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프린트
  • 메일
  • 스크랩
  • 글자크기
  • 크게
  • 작게

[브리핑 대구] '국도 30호선 확장사업' 제5차 국도 5개년 계획 일괄예타 최종 통과

 

표민철 기자 | pmc@newsprime.co.kr | 2021.08.26 09:47:51

■ 대구경제의 미래 주인공 '2021년 신규 Pre-스타기업 20사' 선정

■ '대구로 홍보는 우리 손에 맡겨라' 시민 서포터즈 발대식 개최

■대구시 18~49세 청장년층 백신 접종 시작

■ MS 최신 기술 장착 직업계고 3학년 일자리 도움닫기 시동

■ 영남대병원 닥종이 작품 '해우소' 기증식 가져


[프라임경제] 대구시가 국토교통부에 신청한 성주 선남면(도성교차로)까지 국도 30호선 확장사업이 지난 24일 기획재정부의 재정사업평가위원회 심의를 통해 제5차 국도·국지도 5개년 계획 일괄 예비타당상조사에 최종 통과해 사업추진이 확정됐다.

국도 30호선 확장사업 위치도 및 조감도. ⓒ 대구시

'제5차 국도·국지도 5개년계획'은 도로법에 따라 국토간선도로망 구축의 목표를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원활한 건설을 위해 국토교통부에서 5년 단위 건설계획 수립에 따라 일괄 예비타당성조사 후 타당성이 확보된 사업에 대해 5개년 계획에 반영하는 계획이다.

'국도30호선 확장사업'은 대구 다사~성주 선남 간(도성교차로) 주간선도로의 교통상습정체 해소를 위해 연장 10.6km에 대해 총 1395억원(국비)의 사업비를 투입해 기존 4차로를 6차로로 확장하는 사업이다.

국도 30호선은 대구와 성주 간 연결을 담당하는 주간선기능의 단일 노선으로 노선 주변 성서5차, 성주1~2차, 개별 산업단지 입지 및 다사읍 지역 신규 택지조성에 따른 지속적인 교통량의 증가로 인한 출·퇴근시간 교통상습지정체로 교통혼잡이 발생하고 있어 도로여건 개선이 시급한 실정이었다.

이에 따라, 대구시는 이러한 교통정체를 해소하기 위해 2017년 12월에 국토교통부의 '제5차 국도·국지도 5개년' 중장기 계획 수립 시에 본 노선의 반영을 건의했고, 확장의 필요성을 주장해 2019년 12월 일괄 예타사업 대상노선에 최종 선정됐다.

국도·국지도 5개년 계획 후보사업군으로 국토교통부에서 기획재정부로 일괄 예타를 요청한 사업은 총 118개 사업(500억 이상)으로 조사수행기관인 한국개발연구원(KDI)의 B/C(경제성) 분석 등을 토대로 전국 14개 권역으로 구분(경상1)해 SOC 분과위원회를 통해 권역별로 종합평가(AHP)를 실시했다.

일괄예타 종합평가(AHP)평가에서 확장사업의 필요성과 타당성에 대해 철저한 자료준비와 논리개발을 통한 지속적인 이해·설득과 함께 지역주민의 관심과 염원에 힘입어 마침내 국도 5개년 계획 일괄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하게 됐다.

이번 일괄 예비타당성조사 통과는 대부분 도 단위 지역에서 신청한 전국 117개 SOC사업 중 38사업이 최종 선정되는 어려운 경쟁상황 속에서도 대구시와 경북도가 긴밀하게 협업했고, 특히 추경호 국회의원 등 지역정치권의 적극적인 관심과 지원에 힘입어 이룬 소중한 성과라 할 수 있다.

국도 5개년 계획 일괄예타에 확정 고시된 사업은 전액 국비로 추진되며, 5년 내 설계 및 공사착수가 되는 만큼 대구시도 중앙부처와의 협의해 후속절차가 빠른 시일 내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이번 국도30호선 확장사업의 일괄예타통과로 지역 간 산업 물동량 흐름의 원활로 물류비용의 절감과 대구시와 경북간 주요 간선 도로의 연계축 강화로 광역계획권의 균형발전을 도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 대구경제의 미래 주인공 '2021년 신규 Pre-스타기업 20사' 선정

대구시와 대구테크노파크(원장 권대수)는 지난주 스타기업 8개 사 선정에 이어 유망 소기업을 중기업으로 육성하는 'Pre-스타기업 육성사업'에 성장 잠재력을 갖추고 지역 경제의 미래를 이끌어 나갈 작지만 강한기업 20개 사를 신규 Pre-스타기업으로 선정했다.

