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픽스카우, ‘개인맞춤동영상 추천시스템’ 런칭’

 

박광선 기자 | kspark@newsprime.co.kr | 2007.11.21 09:49:38
[프라임경제]픽스카우(www.pixcow.com 대표 육상균)가 웹 2.0을 위한 사용자 기반의 ‘개인맞춤동영상 추천시스템’을 런칭했다고 21일 밝혔다.

서울대 산업공학과의 박종헌 교수팀과 지난 5개월여 간의 공동 프로젝트를 통해 탄생한 ‘개인맞춤영상 추천시스템’은, 회원 개인의 사이트 이용 및 구매행태에 의거한 개인 맞춤 영상을 제시하는 시스템으로, 로그인 유저 혹은 과거 로그인 때와 동일 IP 방문 유저는 메인페이지의 ‘미니샵’ 공간 및 동영상 페이지 내에서 본인에게 맞춤 제안된 영상을 만날 수 있게 된다. 이 추천 시스템을 통해, 이용자들은 본인의 성향에 맞는 영상을 더욱 편리하게 접하게 되고, 구매로까지 이어질 가능성도 한층 높아질 수 있다는 것이 픽스카우 측의 설명이다.

이번에 개발된 픽스카우의 ‘개인맞춤동영상 추천시스템’은 사용자 및 컨텐츠에 기반한 다양한 추천 알고리즘을 담고 있는데 특히 눈에 띄는 것이 태그간의 연관 관계를 바탕으로 한 추천 방식인 ‘태그 클러스터링’(tag clustering) 기법이다. 예를 들어, 이용자가 '헤어스타일'이란 태그가 들어간 영상을 검색 했을 경우 '왁스', '머리묶기', '샤기컷' 등의 태그가 들어간 동영상까지 함께 추천된다. 이는 ‘헤어스타일’이라는 태그와 함께 등록된 특정 태그의 빈도 및 유사성에 따라 우선순위가 정해져 관련 동영상을 추천해주는 시스템이다. 이 시스템은 기존 동영상 사이트들의 일방적 컨텐츠 푸쉬(push) 방식에서 벗어나, 특정 유저의 관심도와 연관성이 높은 정보를 보다 선별적으로 제공함으로써, 사용자 개개인에 맞추어진 컨텐츠 추천을 한층 정교하게 만들었다.

지난달 단행된 사이트 리뉴얼 오픈과 함께 ‘개인맞춤 동영상 추천시스템’이 선보인 후, 추천을 통한 연관성 높은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이용자의 컨텐츠 뷰카운트(View Count)가 종전 대비 50% 이상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이용자 개인에게 맞추어진 컨텐츠의 선별적 노출과 효과적인 컨텐츠 배치를 통해 주목도 향상 및 회원 충성도 상승으로 이어진 것으로 분석된다.

픽스카우의 육상균 대표는 이번 개인 동영상 추천 시스템 개발은 “사용자 개인의 관심에 따라 지속적인 유사 컨텐츠를 제공함으로써 변화하는 사용자의 선호 및 경향에 대응하는 맞춤형 추천 시스템을 갖췄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이를 활용한 사용자 각각의 니즈에 부합할 수 있는 차별화된 서비스를 통해 코어 타겟(core target)을 확보할 수 있는 서비스 및 컨텐츠 제공의 툴로 발전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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