 교통카드 기능을 연계‧통합한 것으로, 하나의 교통카드로 모든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도는 8일 양승조 지사와 백승근 대광위 위원장, 박선영 한국교통안전공단 교통안전연구원 원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도청 상황실에서 충남형 알뜰교통카드 도입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에 따라 각 기관은 교통요금 절감 및 충남권 대중교통 이용편의 증진을 위해 광역권 대중교통 환승 등에 후불형 요금할인체계 시스템을 구축한다.

앞서 도는 운행 이후 타 시‧도 간 조율, 재정적 문제 등으로 수도권 전철 또는 타 시‧도 버스 간 환승이 되지 않아 대중교통비가 증가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모든 행정력을 집중해 왔다.

도는 대광위 알뜰교통카드 사업을 시행 중인 천안‧아산시를 비롯해 당진‧논산‧계룡시, 금산‧서천군과 협의를 통해 이들 시‧군에 내년부터 단계별로 충남형 알뜰교통카드를 도입하기로 했다.

충남형 알뜰교통카드를 이용하면 보행 또는 자전거 이동거리 만큼 마일리지를 받아 대중교통비용의 30%까지 후불방식으로 할인 받는 기존 알뜰교통카드 혜택 외에도 지하철‧버스의 기본요금 수준인 1250-1500원을 추가로 할인받을 수 있어 대중교통비 부담이 절반 수준으로 줄어들 전망이다.

충남형 알뜰교통카드는 선 정산되는 요금 할인제를 탈피한 후불형 요금할인 방식으로, 기존 방식보다 시스템 구축비가 20억원 이상 절감된다. 또 운송업체의 경영개선을 도모하며 기관 간 분쟁 방지 등의 장점도 있다.

양 지사는 "이번 업무협약에 따라 많은 국민들이 보다 편리하게 알뜰교통카드를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돼 매우 의미 있는 정책이라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교통비 절감과 교통수단 간 편리한 이용을 위해 알뜰교통카드를 활용한 다양한 정책을 개발하고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동민 도 건설교통국장은 "충남형 알뜰교통카드 사업은 대중교통 활성화 및 요금할인 정책의 시초가 될 것"이라며 "한번의 요금으로 어디든 갈 수 있는 대중교통 중심이 될 수 있도록 계속해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논산시 주민과 함께 하는 '2021 강경고을 도시재생 아카데미' 성료

지난 8월 개강한 '2021 강경고을 도시재생 아카데미' 과정이 주민들의 높은 관심과 참여 속에 지난 7일 마무리됐다.

시는 사회적 거리두기를 준수한 가운데 수료식을 진행했으며, 주민 34명과 함께 지난 활동내용을 영상으로 시청하고, 앞으로의 사업계획서를 직접 발표하는 시간을 가졌다.

지난 7일 2021년 강경고을 도시재생 아카데미 수료식을 개최 후 기념촬영 모습. ⓒ 논산시

총 8주 동안 진행된 강경고을 도시재생 아카데미교육에서는 지역 현안을 잘 알고 있는 주민과 현안해결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전문가가 함께 논의하고 토론한 결과 3개의 사업을 발굴하는 데 성공했다.

골목길정원팀은 유휴부지 정원가꾸기를 통한 힐링정원 1호점 조성을, 마을기록화팀은 문화유산 안내 이정표 만들기, 힐링푸드팀은 강경젓갈김밥 만들기 실천사업을 이끌어내며, 자립적 공동체 사업의 성공적인 시작을 알렸다.

향후 도출된 3가지 사업에 대해서는 사업별 전문가를 매칭해 사업계획서를 보다 체계적으로 보완하고, 타당성을 보충하는 작업을 거친 후 사업별 맞춤형 특화교육을 통해 지역성과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이날 '2021 강경고을 도시재생 아카데미 수료식'에 참석한 주민들은 "주민이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실천할 수 있는 교육으로 지역에 대한 자긍심을 높일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강경고을의 진정한 주인역할을 할 수 있도록 열심히 하겠다"는 의지를 나타냈다.


■ 서산시, 우수 농특산물 8일부터 미국에서 판촉전 개최

충남 서산시가 체계적인 해외 마케팅을 펼쳐가고 있는 가운데 미국 시장 공략에 본격 나섰다.

시는 지난 8일부터 10일까지 3일간 미국 울타리USA 오프라인 매장과 온라인몰에서 '서산 농특산물 판촉전'을 연다.

