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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기 GTX 정책 공유" 국토부, 'D·E·F 노선' 등 폭넓게 수렴

사업추진 간담회…대형 시공사 간담회 총출동 "민간과 자유롭게 논의"

박선린 기자 | psr@newsprime.co.kr | 2024.05.08 13:14:26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로고. © 연합뉴스


[프라임경제] 정부가 광역급행철도(GTX) 정책 방향성에 대해 토론하는 장을 열어 '출퇴근 30분 시대' 실현과 '교통격차 해소'를 둘러싼 민간 업체와 각 지방자치단체의 의견 공유 등 신속 추진을 논의할 방침이다.

국토부는 오는 9일 민간투자 협의체 'SOC포럼' 소속 20여개 회원사와 '2기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사업추진 방안을 논의하는 간담회를 연다.

지난 1월 윤석열 대통령 주재 민생토론회에서 발표된 2기 GTX는 D·E·F 노선 신설과 A·B·C 노선 연장 사업을 일컫는다. 이 사업은 내년에 수립되는 제5차 국가철도망 계획에 반영될 예정이다.

간담회에는 △삼성물산 △현대건설 △GS건설 △대우건설 △삼보기술단 △도화엔지니어링 △동명기술공단 △우리자산운용 △한국산업은행 등 건설사, 금융사, 법무·회계법인 관계자들이 참석한다.

이번 간담회에서 국토부는 GTX 정책 방향과 향후 절차 등을 설명하고, GTX 민간투자 활성화 방안과 2기 GTX 사업에 민간의 창의성을 더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한 의견을 수렴할 예정이다.

국토부는 2기 GTX 추진방안 발표 이후 GTX 노선이 예정된 지자체 권역별로 '찾아가는 릴레이 설명회'를 개최하는 등 2기 GTX 사업을 두고 직접 소통해 온 바 있다.

현재까지 △1차 8개(경기 서북부·인천 권역) △2차 16개(경기 남부·충청 권역) △3차 10개(경기 동북부 권역)의 지자체 담당자들을 만났다.

여기에 예비타당성 조사 통과를 위한 수요 진작, GTX 인근 역세권 개발·연계 교통 강화 등에 대해 해당 지자체의 협조를 구했다. 이어 지역 민원을 함께 해결하고자 협력을 강화해 왔다.

윤진환 국토부 철도국장은 "국민이 GTX 서비스를 신속하게 누리기 위해서는 정부 재정을 기본으로 민간 재원의 투자가 필수"라며 "GTX 관련 업계, 지방자치단체와 계속 소통하고 후속 절차들을 차질 없이 진행하는 등 사업을 속도감 있게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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