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프린트
  • 메일
  • 스크랩
  • 글자크기
  • 크게
  • 작게

[마켓탐방기] 편의점 라이벌, 국내 3대 드러그스토어

제4 유통채널로 부상… 제대로 파악하면 나도 현명한 소비자

안지예 인턴기자 | press@newsprime.co.kr | 2016.08.08 10:27:09

[프라임경제] 화장품, 헤어제품, 식료품, 의약 제품까지 정말 '없는 게 없는' 국내 드러그스토어(Drug Store). 또 어디에서든 쉽게 찾을 수 있어 남녀노소 누구에게든 사랑받고 있다. 

드러그스토어란 의사의 처방전 없이 구입할 수 있는 일반 의약품과 화장품, 헤어제품, 음료 등의 상품들을 판매하는 '헬스앤뷰티 스토어'를 일컫는다. 현재 국내에는 올리브영(Oliveyoung), 왓슨스(Watsons), 롭스(Lobs)가 3대 드러그스토어로 자리 잡고 있다.

2012년도에 신세계에서 '분스(Boons)'라는 자체 드러그스토어를 선보였지만, 기대에 미치지 못한 인지도 탓에 올해 안으로 모든 지점을 철수시킬 예정이다. 다만, 신세계는 영국의 드러그스토어 '부츠(Boots)'와 사업 파트너십을 맺고, 내년 상반기 이마트 내부에 'Boots'로 다시 고객을 찾는다는 계획이다.

각 업체가 발표한 8월 현재 드러그스토어 국내 매장수. ⓒ 프라임경제

이런 가운데 올리브영, 왓슨스, 롭스 3사 모두 신규 매장을 지속적으로 열고 있다. 접근성과 다양한 상품을 무기 삼아 '편의점의 라이벌' 지위를 굳히고자 진력을 다하고 있는 것.

관련 업계에 따르면 올 8월 현재 3대 드러그스토어 매장수는 올리브영 500개, 왓슨스 150곳, 롭스 70곳이다.

이처럼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소비자가 누릴 수 있는 혜택 역시 풍성해지고 있다. 여기 대응하면 소비자들은 아는 만큼 '현명한 소비자'로 거듭날 수 있을 것이다.

혹시 나도 VIP? 혜택 챙길 첫 번째 루트는 등급 확인

기자 역시 올해로 3년째 올리브영 VIP 회원이다. 올리브영 소속 회사인 CJ계열의 음식점, 영화관에서 할인받을 수 있는 쿠폰이 매년 새로 제공된다. 각 등급에 따라 주어지는 할인쿠폰과 혜택이 상이하니 꼭 자신의 등급과 혜택사항을 눈여겨보는 것이 좋다.

올리브영은 1년간 구매 비용에 따라 △VVIP △VIP △일반으로 회원등급을 나누고 있다. VVIP등급 회원에게는 VVIP 키트를 연 1회 증정하고 있으며, 올리브영데이 때 사용할 수 있는 10% 할인쿠폰도 주어진다.

세계적 유통기업 CK Hutchison Holdings와 국내 유통기업 GS리테일의 헬스&뷰티 전문 드러그스토어 '왓슨스'도 △포에버프렌즈 △베스트프렌즈 △프렌즈 등급으로 적립 퍼센티지와 각종 혜택을 다르게 적용한다. 포에버프렌즈의 경우 월별 할인쿠폰 3종, 베스트프렌즈 등급과 프렌즈 등급은 월별 할인쿠폰 2종이 매월 첫 주에 자동 발급한다.

백화점 또는 본 매장에서만 볼 수 있었던 DUFT&DOFT는 작년부터 올리브영에서 만날 수 있다. 그러나 현재 왓슨스와 롭스에서는 접할 수 없다. = 안지예 인턴기자

올리브영과 왓슨스는 문화 혜택까지 마련했다. 상위 등급에는 영화, 콘서트, 뷰티 클래스 등 다양한 문화공연 초대 이벤트 참여기회가 월 1회 따른다. 프리미엄과 팬 등급으로 구분하는 롭스도 프리미엄 등급에게는 월별 쿠폰 2종과 포인트 적립 2%, 팬 등급에는 월별 쿠폰 1종과 포인트 적립 1%의 혜택을 선사한다.