서산 농특산물(감태, 고구마호박즙, 생강한과, 꿀생강차, 생강조청. ⓒ 서산시

미국 최대 한국 농수산물 유통판매 회사인 미국 울타리USA(대표 신상곤)가 주관한다.

시는 지난달까지 감태, 생강한과, 모시송편, 고구마호박죽 등 총 15품목, 약 1억5000만원가량의 농특산물을 선적했다.

시의 우수 농특산물을 해외 소개함으로써 미국인들의 입맛을 사로잡을 예정이다. 그동안 시는 2015년 1억8000만원을 시작으로, 2016년 2억8000만원, 2017년 2억3000만원, 2018년 1억1000만원, 2019년 1억3000만원의 농특산물 해외 마케팅 성과를 올렸다.

작년에는 호주, 뉴질랜드의 한인마켓 7개소에서 1억2000만원 상당의 농특산물을 판매했다.

임종근 농식품유통과장은 "미국 판촉전을 통해 시 우수 농특산품을 널리 알리는 기회가 될 것"이라며 "지속적인 수출 확대 등 지역 농특산물 판로 확대에 더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해외 바이어 및 인적 네트워크를 활용한 해외시장개척을 추진 중이며, 내년에는 글로벌 대형 유통 업체를 통한 판촉전도 기획 중이다.


■ 공주시, 지역특화상품을 판매하는 밤톨장터 마케터 60팀 모집

공주시(시장 김정섭)는 산성시장과 중동 먹자골목을 활성화하고 경쟁력 있는 지역특화상품을 판매하는 밤톨장터 마케터 60팀을 오는 25일까지 모집한다.

'밤톨 장터'는 얼굴 있는 먹거리와 이야기가 있는 공예품을 판매하는 산성 상권 토요 장터라는 뜻이 담긴 자체 개발 브랜드다.

밤톨장터 마케터 모집 포스터. ⓒ 공주시

시는 당초 상권을 방문하는 주말 고객에게 공주다운 장터의 모습을 홍보하기 위해 농산물과 문화연계 상품을 판매하는 토요 장터로 준비했으나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해 올해는 랜선 장터로 변경했다.

참여하는 마케터에게는 스마트 스토어팜 입점, 제품 상세페이지 제작, 쇼핑 라이브 4회, 라이브 커머스 전문교육, 라이브 커머스 룸 무료 사용, 공유가게 입점, 앞치마 두건 제공 등의 다양한 혜택이 주어진다.

이번 장터는 산성 상권과 공주시를 대표하는 농산물과 공예품을 판매하고자 하는 상인 농민 문화예술인 로컬 크리에이터 등 남녀노소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황의정 경제과장은 "코로나19로 위축되고 고생하는 상인들을 돕기 위해 언제든지 무료 사용이 가능한 라이브 커머스 룸 조성과 마케터 전문교육까지 함께 진행한다"며, "이번 밤톨 장터를 통해 상권의 디지털 판매망을 강화하는 것은 물론 7억원 이상의 매출까지 달성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말했다.


■ 계룡시, 3분기 우수공무원 9명 선정 표창 수여식 개최

계룡시(시장 최홍묵)는 지난 7일 2021년 3분기 우수공무원 9명을 선정해 표창했다고 밝혔다.

시는 이날 감사원장 표창 1명, 충청남도지사 표창 1명, 계룡시 모범공무원 3명, 계룡시 우수공무원 2명, 계룡시 친절공무원 2명 등 총 9명에게 표창을 전수 및 수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7일 계룡시는 2021년 3분기 우수공무원 9명을 선정해 표창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계룡시

상수도 가압장에 인라인 송수시스템을 도입해 약 3억원의 예산을 절감한 공로로 감사원장 표창을 받은 김강경 주무관을 비롯한 9명은 △계룡시 스마트도시 기반구축 △계룡교육지원센터 유치 △건축 관련 민원행정 서비스 향상 △시민 대상 농업기계 교육을 통한 지역농업발전 등 공직자로서 주민과 지역발전을 위해 맡은 업무를 성실히 추진한 공로를 인정받게 됐다.

최홍묵 시장은 "적극행정을 통한 예산절감부터 4차산업 시대를 대비한 스마트도시 기반구축까지 계룡시 발전을 위해 노력해주신 여러분께 감사드린다"며 "앞으로도 주민의 입장에서 주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각자의 자리에서 최선을 다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계룡시는 '계룡시 포상 조례'와 '연도별 포상 운영계획'에 따라 평소 공직관과 사명감이 투철하고 맡은 분야에 공적이 뚜렷한 자를 모범·우수·친절 공무원으로 선발해 자긍심을 부여하고 있다.


