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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정철 이야기] 두산그룹·SK엔무브·LS그룹 외

 

조택영 기자 | cty@newsprime.co.kr | 2024.03.27 10:13:30
[프라임경제] '배정철'이 우리나라 경제를 묵묵히 이끌고 있다. 과연 배정철이 누구 길래…. 사실 배정철은 사람이 아니다. 그저 △배터리 △정유·화학 △철강·중공업의 앞 글자에서 따왔다. 근대 이후 우리나라의 산업 발전은 제조업, 즉 배정철이 이끌었다고 봐도 무방하다. 그만큼 배정철은 한국 위상을 끌어올린 일등공신이다. 그리고 지금도 지구 반대편 어딘가에서 수없이 러브콜을 받고 있다. 글로벌 산업 패러다임을 요동치게 하는 오늘의 배정철 소식을 알아보자. 

오늘의 배정철 이야기 주인공 △두산그룹 △SK엔무브 △LS그룹 △현대엘리베이터 △SK이노베이션.
 
◆두산그룹, 바보의 나눔에 성금 10억원

두산그룹은 재단법인 '바보의 나눔'에 성금 10억원을 전달했다. 지난 26일 서울 명동성당에서 열린 성금 전달식에는 박지원 두산그룹 부회장과 바보의 나눔 이사장인 손희송 주교가 참석했다.

이번에 전달된 성금 가운데 일부는, 가족을 돌보면서 가장 역할을 하는 '가족돌봄 아동·청소년(영 케어러)'을 성인이 될 때까지 돕는데 쓰인다. 두산은 지난 2022년부터 질병을 앓고 있거나 장애가 있는 부모, 조부모·한부모 등과 동거하는 영케어러 가정에 △간병·의료비 △학습환경 조성 △주거공간 개보수 등을 지원해 왔다.

박지원 두산그룹 부회장(왼쪽)과 손희송 재단법인 바보의 나눔 이사장이 지난 26일 명동성당에서 열린 성금 전달식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두산그룹

또 이번 성금은 △취약계층 어린이 환자 치료비 지원 △저개발국가 의료봉사 △장애인 주간보호 시설 개보수 등에도 활용될 계획이다.

바보의 나눔은 고(故) 김수환 추기경의 사랑과 나눔 정신을 이어가기 위해 2010년 설립된 민간 모금 기관이다. 두산그룹은 2012년부터 바보의 나눔에 매년 성금을 전달하고 있다.

◆SK엔무브 ZIC, 한국산업 브랜드파워 26년 연속 1위

SK엔무브의 윤활유 브랜드 지크(ZIC)가 '2024 한국산업의 브랜드파워(K-BPI)' 엔진오일 부문에서 26년 연속 1위에 올랐다.

한국능률협회컨설팅(KMAC)에서 주관하는 K-BPI는 1999년부터 국내 각 산업의 제품과 서비스를 대상으로 브랜드 경쟁력을 측정하는 지수다. 지크는 26년 연속 엔진오일 부문에서 1위를 기록하며, 10년 이상 연속 1위 브랜드에 해당하는 '골든브랜드'로 선정됐다.

SK엔무브는 1995년 국내 최초로 고급 윤활유 브랜드 지크를 선보이며, 국내 엔진오일 시장의 고급화를 이끌어왔다. 지크는 SK엔무브의 그룹 III 프리미엄 기유 '유베이스(Yubase)'에 기반한 우수한 품질로 연비향상과 엔진보호 기능을 겸비하고 있다. 지크의 우수한 품질은 유럽 엔진오일 규격(ACEA)과 미국 엔진오일 규격(API) 뿐 아니라 자동차 제조사의 기술규격을 만족시켰다.

엔진오일 ZIC 제품. ⓒ SK엔무브

지크는 제품군을 넓혀가며, 우수한 브랜드 가치와 강한 판매 네트워크를 구축해 전 세계 60여개국으로 판매를 확대하고 있다. 해외 유력 완성차 업체들에 초도 충진 엔진유와 자동변속기유를 공급하고 있으며, 다수의 글로벌 전기차 회사들에 기어박스오일도 제공하고 있다.

