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프린트
  • 메일
  • 스크랩
  • 글자크기
  • 크게
  • 작게

[인터뷰] '시행착오 제로' 박춘홍 이엠룩 대표 "수업료 내지 마세요"

아웃소싱 최적화된 솔루션 제공…직원 관리비↓ 효율성↑

김경태 기자 | kkt@newsprime.co.kr | 2016.08.05 18:28:38
[프라임경제] 최근 대부분 기업은 모바일의 IT 인프라를 배경으로 성장하고 있다. 특히 기존 시스템을 연계하는 모바일 기술은 기업경쟁력의 핵심으로 부상했을 정도다. 하지만 아웃소싱 IT 환경은 다른 산업분야 대비 많은 발전을 하지 못한 것이 사실이다. 이에 아웃소싱 대표기업 제니엘(회장 박인주)은 아웃소싱에 필요한 모든 IT 솔루션을 제공하고 소프트웨어 기반 모바일 솔루션개발 목적의 이엠룩(대표 박춘홍)을 설립했다. 이엠룩에 대해 알아봤다. 

A사의 경우 전국 12개 지역에 근로자를 파견하고 있지만 출·퇴근 관리를 비롯한 판매현황을 실시간으로 관리하기 힘들었다. 그러나 이엠룩의 아웃소싱 관리 솔루션 도입 후 모바일로 바로 판매현황과 직원관리를 할 수 있게 됐을 뿐 아니라 다른 지역의 정보와 노하우를 공유할 수 있어 효율성이 향상됐다. 

이엠룩은 모든 아웃소싱 업무를 IT 기반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각 단계에 IT 기술을 접목, 아웃소싱 산업의 성장동력을 제공하고 있다. 

이엠룩이 제공하는 아웃소싱 관리 솔루션은 스마트폰을 이용하는 모바일 기반 시스템으로 신뢰 높은 근태관리를 위해 GPS, NFC태그, 비콘 등을 이용하고 있다. = 김상준 기자

또 IT 시스템 도입에 어려움을 겪는 중소규모의 아웃소싱업체에 노하우 공유 및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자금과 기술부족에 따른 핵심역량 강화 문제를 해소함으로써 동반성장할 수 있는 서비스를 운영하고자 노력 중이다. 

박춘홍 대표는 이엠룩이 이처럼 아웃소싱기업에 맞는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데는 아웃소싱 업계 선두주자인 제니엘 그룹의 20년 노하우가 녹아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제니엘 그룹 역시 초기 ERP를 비롯한 관리에 대한 부분을 전문기업에 위탁했지만 업무 지속성이 떨어지고 일부 영세업체는 폐업을 하면서 제대로 관리가 되지 않았습니다. 이를 개선하고자 여러 IT 전문가와 면담을 실시한 결과, 제니엘은 자체적으로 시스템을 구축해도 된다는 결론이 도출됐어요. 이에 제니엘 그룹의 아웃소싱 시스템 구축·운영 노하우와 그간의 시행착오를 바탕으로 아웃소싱에 특화된 솔루션을 제공하는 이엠룩을 설립하게 됐습니다."

◆정보보호 체계 엄격히 적용 '철통보안 유지'

제니엘의 전산조직을 분리해 설립된 이엠룩은 아웃소싱 리딩기업의 운영 노하우를 시스템으로 구현한 경험을 위시해 아웃소싱 산업분야의 특화된 시스템 구축에 전문성을 갖고 있다.

먼저 HR아웃소싱 전문 ERP 솔루션은 아웃소싱에 필요한 최적화된 기능으로 구성돼 있다. 고객사의 특성에 따른 다양한 인사관리를 비롯, 급여체계 등 인사·노무 기능은 타 ERP 시스템과 차별화되는 요소다.

아울러 HR아웃소싱의 관리회계 프로세스를 적용해 손익 기반으로 현장관리가 가능한 장점이 있다. 이뿐 아니라 영업직에 맞춘 자동화된 영업관리와 회계관리 기능은 전산처리에 소요되는 시간을 줄여 생산성 있는 업무를 수행하도록 돕는다.

아웃소싱기업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채용솔루션'은 구인에서 채용 후 배치까지의 모든 과정을 전산화했다. 

박 대표는 "HR아웃소싱의 특성상 월간 수백명을 채용해야 하는 상황이 빈번하다"며 "우수한 인재를 선발해 고객사의 업무를 수행하도록 하는 것은 아웃소싱업체의 핵심으로, 이런 핵심업무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채용솔루션은 가장 중요한 IT 시스템 중 하나"라고 말했다. 

