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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 포지셔닝 강화' 캐딜락 XT4 "영 아메리칸 럭셔리"

감각적 디자인·프리미엄 편의사양·첨단 테크놀로지 탑재…'스포츠' 단일 트림

노병우 기자 | rbu@newsprime.co.kr | 2021.02.19 11:22:58
[프라임경제] 캐딜락이 새로운 엔트리급 럭셔리 SUV XT4를 국내 공식 출시한 가운데, 캐딜락은 엔트리급 럭셔리 SUV를 새롭게 정의한 XT4를 통해 완성된 '영 아메리칸 럭셔리'의 대표 브랜드로서 포지셔닝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캐딜락의 젊어진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표현하는 XT4는 개성 넘치는 디자인과 여유로운 퍼포먼스, 다양한 커넥티비티 기반 테크놀로지, 동급 최고의 공간성 및 안전성으로 차세대 럭셔리 소비자들을 만족시킬 수 있는 모델이다. 

구체적으로 XT4는 간결하면서도 개성 있는 캐딜락의 디자인 아이덴티티를 한 눈에 보여주는 캐릭터 라인과 스포티한 스타일에 기반을 둔 외관 디자인 비율을 갖췄다. 

또 XT4에 한정적으로 제공되는 어텀 메탈릭(Autumn Metallic) 포함 총 7가지에 이르는 컬러 포트폴리오는 차세대 럭셔리 소비자들의 개성을 적극적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XT4는 젊은 감각의 개성이 돋보이면서 고급스러움과 실용성을 모두 갖춘 디자인이 특징이다. ⓒ 캐딜락코리아


전면부를 감싸며 엠블럼을 품고 있는 유광 블랙 매쉬 그릴(Gloss Black Mesh Grille)과 전후방 유광 블랙 페시아 인서트(Black Gloss Lower Fascia Inserts), 데이타임 러닝 라이트(Daytime Running Light)는 서로 조화롭게 위치하며 자신감 있는 인상을 완성한다.

후면부에는 캐딜락 SUV 디자인 중 유일하게 수직 L자형 라이팅 시그니처(Vertical L-shaped Lighting Signature)를 적용해 특별함을 강조한다. 

또 전면부와 후면부를 시각적으로 부드럽게 이어주는 루프 레일, 윈도우 서라운드 몰딩 및 바디사이드 몰딩은 모두 유광 블랙으로 처리하고, 동급 최대 사이즈를 제공하는 20인치 알로이 휠의 특별한 디자인과 함께 XT4의 캐릭터를 표현한다.

캐딜락만의 컷 앤 소운(Cut-and-sewn) 전략에 따라 실내곳곳을 장인의 수작업으로 마감해 럭셔리한 소재의 강점을 극대화했고, 카본 파이버 트림과 화이트 앰비언트 라이팅은 실내의 고급스러움을 강조한다.

2열 공간의 경우 △레그룸 1004㎜ △헤드룸 970㎜ △숄더룸 1400㎜로, 각각 동급 최고 수준의 공간을 제공하며 엔트리급 럭셔리 SUV의 공간성에 대한 우려를 최소화했다. 더불어 기본 637ℓ, 2열 폴딩 시 1385ℓ 적재공간을 제공해 공간 활용성을 최대로 높였다.

캐딜락 SUV 디자인 중 유일하게 수직 L자형 라이팅 시그니처가 적용된 모습. ⓒ 캐딜락코리아


이와 함께 XT4에는 다양한 프리미엄 편의사양도 기본사양으로 적용됐다. 1열 운전석 및 조수석 마사지 시트를 비롯해 △에어 이오나이저(Air Ionizer) △1열 열선 및 통풍 시트 △2열 열선시트 등이 기본 탑재됐다. 

또 13개의 프리미엄 스피커를 곳곳에 배치하고, 4개의 마이크로폰을 통해 액티브 노이즈 캔슬레이션을 지원하는 보스 센터포인트 서라운드 사운드 시스템도 눈에 띈다. 여기에 리어 카메라 미러는 주행 시 후방시계를 300% 이상 넓혀주며 축소·확대, 수직 앵글 조정, 밝기조절 등의 기능을 지원해 운전자 요구에 따라 최적의 후방시야 확보를 돕는다.

특히 좌·우에 각각 배치된 4개의 울트라소닉 센서와 전·후방 파크 어시스트 울트라소닉 센서를 통해 자동으로 공간을 탐지하고 주차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자동주차기능, 전·후방 주차 가이드라인을 제공하는 HD 서라운드 비전은 어려운 주차상황에서도 편의성을 최대로 높였다.

이외에도 △무선충전 △NFC 페어링 △무선 애플 카플레이 및 안드로이드 오토를 지원하는 것은 물론 △핸즈 프리 트렁크 △어댑티브 리모트 스타트 시스템 등을 탑재해 활용성을 극대화했다.

이와 함께 XT4에 적용된 2.0ℓ 직분사 가솔린 트윈스크롤 터보 엔진은 최고출력 238마력, 최대토크 35.7㎏·m은 동급 최고 수준의 9단 자동변속기와 결합돼 여유로운 성능을 발휘한다.

XT4를 통한 실내 경험의 만족도는 넓은 공간을 통해 완성된다. ⓒ 캐딜락코리아


뿐만 아니라 XT4에는 XT6에도 적용된 액티브 스포츠 섀시와 CDC(Continuous Damping Control) 서스펜션을 적용해 즉각적인 노면의 반응을 효과적으로 제어함과 동시에 코너링에서 한층 더 민첩한 움직임을 제공한다. 또 트윈 클러치 올 휠 드라이브 시스템을 탑재해 4면의 휠에 자유롭게 구동력 배분을 조정하며, 어떤 주행상황에서도 노면 그립을 잃지 않도록 도와주는 등 주행의 자신감을 더했다.

이외에도 엔진 발열을 자동제어해 엔진 자체의 효율성을 높여주는 액티브 서멀 매니지먼트 시스템, 정속 주행 시 일부 실린더를 비활성화해 연료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액티브 퓨얼 매니지먼트 시스템, 속도에 따라 전면 그릴을 자동으로 여닫으며 엔진 쿨링 및 공기흐름을 효과적으로 조절하는 액티브 그릴 셔터가 적용돼 연비 향상에 기여했다.

한편, XT4는 각 필러와 사이드 레일, 플로어, 접합부위에 고장력 강철 기반의 소재를 사용하고 충돌에너지를 효과적으로 분산시키도록 설계된 바디 스트럭쳐, 머리 및 사이드, 무릎보호 등 실내 곳곳에 전략적으로 배치된 동급 최다 수준의 에어백 8개를 갖췄다.

향상된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시스템과 안전경고시트, 보행자 감지 및 제동 등이 포함된 전·후방 자동 브레이킹 시스템, 사각지대 경고 및 차선 유지 보조 시스템, 코너링 램프 등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하는 테크놀로지가 대거 탑재됐다.

XT4는 북미 기준 최상위 트림에 풀 옵션을 적용한 스포츠(Sport) 단일 트림으로 국내 출시되며, 판매가격은 5531만원(개별소비세 3.5% 기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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