지크는 고객과의 접점도 강화하고 있다. SK엔무브는 지난 2022년부터 지크 전용 온라인 쇼핑몰을 통해 고객 편의성과 차별적 혜택을 위한 프로모션을 진행해오고 있다. 무료배송, 공임 제휴 쿠폰 지급 이벤트 등을 진행했으며 온라인 전용 제품 X10, X8를 출시해 소비자가 직접 좋은 품질의 제품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선택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향후 지크는 전력효율화 시장으로도 영역을 넓힐 계획이다. SK엔무브는 지난해 9월 전기차, 데이터센터 등 전기에너지가 쓰이는 모든 곳에서 전력 효율을 높이는 신사업 영역의 브랜드 '지크 이플로(ZIC e-FLO)'를 출시했다. 전기차 전용 윤활유 제품과 데이터센터, 에너지저장장치(ESS) 냉각을 위한 플루이드 제품을 개발 중이다.

이상민 SK엔무브 Green성장본부장은 "대한민국 엔진오일 시장의 고급화를 이끌어온 지크는 좋은 품질과 고객 친화적 서비스로 고객들의 신뢰를 받고 있다"며 "앞으로도 에너지를 더 오래, 더 안전하게 쓰일 수 있도록 만들어주는 차별화된 제품으로 국내를 넘어 글로벌 시장에서도 인정받겠다"고 말했다.

◆LS 美 전선회사 수페리어 에식스, 글로벌 합작사 지분 인수

LS그룹의 미국 전선회사 수페리어 에식스(SPSX)가 글로벌 권선 시장공략을 위해 일본 후루카와 전기와 설립한 합작사 '에식스 후루카와 마그넷 와이어'의 후루카와 전기 지분 전량을 인수하기로 합의했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합의를 통해 SPSX는 기존 합작사에 포함됐던 △북미 △유럽 △중국 △말레이시아 권선 생산 법인과 후루카와의 △일본 △말레이시아(쿠알라룸푸르) 권선 사업부문 등 자산과 시설과 브랜드 등을 모두 단독으로 보유하게 됐다. 아울러 양사는 미래 사업에 대한 역량을 강화하고 핵심 사업에 집중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

미국 조지아주 애틀란타에 위치한 LS그룹 미국 전선회사 슈페리어 에식스(SPSX) 본사. ⓒ LS그룹

앞서 지난 2020년 SPSX와 후루카와 전기는 글로벌 권선 시장 공략을 위해 SPSX 61%, 후루카와 전기 39% 지분율로 합작사를 설립해 권선 분야 △세계적 기술력 △생산거점 △영업 네트워크·브랜드 등의 시너지 창출을 도모했다.

결과적으로 사업 협력을 통해 전략적인 고객 파트너십을 구축하고 R&D 분야 성과를 촉진하는 등 북미, 유럽 및 아시아에서 권선 시장을 선도하는 입지를 구축했다.

또 양사는 △고객 맞춤형 제품 솔루션 확대 △모범 사례 공유 △고객 서비스 역량 강화 등 여러 시너지 효과를 창출했다고 평가했다. 향후 SPSX의 지분 인수 및 합작법인 종료는 오는 4월 말까지 이뤄질 예정이다.

◆현대엘리베이터, 13년 연속 엘리베이터부문 브랜드파워 1위

현대엘리베이터(017800)는 한국능률협회컨설팅이 인증하는 '2024 한국산업의 브랜드파워(K-BPI·Korea Brand Power Index)' 조사에서 13년 연속 1위를 차지했다.