이엠룩은 제니엘 그룹의 20년 노하우를 바탕으로 아웃소싱기업에 맞는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 김상준 기자

채용솔루션은 채용 건별 베스트 매칭 알고리즘을 적용해 수십·수백명의 이력서를 일일이 검토하지 않아도 적정능력을 보유한 인재를 선별하는 기능을 갖췄다. 또 ERP 시스템과 연동돼 채용부터 인사·노무·급여 관리까지 원스톱으로 처리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박 대표는 "채용솔루션은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시스템으로 보안 및 정보보호 체계를 엄격히 적용해 구직자의 정보를 안전하게 보호한다"며 "고객사에서 우려할 수 있는 각종 정보보안은 철저히 관리되고 있다"고 자신했다. 

◆근태관리 위해 GPS·NFC태그·비콘 활용 '신뢰도↑'

다양한 산업분야의 업무를 수행하는 아웃소싱은 판매·판촉, 물류, 방송 등 직원들의 근태관리가 용이하지 않은 업무 분야에 IT를 접목해 수준 높은 운영·관리로 고객만족을 실현하고 있다. 

특히 이엠룩이 제공하는 아웃소싱 관리 솔루션은 모바일을 기반으로 한 근태관리를 포함해 △업무현황 △근무스케줄 △전자결재 △재고관리 △매출관리 등 실시간 현장 관리가 필요한 업무에 적용, 운영하는 것이 특징이다. 

박 대표는 "아웃소싱 직원의 근태관리는 아웃소싱업체의 고민 중 하나이자 가장 민감한 부분"이라고 짚었다.
 
여기 더해 "최근 스마트폰 사용이 일반화되면서 업무처리에 스마트폰을 적용하는 사례가 늘고 있는데, 이엠룩이 제공하는 아웃소싱 관리 솔루션은 스마트폰을 이용하는 모바일 기반 시스템으로 신뢰 높은 근태관리를 위해 GPS, NFC태그, 비콘 등을 이용하고 있다"고 제언했다. 

이와 더불어 재고와 매출 관리를 위한 바코드 연동 기능도 있어 업계의 호응을 얻고 있다. 


이엠룩은 그룹웨어 솔루션도 제공한다. 이엠룩에서 공급하는 그룹웨어 솔루션은 15년간 제니엘에 서비스하며 쌓인 아웃소싱 노하우가 녹은 만큼 아웃소싱업계의 표준화된 그룹웨어라고 할 수 있다. 

이엠룩의 그룹웨어 솔루션은 △메일 △전자결재 △일정관리의 기본 기능과 ERP, 채용솔루션과 연계된 통합형 기능으로 체계적 관리가 가능하도록 한다.

◆'제니엘'만 아닌 동종업계 함께 쓸 수 있는 솔루션

이엠룩의 아웃소싱 관리 솔루션은 아웃소싱 차별화 및 고객만족을 실현하는 계기가 되고 있다. 실제 제니엘의 판매·판촉 분야의 한 고객사는 아웃소싱 관리시스템을 자사에서 운영할 수 있도록 제공할 수 있냐는 의사를 내비쳤다. 

이런 가운데 또 다른 고객 기업 A사는 "아웃소싱 관리시스템 운영 이후 제니엘 담당자에게 요청해서 받아야 했던 각종 자료를 시스템에서 즉시 확인할 수 있게 됐으며, 소통 채널로 활용하는 등 시스템 도입 후 신뢰도와 만족도가 향상됐다"며 호평하기도 했다. 

대부분 아웃소싱기업들의 솔루션은 아웃소싱기업과 관계없는 기업의 솔루션을 따랐지만 이엠룩은 아웃소싱 대표기업 제니엘 그룹을 커스터마이징한 만큼 아웃소싱 기업에 딱 맞는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다. 

한편 이엠룩은 기업 가치를 향상시키는 소프트웨어 기반 모바일 전문기업으로 제니엘 그룹의 20년 노하우를 IT시스템화해 제니엘 그룹 전체에 공급한다는 밑그림을 그렸다. 

아울러 제니엘 그룹의 아웃소싱 차별화와 스마트한 업무환경을 조성하는데 중추역할을 하고, IT를 기반으로 고객·직원·기업 모두 만족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할 방침이다. 

박 대표는 "지속적인 R&D를 통해 자체 개발한 차별화된 기술 서비스로 전문솔루션을 비롯한 그룹웨어, ERP 등 다수의 경쟁력 있는 솔루션을 보유한 이엠룩은 시대 흐름을 반영한 스마트 모바일 기반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며 "아웃소싱업계 모두가 사용할 수 있는 솔루션이 되도록 할 것"이라고 포부를 다졌다.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  
  •    
맨 위로

ⓒ 프라임경제(http://www.newsprime.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