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온라인 쇼핑몰 사진 상품평 등장

유연상 기자 기자  2006.04.05 09:44:01

기사프린트

[프라임경제] 온라인 상품평도 이제는 글이 아닌 이미지로 쓰는 새로운 쇼핑문화가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이미지 상품평’이란 상품구매자가 상품을 직접 착용하거나 체험한 모습을 디지털사진 촬영을 통해 이미지와 함께 사용 후기를 올리는 서비스다.

상품 구매자에게는 기존 글 상품평이 가졌던 한계를 극복하고 직접 눈으로 색감이나 크기, 디자인 등을 확인하고 간접 체험을 해 볼 수 있다는 장점이, 판매자에게는 생생하고 객관적인 쇼핑정보 제공을 통한 고객유치 뿐만 아니라 반품율 감소에도 큰 도움이 된다.

최근 온라인 쇼핑몰 업계는 상품평을 확인하고 구매를 결정하는 트윈슈머족을 잡기위한 사진 상품평 서비스들을 제공하고 다양한 혜택을 주고 있다.

동대문닷컴은 구매자가 구매상품을 직접 착용한 사진을 상품후기로 등록할 수 있도록 ‘이미지 착용후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미지 착용후기에 올리는 모든 이용 고객에게는 쇼핑캐쉬 200점을 증정해 주며, 사이트 내 각종 이벤트에 자동적으로 응모 및 참여할 수 연계 시스템을 구축했다.

인터파크는 인터파크의 쇼핑 커뮤니티인 ‘쇼핑노하우’에 ‘포토후기’를 작성하면  바로 등록돼 쇼핑지식정보로 검색, 활용된다. 포토후기는 작성할 때마다 10촉씩 적립되고 추천 포토후기는 300촉 씩 적립되어 총 1만촉이 되면 1만 원권 Gift card로 전환하여 현금처럼 쓸 수 있다.

CJ몰에서도 상품평을 쓸 때 상품 사용 이미지를 3장까지 올릴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상품평을 등록한 구매고객에게는 사은품을 받을 수 있는 캔디100점을, 이미지를 등록하면 캔디50점을 준다.

디앤샵에서도 고객이 상품평을 게재할 때 포토 이미지를 함께 등록하면 일정액의 포인트를 제공하고, 포인트에 맞는 다양한 사은품을 증정하고 있다.

동대문닷컴의 운영기획팀 신은경 팀장은 “이미지 상품평은 특히 패션상품 구매층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면서 “상품평도 이제는 단순한 문자 텍스트를 탈피 해 엔터테인먼트적인 요소가 더욱 다양한 형태로 접목될 것으로 보이며, 이는 또 하나의 온라인 쇼핑문화로 정착될 것으로 전망된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