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신간서적] 대한민국 인재사관학교

지은이 신현만 / 펴낸 곳 위즈덤하우스

유연상 기자 기자  2006.04.21 19:38:37

기사프린트

[프라임경제] 삼성은 무엇이 어떻게 다르고, 삼성의 인재들은 왜 특별한가?
   

이러한 질문에서 시작된 『대한민국 인재사관학교』는 단순히 삼성이라는 한 기업만의 이야기가 아니다.

오늘날 우리나라 기업들이 글로벌 경쟁시대에 살아남기 위해 갖추어야 할 경쟁력이 무엇인지에 대한 분석서이자, 그 속에서 개인들은 어떤 모습으로 경쟁력을 갖추어야 하는지에 대한 해답을 제시하는 책이다.

저자 신현만 씨는 현직 헤드헌팅회사 대표라는 자신의 이력을 살려, 삼성의 인재 시스템에 대해 치밀하고 완벽하게 분석하고 있다.

이러한 분석을 통해 우리는 오늘날 눈부신 성장을 거둔 삼성의 밑바탕에 ‘인재 제일주의’가 깔려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이 책은 삼성이 오늘날의 모습으로 발전을 이루게 된 것은 인재에 대한 아낌없는 투자와 교육에 있다고 보고, 삼성의 인재정책을 입사 시점부터 CEO가 되는 과정에 이르기까지 자세하게 분석하고 있다.

특히 삼성은 능력이 뛰어난 사람에게 여러 가지 혜택을 부여함으로써 유능한 핵심인재들을 많이 보유하고 있으며, 그 정점에는 스타급 CEO들이 있다.

삼성의 CEO는 치열한 내부경쟁과 외부경쟁을 뚫고 살아남아 업계에서 선두를 달리는 ‘승자’들이다.

이러한 CEO들을 지역별, 출신(공채와 영입)별, 전공별, 업종별 등으로 다양하게 분석한 자료를 통해, 이제까지 제대로 알려지지 않았던 삼성의 CEO들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특히 여러 통계자료를 바탕으로 만든 삼성 CEO들의 표준 모델은 삼성 인재 시스템의 단면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해준다.

또한 구조조정본부에서 전략기획실로 명칭과 구조를 개편한 점 등 최근에 삼성이 겪고 있는 변화의 흐름을 신속하게 담아내고 있어서, 이제까지 나온 그 어떤 삼성 관련 책들보다 새롭고 업데이트된 정보를 담고 있다.

따라서 삼성의 시스템을 알고 싶고 배우고자 하는 기업들, 미래 삼성의 CEO를 꿈꾸는 삼성의 임직원들, 그리고 삼성에 입사하고자 하는 대학생 등 삼성에 대해 좀 더 많은 것을 알고자 하는 사람들은 이 책을 통해 삼성에 관한 가장 분석적인 자료와 최신의 정보를 얻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