올해 Pre-스타기업으로 선정된 20개 사는 2020년 기준 평균 매출액은 54억원, 평균 근로자 수 24명, 최근 3년간 연평균 매출액 성장률(CAGR)은 48%에 이르며 산업분야별로는 주력산업 분야 9개 사, 미래 산업분야 11개 사로 미래 먹거리로 주목받고 있는 산업 분야의 기업들이 고루 선정됐다.

주력산업 분야에서는 대건금속, ㈜소포스, ㈜이룸쿡, ㈜제이에스코리아, ㈜창보(이상 뿌리·소재), ㈜씨엠케이푸드, ㈜엑스팩토리, 영원(이상 도시형 산업), 아레텍㈜(지능형기계)이다.

5+1 미래 산업분야에서는 ㈜릴리커버, ㈜무지개연구소, ㈜제나, ㈜지비소프트(이상 ICT융합), ㈜라지, 비젼디지텍㈜, 퍼시픽엑스코리아㈜(이상 미래형 자동차), ㈜로우템, ㈜엠모니터, ㈜씨티셀즈, ㈜아스트로젠(이상 의료)이 선정됐다.

특히 올해부터 Pre-스타기업 선정 시 혁신적 기술로 미래가치가 높은 기업유형인 대구형 유니콘 기업을 일반기업과 별도의 트랙으로 선정했고, 향후 대구형 유니콘 기업은 중기부 유니콘 사업과 연계한 성장 사다리 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대구형 유니콘 기업으로 선정된 기업은 ㈜아스트로젠, ㈜씨티셀즈(이상 의료 분야),(주)릴리커버, ㈜무지개연구소, ㈜제나, ㈜지비소프트(이상 ICT융합 분야) 이상 6사다.

올해 선정된 기업을 분야별로 살펴보면 뿌리·소재 분야에서는 톱, 톱날 및 가위 제조 분야에서 지역을 대표하는 공구 제조기업인 대건금속, 국내외 20여 건 이상의 특허를 바탕으로 인테리어 글라스 및 산업용 섬유 등을 제조하는 ㈜소포스, 도트분사 방식의 이노블 코팅과 부식 패턴을 사용해 경쟁력을 인정받은 주방용품 기업 ㈜이룸쿡, 차량용 LAMP 등 플라스틱 사출 금형 설계 및 제작 기술을 보유하고 있어 미래자동차 시장에서의 지속적인 성장이 가능한 ㈜제이에스코리아, 티셰프 등 자체 브랜드와 이종접합, 용탕단조기술 등의 높은 수준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미국, 일본 시장에서 각광받고 있는 주방용품 기업인 ㈜창보가 선정됐다.

도시형 산업 분야에서는 '치맥의 도시' 대구에서 탄생한 프리미엄 치킨 브랜드 '치맥킹'의 ㈜씨엠케이푸드, 커피의 성지인 대구를 대표하는 더치·드립 커피브랜드 '엑스커피·룰리커피'의 ㈜엑스팩토리, 높은 기술력과 우수한 품질 관리를 바탕으로 대구의 대표적인 콘텍트렌즈 제조 전문 기업인 영원이, 지능형 기계 분야에서는 국내 유일의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용 포토 마스크 장비 제조 기업인 아레텍㈜이 선정됐다.

ICT 융합 분야에서는 ICT 기술인 빅데이터 및 딥러닝 기술에 화장품 제조 기술을 융합하여 개인 맞춤형 화장품 솔루션을 제공하는 ㈜릴리커버, 드론에 초소형 인공지능 미션 컴퓨팅을 탑재하여 재난안전감시 드론 솔루션을 선보인 ㈜무지개연구소, 도서산간과 격오지 등 의료 취약 계층을 대상으로 원격 진료 시스템을 개발해 혁신기업 국가대표 1000에 선정된 ㈜제나, 카메라를 이용한 광혈류 측정 방식으로 비접촉식 생체신호 측정 기술 개발 전문기업 ㈜지비소프트가 선정됐다.

미래형 자동차 분야에서는 산업용 섬유를 활용해 자동차 경량화 시장에서 인정받고 있는 ㈜라지, 와이어링 하네스 기술을 바탕으로 친환경 자동차용 유무선 안테나를 제조하고 있는 비젼디지텍㈜, 체계적인 생산현장 관리와 시설을 보유하여 글로벌 자동차 미션업체인 ZF사에 전량 수출하고 있는 ㈜퍼시픽엑스코리아가 선정됐다.