2007년부터 17년 연속 국내 신규 엘리베이터 시장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현대엘리베이터는 유지 관리 시장에서도 9년 연속 1위를 차지해왔다. 특히 지난해 6월 출시한 엘리베이터 유지관리 서비스 '미리(MIRI)'는 불과 8개월 만에 2만5000대 이상에 채택되며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지난 26일 서울 장충동 신라호텔에서 열린 2024년 제26차 한국산업의 브랜드파워 인증식에서 이상훈 현대엘리베이터 CFO(오른쪽)가 한수희 한국능률협회컨설팅 대표이사로부터 상패를 수상하고 있다. ⓒ 현대엘리베이터

사물인터넷(IoT), 인공지능(AI), 클라우드·빅데이터, 로봇 연동 기술이 적용된 미리는 △부품 수명 측정 △고장 탐지·분류 △고장 전 탐지 경보 서비스를 통해 고장으로 인한 운행 정지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였다. 스마트폰 앱과 전용 사이트를 통해 관리자가 엘리베이터 현황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어 유지관리 효율을 높였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번 K-BPI 조사에서 현대엘리베이터는 경쟁사와 압도적인 차이를 이어갔다. 종합지수는 753.9점(1000점 만점)으로 최초인지(49.7%), 비보조인지(85.8%), 보조인지(90.4%) 등 '브랜드 인지도' 부문과 이미지(76.8점), 구입가능성(74.2점) 선호도(73.1점) 등 '브랜드 충성도' 부문에서 모두 1위를 차지했다. 2위는 424.1점, 3위는 401.7점 순으로 나타났다.

K-BPI는 한국능률협회컨설팅이 개발한 브랜드 경쟁력 측정 모델로, 매년 브랜드 인지도와 충성도로 구성된 조사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SK이노, 전기·전자 유해물질 시험 104국서 효력 인정

SK이노베이션(096770) 환경과학기술원이 전기·전자제품을 구성하는 부품, 소재 등의 유해물질 포함 여부를 시험하는 국제공인기관으로 인정받았다. 이에 따라 SK이노베이션은 앞으로 계열 회사들이 생산·판매하는 관련 제품의 무해성을 직접 시험할 수 있게 됐다. 이 시험 결과는 세계 104개 국가에서 효력을 인정받는다.

SK이노베이션 환경과학기술원은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 산하 한국인정기구(KOLAS)로부터 'RoHS(Restriction of Hazardous Substances Directive)' 국제공인시험기관 자격을 인정받았다고 27일 밝혔다.

RoHS는 유럽연합(EU)이 지난 2006년 전기·전자제품에 △납 △수은 △카드뮴 등 유해물질 사용을 제한하기 위해 제정한 국제표준 지침이다. SK이노베이션 환경과학기술원은 이번에 RoHS 10개 유해물질 관련 14개 규격에 대한 공인시험 자격을 획득했다.

SK이노베이션 환경과학기술원 구성원들이 RoHS 국제공인시험기관 자격 인증 획득을 소개하고 있다. ⓒ SK이노베이션

전기·전자제품 제조사·부품 회사들은 국제공인시험기관으로부터 RoHS 준수 기준을 증명 받아 제품의 무해성을 소비자들에게 고지하고 있다. KOLAS가 지정한 국제공인기관의 RoHS 시험 결과는 국제시험기관인정협력체(ILAC)에 가입한 104개 국가에서 상호 인정된다. 국내에서 시험성적서를 받은 제품을 수출할 경우에도 국제적으로 동등한 효력과 공신력을 가진다.

SK이노베이션 환경과학기술원은 공인시험기관 인정으로 RoHS 시험에 대한 국제적 공신력을 확보할 수 있게 됐다. 또 △SK지오센트릭 △SK온 △SK아이이테크놀로지 등이 추진하는 플라스틱 리사이클, 첨단소재, 분리막(LiBS) 등 고부가 화학소재와 차세대 재활용 제품들을 비롯한 SK이노베이션 계열 제품들의 안전성을 한층 높이고, 세계적으로 강화되는 환경규제에 발맞춰 차별화된 품질 경쟁력을 지켜 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성협 SK이노베이션 환경과학기술원 분석솔루션센터장은 "RoHS 국제공인시험기관 인정 획득으로 환경과학기술원의 유해물질 시험 공신력 확보에 더해 SK이노베이션 계열의 환경규제 대응 역량이 더욱 강화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향후 RoHS 유해물질 뿐 아니라 다른 유해물질의 시험능력 또한 인정받도록 역량을 지속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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