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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피아 온상' 코레일 자회사, 민간사업 손떼야

민간업체 공정한 룰 파괴…일감몰아주기 자행

박지영 기자 | pjy@newsprime.co.kr | 2015.09.23 10:11:24

[프라임경제] 한국철도공사(코레일)가 국내 철도산업 성장을 가로막는 걸림돌로 지목됐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이완영 새누리당 의원은 22일 국정감사에서 "코레일이 자회사를 통해 민간사업을 하면서 시장 룰을 어기고 있다"고 강력히 질타했다.

이 의원은 이어 "코레일 자회사에 대한 민간사업을 중단하거나 이를 매각·처분해 민영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코레일 자회사 주주현황과 매출·주요업무 및 특징. ⓒ 이완영 의원실

그 근거로 이 의원은 자회사 일감몰아주기와 무분별한 자회사 늘리기를 꼽았다. 

이 의원에 따르면 코레일테크는 관리직을 제외한 모든 직원이 기간제로 근무하고 있으며, 매출의 상당부분이 코레일에서 수주받은 일감에서 충당됐다. 

또한 코레일은 자회사를 늘리기 위해 코레일유통에서 하던 열차 내 판매사업을 따로 떼내 코레일관광개발을 설립하기도 했지만 코레일관광개발은 이름과 달라 전 직원 900명 중 관광레저 업무 종사자는 고작 110명에 불과했다. 

이 의원은 또 코레일 퇴직간부들의 민간기업 이직에 대한 부분도 짚었다. 이 의원의 제언을 빌리면 KTX 전차를 독점 제작·검사하는 ㈔한국철도차량엔지니어링 경우 임원 11명 가운데 6명이 코레일 출신 퇴직간부다.

심지어 나머지 임원 5명 가운데 2명이 로템과 현대모비스 출신이다. 로템이 제작한 KTX 전차에 대한 검사가 제대로 이뤄질지 의문이라는 비판이 있을 수밖에 없다.

이 의원은 "코레일이 5개 자회사를 설립·운영하는 것을 전면 재검토해 철피아 온상인 코레일 자회사들이 민간사업에서 물러나도록 해야 공정한 경쟁으로 얻어지는 이익이 철도 이용객들에게 돌아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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