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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브젠, AI CRM 넘어 'AI 데이터 플랫폼 기업'으로…잘레시아 인수 종결·합병 추진

"R&D 투자 성과 실적으로 확인…확장 가능한 AI 데이터 플랫폼 구축"

박기훈 기자 기자  2025.12.16 06:54: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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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라임경제] 인공지능(AI) 고객관계관리(CRM) 기업 오브젠(417860)은 지난 11일 100억원 규모의 신주인수권부사채(BW) 발행 및 납입을 성공적으로 완료하고 잘레시아에 대한 인수거래를 최종 종결한데 이어 이사회 결의를 통해 합병 절차에 들어간다고 15일 밝혔다. 

유상증자 25억원은 이번 인수합병과는 별도의 투자유치로 사업 연속성을 가져가기 위한 기존 주주들의 지분참여 성격이며, 납입일은 이번 달 17일이다. 

오브젠은 이번 합병이 양사의 안정적인 재무구조와 검증된 성장세를 기반으로 추진되는 이상적인 인수합병으로, 장기간 축적된 기술력과 사업 성과, 그리고 충분한 현금 기반 위에서 진행되는 전략적 결합이라는 설명이다. 

회사는 이번 합병을 'AI 데이터 플랫폼 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한 첫 단계로 평가하고 있다.

오브젠 관계자는 "잘레시아는 인수 시점 기준 150억원 이상의 현금성 자산을 보유한 회사로 합병 결정에 따라 연말 기준 현금성 자산은 200억원 이상으로 예상된다"며 "합병 이후에도 오브젠의 현금 보유 수준은 감소하지 않고, 기존 수준 이상을 안정적으로 유지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오브젠의 지속적인 AI 연구개발(R&D) 투자 기조는 올해부터 가시적인 성과로 이어지고 있다. 에이전틱 AI와 고객데이터 분석 솔루션 등 그간 축적해온 기술이 본격적으로 시장에 적용되며 올해 들어 전년 대비 매출이 60%대 이상 성장했고 영업이익 역시 세 분기 연속 흑자를 기록했다. 

회사는 이러한 성과에 대해 지속적인 AI R&D 투자가 실질적인 매출과 수익으로 연결되는 선순환 구조가 본격화되면서 투자 회수 사이클이 실적으로 검증되기 시작한 결과라고 바라보고 있다.

잘레시아 역시 제조·공공 분야에서 오랜 기간 신뢰를 쌓아온 데이터 엔지니어링·BI 전문 역량을 바탕으로 장기간에 걸쳐 매년 흑자 기조를 유지해온 우량기업이다.

오브젠은 이번 인수합병을 통해 고객 데이터 중심의 AI 마케팅 기술에 더해 잘레시아의 경영정보·데이터 엔지니어링·BI 역량을 결합함으로써 기업 전체 운영 체계를 AI로 전환할 수 있는 '통합 AI 스택'을 완성했다. 

이를 바탕으로 기존의 AI CRM 솔루션 기업을 넘어, 전 산업의 AI 전환을 이끄는 플랫폼 기업으로 도약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

양사의 고객군이 명확히 구분돼 있다는 점은 즉각적인 시너지 요인으로 꼽힌다. 오브젠은 금융·유통 분야에서, 잘레시아는 제조·공공 분야에서 각각 안정적인 고객 기반을 확보하고 있어 합병과 동시에 사업 영역과 고객 포트폴리오가 자연스럽게 확장되는 구조다. 

오브젠은 합병 후에도 양사 사업영역과 운영방식을 그대로 유지하며 보다 전문적이고 효율적인 투트랙 경영체계를 도입하기로 했다. 

기존 오브젠의 사업은 전배문 대표이사가, 잘레시아의 사업은 유용희 대표이사가 각자대표 체제로 운영함으로써 양사의 고유 사업역량과 전문성을 훼손하지 않고 시너지를 극대화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오브젠은 합병 이후에도 잘레시아의 기존 대표이사와 주요 임원, 핵심인력의 변동 없이 조직을 그대로 유지하기로 했다. 

이와 관련해 "합병의 성공은 결국 조직 안정성과 핵심 인력의 유지에서 결정된다"며 "유상증자에 기존 등기임원들이 직접 참여해 책임경영을 실천하는 것도 이러한 사업 연속성 유지와 안정화 조치의 일환"이라고 설명했다.

양사의 실적이 결합되면 오브젠은 매출 600억원 규모의 AI 데이터 플랫폼 기업으로 재편된다. 단순한 외형 성장보다 '확장 가능한 구조가 완성됐다'는 점에 더 큰 의미를 두고 있다. 산업별·기능별·국가별 확장이 가능한 플랫폼 기업 전환으로 향후 기업가치 상승의 핵심 요인이 될 전망이다.

유용희 오브젠 대표는 "이번 인수와 합병 추진은 지속적인 AI 연구개발 투자가 매출 성장과 수익성 개선으로 이어지며 사업 모델의 확장 가능성이 실적으로 확인됐다는 판단에 따른 결정"이라고 전했다.

이와 함께 "AI CRM과 데이터 플랫폼 역량을 결합해 산업과 기업 규모를 넘어 적용 가능한 AI 전환 모델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