의료 분야에서는 수출 중심의 의료용 저온 플라즈마 멸균기를 생산·판매하는 ㈜로우템, 진단 속도가 빠른 등온핵산증폭 기술을 바탕으로 급성장중인 코로나19 진단키트 생산기업 ㈜엠모니터, 암 진단 플랫폼 및 여러 다양한 암을 치료할 수 있는 맞춤형 NK 세포치료제를 개발하고 있는 ㈜씨티셀즈, 우수한 인력과 기술을 바탕으로 자폐스펙트럼 장애, 알츠하이머, 파킨슨 등 난치성 신경질환 치료제를 개발하고 있는 ㈜아스트로젠이 선정됐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신규 Pre-스타기업 20사가 선정되면서 Pre-스타기업이 141사가 됐다. 이 가운데 11개 사가 대구의 5+1(의료, 에너지, 미래차, 로봇, 물, 스마트시티)산업분야에서 선정되는 등 성과를 보이고 있다. 이들 예비스타기업의 성과가 곧 대구경제의 미래라고 할 수 있을 만큼 기술파급력 및 고용창출에 있어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며,"앞으로 작지만 강한 소기업 집중육성에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 '대구로 홍보는 우리 손에 맡겨라' 시민 서포터즈 발대식 개최

대구시는 시범 운영 중인 대구형 배달앱 '대구로'가 지난 8월25일부터 대구 전역에 오픈함에 따라 '대구로'의 홍보와 성공적인 운영을 위해 시민 서포터즈를 구성하고 발대식을 개최했다.

'대구로' 시민서포터즈는 자발적인 시민참여형 서포터즈로, 첫 출발하는 '대구로'의 조기 정착과 성공적인 운영을 위해 개인 SNS홍보 및 대구로 입소문내기, 우리 동네 맛집 소개 등 '대구로'의 대시민 홍보를 위해 다양한 활동을 전개해 나가게 된다.

'대구로'는 지난 8월10일부터 달서구, 달성군 지역에서 2주간의 시범서비스를 운영했으며 시범서비스 기간 동안 사용자의 요구 사항을 반영해 시스템 개선 작업을 하고, 질 좋은 서비스 제공을 위한 시스템 안정화 작업을 병행해 왔다.

한편 이번 정식 오픈일에 맞춰 다양한 이벤트와 풍성한 혜택이 준비돼 있다. 대구시는 민간서비스사업자와 협의해 라카이코리아 등 민간 기업과의 협업, 시민 참여 영상공모전 개최, 이외에도 가입자를 위한 다양한 프로모션을 통해 지속적으로 브랜드 인지도 제고와 안정적인 정착을 위해 공격적인 마케팅을 추진할 계획이다.

홍의락 대구시 경제부시장은 "어려운 지역 경제 여건 속에 우려와 기대를 가지고 출발하는 '대구로'가 소상공인의 부담을 줄이고 골목상권 활성화에 기여하길 바란다"며, "초기 파격적인 프로모션과 풍성한 혜택들이 시민들에게 잘 알려져 '대구로'가 시행 초기에 성공적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서포터즈들의 열정적인 활동을 기대한다. 또한 대구시는 중장기적으로 대구형 배달플랫폼 '대구로'를 세대별 요구사항을 최대한 반영해 플랫폼의 실험적 가치를 담아 계속 혁신하는 플랫폼을 형성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대구시 18~49세 청장년층 백신 접종 시작

대구시 코로나19 예방접종 시행 추진단(단장 채홍호 대구시 행정부시장)은 26일부터 18~49세의 청장년층(66만5000명), 발달장애인 등(2000명)에 대한 코로나19 예방접종을 시행한다.

대구시는 9월까지 전 시민의 70%(168만777명) 이상 1차 접종 조기 달성을 목표로, 8월24일까지 총 121만2837명(50.5%)에 대한 1차 접종과 53만9885명(22.5%)의 코로나19 예방접종을 완료했다.

오늘부터 18~49세(1972~2003년생)의 청장년층 66만3649명에 대한 백신 접종을 시작해 10월2일까지 위탁의료기관과 예방접종센터에서 mRNA백신(화이자 또는 모더나)을 접종한다. 8월24일까지, 42만5946명(64.2%)이 예약했고 9월18일까지 추가예약이 가능하다.