■ 태안군 공영버스터미널 주차장 확장 '이용객 편의 호평'

태안군이 태안읍 공영버스터미널 인근 공영주차장 주차면수를 대폭 확장해 군민 및 관광객들에 개방한다.

태안군은 공영버스터미널 인근인 태안읍 남문리 705-5 일대에 총 79면 규모의 공영주차장을 조성하고 지난 7일 가세로 군수와 군의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준공식을 열었다고 밝혔다.

지난 7일 가세로 군수와 군의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태안군은 공영버스터미널 준공식을 개최했다. ⓒ 태안군

해당 주차장은 2292㎡ 면적으로, 군은 지난 6월부터 총 사업비 15억4000만원을 들여 기존 52면이던 주차면수를 79면으로 늘리는 확장 공사를 진행한 바 있다.

또한, 지난달 추석 연휴 기간 중 군민 및 귀성객들의 편의를 위해 해당 주차장을 임시 개장하는 등 이용자 중심의 주차장 조성에 나서 좋은 반응을 얻기도 했다.

군은 이날 준공된 공영주차장이 터미널 및 인근 상권을 이용하는 주민 및 관광객들에게 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교통 및 주차 불편 해소를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가세로 군수는 "주차장 조성에 그치지 않고 지속적인 관리에 나서 주민들의 편의가 극대화되도록 할 것"이라며 "현장에서 발로 뛰는 교통행정 추진을 위해 공직자들과 함께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 금산군, 이마트 등 630개점 금산인삼 산지 직거래전 판촉 행사

금산군은 인삼가격으로 어려움을 겪는 인삼 농가를 지원하기 위해 오는 12월 말까지 이마트 에브리데이, 롯데슈퍼, 이랜드 킴스클럽 등 총 630개점에서 금산인삼 산지 직거래전에 나선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에서 선보이는 상품은 관내에서 생산된 GAP 인증 인삼으로 100g에서 500g까지 용도별로 세분화해 준비됐다.

문정우 금산군수가 지난 7일 이마트 에브리데이 서울 이문점에서 열린 금산인삼 소비 판촉 행사에 참석해 인삼 홍보에 나서고 있다. ⓒ 금산군

군은 총 9억원 매출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지난 7일부터 오는 13일까지 금산인삼 소비 판촉 행사도 추진하고 있다.

판촉 행사는 주요 유통매장에서 금산인삼 홍보를 위한 특집 프로모션 방식으로 진행되며 판촉 인력이 파견돼 금산인삼의 우수성을 알리고 인삼 홍보물을 배포한다.

문정우 금산군수는 지난 7일 소비 판촉 행사가 열리는 이마트 에브리데이 서울 이문점을 찾아 고객들이 금산인삼을 구매할 수 있도록 홍보 활동에 참여했다.

문 군수는 "단순히 매장 내 진열 판매를 넘어 군이 직접 참여해 금산인삼을 알리고자 판촉 행사를 추진하고 있다"며 "이번 금산인삼 산지 직거래전에 많은 관심을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 서천군·건축사협회 서천군지회, 사랑의 집수리 봉사 활동 실시

대한건축사협회 서천군지회(회장 김영근)와 서천군 도시건축과 공무원들은 지난 10월5일부터 7일까지 주거복지의 사각지대에 있는 서면과 마산면 소재 저소득가구 3개소 주택에 대해 집수리 자원봉사를 실시했다.

서천군은 지난 7일 건축사협회 서천군지회와 사랑의 집수리 봉사 활동를 실시 후 단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서천군

대상자의 집은 낡고 노후한 구옥으로 도배와 장판을 교체하고 씽크대를 설치하는 한편, 노후한 재래식 화장실을 수세식 화장실로 보수하며 주거환경을 산뜻하게 개선했다.

이번 집수리 지원을 받은 주민은 "젊은 시절부터 살아왔던 곳이라 이 집에 대한 애착이 많은데, 많은 분이 귀한 시간을 내어 살기 좋은 집으로 만들어줘 너무 기쁘다"고 감사의 인사를 전했다.

지난 5일 서면 현장을 찾아 건축사협회 회원들과 공무원들을 격려한 노박래 서천군수는 "더운 날씨에 아침부터 어르신들을 위해 봉사활동을 해주신 서천군 건축사협회와 직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앞으로도 군내 많은 이웃을 위해 힘써주시길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  
  •    
맨 위로

ⓒ 프라임경제(http://www.newsprime.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