여기에 3사 공통으로 멤버십 회원에게 생일쿠폰을 선물한다. 단, 올리브영 일반등급은 생일쿠폰 지급을 따로 하지 않고 있다.

비슷한 혜택과 물건들만 있는 것은 아니다. 각 드러그스토어의 모기업격인 CJ, GS, 롯데 등 내로라하는 3대 유통업체들이 해외 브랜드 제품을 자사로 들여오는 만큼 각 스토어마다 구매할 수 있는 제품이 다를 수밖에 없다.

올리브영 단독 브랜드로는 △토니가드 △웨이크메이크 △XTM스타일 옴므 △보타닉힐 보 △드림웍스 △이브로쉐 △엘르걸 등이 있다. 왓슨스에서는 △구달 △부케가르니 △바디콜로지 △마크앤써니 △오라클 코스메틱 제품을 찾을 수 있다.

롭스 매장 내부의 'HEALTH & FITNESS' 코너에는 다양한 체중계와 줄넘기, 짐볼 등의 다이어트 관련 용품이 즐비하다. = 안지예 인턴기자

롭스 내부 운동용품 판매 코너. 평소 운동에 관심이 있는 소비자는 매장에 마련된 코너를 돌며 필요한 용품을 구매할 수 있다. = 안지예 인턴기자

롭스에는 △SNP 마스크팩 △과일 젤라또 마스크팩 △더노즈 공동 개발 디퓨저 등이 있으며 매장 내부에 HEALTH & FITNESS 코너를 갖춰 체중계와 줄넘기, 짐볼 등 다이어트 관련 용품을 진열 중이다.

◆시원한 방 안에서 클릭 한 번으로 쿨하게 혜택 쇼핑

연일 폭염과 열대야가 이어지고 있다. 이런 더위에 쇼핑하느라 길을 나서는 것도 참지 못할 곤혹이다. 그러나 드러그스토어에서는 클릭 한 번으로 원하는 제품을 할인과 함께 구매할 수 있다.

카카오톡으로 각 매장 '플러스친구'를 맺으면 즉시 할인 쿠폰은 물론 세일 중인 아이템과 이벤트 소개 메시지가 스마트폰으로 들어온다. 왓슨스와 플러스친구가 되면 구입금액별 일정 금액 할인혜택이 뒤따른다.

이런 와중에 올리브영과 왓슨스는 오프라인 매장에서 온라인몰까지 영역을 넓혔다. 올리브영은 이달 온라인몰 첫 구매고객 선착순 2000명에게 1만원 이상 단일상품 구매 시 25% 할인 쿠폰 제공 이벤트를 전개 중이다.

그밖에 올리브영 앱을 설치하면 3만원 이상 단일상품 구매 시 5000원이 할인되는 앱전용 쿠폰도 이달 말까지 받을 수 있다.

현재 왓슨스에서는 매장 앞에 전시된 세일러문 입간판과 사진 찍어 올리면 추첨을 통해 제품을 증정하는 이벤트를 진행 중이다. = 안지예 인턴기자

왓슨스 역시 8월 한 달간 왓슨스 온라인몰 또는 앱 신규가입 고객에게 10% 할인 쿠폰을 발급한다. 같은 기간 왓슨스 올라인몰 또는 앱에 가입한 후 출석체크만 해도 △1회 출석 시 10% △3회 출석 시 15% △5회 출석 시 20% 할인쿠폰을 손에 넣을 수 있다.

인터넷 스토어가 따로 없는 롭스는 이달 초 '롭스 앱'을 개설해 서비스하고 있다. 이달 중 앱을 내려받은 후 모바일 멤버십 카드를 만들면 포인트와 쿠폰을 준다.

이와 함께 롭스는 오는 10일까지 2만5000원 이상 구매할 경우 카카오톡 바른생활 이모티콘을 증정한다. 오프라인 매장 중 처음 이모티콘 증정 행사를 기획해 소비자들의 이목을 끌고 있다.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  
  •    
맨 위로

ⓒ 프라임경제(http://www.newsprime.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