또한, 발달장애인·장애인직업재활시설 이용자 등 2085명에 대해서도 8월26일부터 9월30일까지 위탁의료기관과 예방접종센터에서 mRNA백신(화이자 또는 모더나)을 접종한다. 8월24일까지 1082명(51.9%)이 예약했고 발달장애인 등은 가족이 대리 예약 가능하며, 8월28일 18시까지 누리집을 통해 예약할 수 있고, 콜센터및 보건소에서도 예약을 지원한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지난주 개학 및 휴가 후 일상 복귀로 감염확산이 심화될 가능성이 있다"며, "40대 이하 청장년층에 대한 접종이 본격 시작되는 만큼 아직 예약을 못한 분들께서는 예약에 동참해 접종을 받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 MS 최신 기술 장착 직업계고 3학년 일자리 도움닫기 시동

대구시는 위드 코로나와 산업 구조 대전환에 맞춰 지역 9개 직업계고 3학년 40명을 지역 산업을 선도하는 미래 인재로 키우기 위해 마이크로소프트와 연계한 최신 디지털 기술 교육에 집중하고 있으며, 이달 말까지 인재 채용을 희망하는 기업을 모집한다.
 
대구시는 지난 6월, 대구소프트웨어고, 대구전자공업고, 경북기계공업고 등 지역 9개 직업계고 학교장 추천을 통해 고3 학생 40명을 선발했으며, 9월까지 마이크로소프트와 협력해 웹프로그래밍, 디지털마케팅 등 다양한 디지털 교육을 비대면으로 실시, 공인 자격증 취득도 지원하고 있다.

특히, 대구시는 10월부터는 디지털 인재와 지역 기업이 실질적인 일자리 연결에 성공할 수 있도록 사전 의견 수렴을 통한 기업 모집, 면접·채용 방안 등을 구상 중이다.
 
또한, 산업구조 디지털 전환 등 지역 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취업과 함께 1개월 이상 기업 현장에서 요구되는 디지털 실전 과제를 통해 기업을 지원하고, 인재를 채용하는 기업에는 인건비의 80%에 달하는 월 최대 160만원을 내년 7월까지 10개월간 지원할 계획이다.

인재 채용을 희망하는 지역 중소․중견기업은 이달 말까지 대구시 누리집 공고를 참고해 신청서 등을 이메일로 제출하면 되고, 기타 궁금한 사항은 대구시 일자리노동정책과 또는 대구직업전문학교로 문의하면 된다.

한편, 이번 사업은 '고졸청년-중소기업 디지털 Pre-허그' 사업으로 코로나19발 일자리 충격이 상대적으로 큰 직업계고 학생과 졸업생들의 취업을 활성화하기 위해 대구시가 올해 처음 행정안전부 공모를 거쳐 국비 22억원을 확보, 시비 등을 더해 총 45억원을 투자하고, 직업계고 청년 200명에게 안정적 일자리를 제공한다.

배춘식 대구시 일자리투자국장은 "일찍부터 맞춤형 직업교육을 통해 기업 현장 적응력을 키워온 직업계고 학생들의 강점에 최신 디지털 기술까지 전략적으로 더해 청년들이 코로나19와 산업구조 전환 등 상대적으로 높아진 일자리 벽을 훌쩍 넘을 수 있도록 인재 양성 등 도움닫기부터 차근차근 지원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 영남대병원 닥종이 작품 '해우소' 기증식 가져

영남대의료원(의료원장 김종연)은 25일 오전 장미영 작가로부터 닥종이 작품 '해우소'를 기증받고, 작품 전시와 함께 기증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영남대병원 권역호흡기전문질환센터에서 장미영 작가의 닥종이 작품 기증식이 개최됐다. ⓒ 영남대의료원

장미영 작가는 기증식에서 작품을 기획한 의도를 설명하며, '해우소'라는 작품명처럼 코로나19 발생 후 일상이 무너진 시대상황 속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이 시름을 잊을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을 담았다고 밝혔다.

이어서 장 작가는 코로나19 사태 속에서 개인적으로도 영남대병원과 특별한 사연이 있음을 공개했다. 2020년 상반기 지역 내 코로나19 대유행이 확산됐을 당시, 장 작가의 가족 중 한 명이 감염경로를 알 수 없는 코로나19로 확진 받고, 위중한 상황에 놓였던 경험이 있었던 것. 당시를 회상하며 장 작가는 대구광역시와 영남대병원의 빠른 공조 그리고 영남대병원 의료진의 헌신적인 치료 덕분에 절체절명의 위기에서 가족의 건강을 지킬 수 있었다고 감사의 뜻을 표했다. 

장 작가는 "작품명처럼 앞으로도 영남대병원이 환자의 근심을 풀어주는 편안한 치유의 공간이 되기를 기원한다"고 말했다.

이에 김종연 의료원장은 "따뜻한 정서를 느낄 수 있는 소중한 작품을 기증해주신 장미영 작가께 감사하다. 내원객들께서 잠시나마 현재의 어려움을 잊고, 작품 속의 시절로 되돌아가는 즐거운 추억 여행 시간을 가져 보시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  
  •    
맨 위로

ⓒ 프라임경제(http://www.newsprime.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