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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컴플라이언스에 소홀하는 경영진은 빨리 물러나야 한다

 

박종선 원장 한국기업윤리경영연구원 | press@newsprime.co.kr | 2014.09.02 10:09:17

[프라임경제] 얼마 전 국가대혁신이 필요한 이유에 대해 일반 국민과 전문가 모두 '공정한 사회'를 최우선으로, 2위는 '안전'으로 꼽았다는 여론 조사결과가 있었다. 

과거 자주 1위에 올랐던 경제성장 항목이 일반인은 3위로, 전문가는 응답률 1%로 완전히 뒤로 밀려났다. 민심이 하드웨어적 발전보다는 소프트웨어적 성숙을 바라는 쪽으로 옮겨갔다는 내용이다. 
 
경제성장의 핵심이고 주역이라 자부하는 기업, 기업가의 입장에서는 다소 아쉬운 의미일 수도 있겠다. 그러나 대한상의의 상반기 조사에서는 기업에 대한 국민 호감도가 보통수준(50점) 아래로 떨어졌으나 향후 우리 경제에 가장 많은 공헌을 하게 되는 주체가 기업이라는 응답이 73%로 나타났다. 여전히 기업역할에 대한 국민기대가 큰 것으로 나타난다. 
 
기업호감도가 떨어진 것은 조사항목인 △생산성 향상 △국제경쟁력 △국가경제 기여 △윤리경영 실천 △사회공헌활동과 같은 모든 구성요소 점수가 일제히 하락한데 기인한다. 상반기 경제회복 기대심리가 충족되지 못했고 세월호 참사 등으로 우리 기업들이 윤리경영과 안전예방에 대한 노력을 소홀히 하고 있다는 인식이 반영되었다고 대한상의는 분석했다. 
 
올해에도 기업관련 크고 작은 불상사들이 많이 발생했다. 세월호 참사 이외에도 △GS칼텍스 부두의 선박사고로 인한 기름유출 △코오롱의 마우나리조트 붕괴사고 △금융기관 개인정보 유출파문 △휴대전화 유통구조 문제 △황제노역 △매출채권 대출사기문제 △사기성 CP 회사채 발행 논란 △자동차 연비과장 논란 △대기업의 골목상권 진출 등을 쉽게 손꼽게 된다. 
 
사람들이 많이 죽거나 다친 불상사가 있는가 하면 막대한 경제적 손실, 사회적 신뢰훼손이라는 부담을 안겨 준 사건들이다. 
 
사건도 사건이지만 문제가 터지면 세간의 많은 이목은 기업과 오너, CEO에게 집중된다는 점이다. 공보다는 과가 들추어지기 일쑤다. 아직도 적지 않은 재벌 총수나 CEO들이 횡령이나 배임혐의로 조사 중 이거나 재판을 받고 있는 중이다. 
 
기업에 대한 국민적 호감이 올라가기 보단 오히려 비호감이 높아지는 이유이기도 하다. 대한상의 조사에서도 금년 상반기 국내 반기업정서 수준이 높다는 응답이 63%에 이른다. 기업역할에 대한 국민들의 기대수준은 높고 또한 반기업 정서 역시 높은 것이다. 
 
가뜩이나 침체된 경제국면에서 기업이 기지개를 활짝 피고 왕성하게 활동하기보다 무척 조심하는 분위기다. 일부라고는 하지만 기업의 잘못된 경영행태가 국민들의 반기업정서를 부채질하고 기업가정신의 위축을 가져오는 것이다. 고질적, 구조적이라는 비판을 면키 어려운 것 같다.
 
누구의 책임일까, 지난 년 말 한경연의 인식조사에서는 반기업 정서 원인이 기업 자체의 문제라는 응답(45%)이 '기업 외적 요인(23%)을 크게 상회한다. 구체적으로는 탈법과 편법, 정경유착, 기업에 대한 이해 부족, 경제력집중의 순이다.
 
돌이켜보면 윤리경영의 고민은 관념이 아닌 실천을 강조하는 경영전략이라는 점이다. 여론을 의식해 홍보수단으로 활용하고 구호를 앞세울 수 있지만 기업윤리에 대한 사회적 인식은 냉혹하다. 
 
순간의 실수가 용납되지 않는 현실이기 때문이다. 친근감은 기업의 윤리인식과 책임, 그리고 행동과 성과의 결과이기도 하다. 실제로 글로벌 우수기업의 평가기준은 이미 윤리경제적인 잣대로 옮겨 갔다. 
 
   박종선 한국윤리경영연구원 원장. ⓒ 프라임경제  
박종선 한국윤리경영연구원 원장. ⓒ 프라임경제
기업은 반기업 정서를 국민의 잘못된 기업관으로 탓하지 말아야 한다. 기업자체의 책임이 크다는 점을 성찰해야 한다. 아울러 기업경영에 있어 실행해야 할 도덕적인 기본가치와 컴플라이언스를 소홀히 다루거나 그에 대한 관심이 없는 CEO나 경영진은 빨리 그 자리에서 물러나야 한다. 기업호감도 제고나 반기업정서 해소는 윤리경영의 꾸준한 실천과 국민적 신뢰를 쌓는데 있음을 잊어서는 안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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