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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포시 BTL 공사, 시민을 위한 반쪽 공사?

노경윤 시의원등··· 전남도에 감사 요구

나광운 기자 | nku@newsprime.co.kr | 2012.06.03 10:23:44

   

[프라임경제] 목포시가 상습침수 예방과 해안 수질오염 방지등을 위해 공사중인 하수관거정비 사업과 관련해 반쪽 공사라는 목소리가 크다.

시의회 최홍림, 노경윤 의원등은 30일 “BTL 하수관거정비 사업에서 여러차례 민원이 발생하여, 현장방문과 서류검토등을 통해 나타난 결과에 대해 전남도에 감사를 요구했다”고 밝혔다.

실제로, 현재 진행되고 있는 BTL 공사현장 곳곳에서 도로가 주저앉고 특히 야간에는 안전관리가 미비해 차량운전자와 보행자들이 위험한 상황인데도 시공사와 감독기관에서는 궁색한 변명으로 일관하고 있다.

한 관계자에 따르면 여러단계로 걸쳐있는 불법하도급과 용역단계에서의 부실이 가장큰 원인으로 보인다.

일부 공사 현장에서는 시공사인 모 건설사에서 지역업체로 하도급이 이루어지는 그 과정에서 한 단계 내려와 실제공사가 이루어지다보니 공사비가 줄어둘고 이로인해 관리감독이 소홀해지고 부실공사로 이어진다는 것이다.

취재진의 확인결과 실제 일부 현장은 도면 시방서와 다르게 되뫼우기에 층별 다짐과 자재 반입이 부적절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또한 용역단계에서 대부분이 연약지반인 뻘층으로 이루어진 지역 특정상 구간별 지질검사와 세부적인 전수검사가 필요했으나 그렇지 못했다는 지적이다.

공사중인 BTL(하수관거정비사업)공사는 설계책임을 시공자가 지는 '턴키 방식으로 (시공사일괄입찰) 공기단축과 공사비 절감차원이 실질적인 발주자 입장의 목적'인데도 북항의 일부구간의 경우 당초 설계와 달리 완충녹지 지역으로 관로매설을 변경하는 과정에서 6억5000만원의 공사비가 증액되는 설계변경이 이루어 진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관계자는 "당초 설계대로라면 도로 중앙부로 시공을 해야하나 가로수와 가로등의 지장물과 교통체증으로인한 어려움 때문"이라고 해명했다.

하지만, 변경된 구간의 경우 가로수와 가로등은 물론 교통체증이 적어 시공 공정이 단순화되는 반면, 투입비가 당초보다 증감되는 데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이로인해 당초 턴키 방식의 취지가 무색해지고 여러차례의 설계변경으로 이어지다 보면 결국 시공비와 용역비의 과다 지출과 부실시공으로 이어지고 그 피해는 고스란히 목포시민의 몫이 된다는 지적이다.

노경윤 의원등은 “감독과 감리업무를 병행하는 등 감독자가 감리자를 감독하는 구조여서 당장 감리자를 교체해 감독업무가 성실히 수행돼야 한다”고 요구했다.

시민을 위한 시민의 사업이 결국에는 시민에게 피해를 주는 반쪽짜리 공사로 전락 되지 않기위해서는 관리 감독부서의 철저한 현장 감시와 시민의 목소리를 경청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시의회 클린의정발전연구회 소속 의원들은 "앞으로 이런 불합리고 시민의 목소리를 무시한 BTL사업의 문제점을 지속적으로 감시해 위법사항에 대해서는 행정조치가 이루어 지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시의회 클린의정발전연구회 소속 의원들은 BTL 공사 일부 구간의 부실시공와 관련해 9억2000만원의 공사비 감액조치를 요구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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