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이BIO] 일동제약·동아쏘시오홀딩스·유유제약 외

추민선 기자 기자  2025.07.07 14:41:20

기사프린트

[프라임경제] 7월7일 제약·바이오업계 소식. 

일동제약(249420)이 '동전 파스'라는 이름으로 잘 알려진 '로이히츠보코(ROIHI-TSUBOKO)'를 국내에서 정식으로 출시한다고 밝혔다.

일동제약은 일본 니치반 社와 라이선스 계약을 맺고 한국 내 정식 상품인 '로이히츠보코 코인플라스타'를 이달부터 본격적으로 국내 약국 시장에 독점 공급한다.

로이히츠보코는 소염·진통·진양 작용을 하는 첩부제 형태의 일반의약품으로, 베이지색의 둥근 외형과 온감을 자극하는 특유의 화끈하고 개운한 사용감이 특징이다.

로이히츠보코에는 △염증을 가라 앉히고 통증을 완화하는 살리실산메틸 △진통 작용과 함께 혈액 순환을 촉진하는 L-멘톨 및 dl-캄파 △온감을 자극해 혈액 순환을 촉진하는 노닐산바닐릴아미드 등의 유효 성분이 함유돼 있다.


이 성분들은 △관절통 △근육통 △어깨 결림 △요통(허리 통증) △타박상 △삠 △골절통 △동창(언 상처) 등의 증상에 있어 진통 및 소염 효과를 발휘한다.

회사 측에 따르면, 관절 주변이나 근육이 결리고 뭉친 곳 등 통증과 염증이 도드라지는 주요 부위에 국소적으로 간편하게 부착할 수 있으며, 밀착력 유지와 피부 자극 감소 등을 고려해 독자 기술이 적용된 특수 원단과 점착제를 사용했다.

동국제약(086450)은 뉴트리션 브랜드 '마이핏'의 첫 어린이 키성장 건강기능식품인 '마이핏 키해피'를 출시했다.

'마이핏 키해피'는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성장기 어린이들의 키성장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기능성을 인정받은 유산균발효굴추출물(FGO)을 함유했다. 유산균발효굴추출물은 '바다의 우유'라고 불리는 굴을 원재료로 효소 분해와 유산균 발효 과정을 거친 개별인정형 원료이며, 유산균 발효 특허 기술을 통해 기능 성분을 제대로 담아낸 것이 특징이다.

국내 어린이 대상으로 진행한 24주간의 인체적용시험 결과 섭취군은 3.78cm 성장 및 비섭취군 대비 신장이 0.87cm 추가 성장해 대조군 대비 유의한 결과를 보였는데, 특히, 대조군 대비 더 빠른 성장속도(HV), 키 표준 편차점수(SDS) 증가, 성장인자결합단백질(IGFBP-3) 확인 등 성장지표의 유의적 개선 효과도 확인됐다.

'마이핏 키해피'는 'Don't worry, 키Happy'라는 슬로건 하에, 하루 1포로 성장기 필수 영양소인 아연, 망간과 같은 미네랄을 1일 섭취량 기준 100% 충족하도록 맞춤 설계했다. 또한, 아이들의 입맛과 섭취 편의성을 고려해 딸기, 블루베리, 엘더베리 농축액으로 만든 새콤달콤한 베리맛의 부드러운 젤리 형태로 선보였다.

제품은 앞서 진행된 사전예약에서 완판 기록을 세웠으며, 7월7일 '동국제약 건강몰'과 백화점(롯데백화점, 신세계백화점, 현대백화점)을 통해 공식 론칭된다. 또한, 론칭 프로모션으로 100% 환불보장제부터 사은품 증정, 포토리뷰 작성시 전원 적립금 및 기프티콘 증정, 백화점 상품권 추첨 이벤트 등 다양한 행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바르는 콜라겐 No.1  종근당건강의 피부고민 맞춤 더마 브랜드 '클리덤(Cleaderm)'이 다이소 입점 7개월 만에 누적 판매량 170만 개를 돌파했다고 밝혔다. 

가성비 중심의 소비 트렌드가 주류로 부상함에 따라 소비자들에게 우수한 품질 대비 합리적인 가격대의 피부 케어 솔루션을 제공하고자 지난 해 12월 다이소에 론칭한 종근당건강의 더마 코스메틱 브랜드 클리덤이 다이소 론칭 한 달 만에 25만 개를 판매한 데 이어 '7개월 만에 누적 판매량170만 개'를 돌파하며 누적 판매량 200만개를 목전에 두고 있다. 

또한, 7월1일부터 9일까지 진행되는 <2025 다이소몰 상반기 결산> 이벤트에서 공개된 '가격대별 인기 TOP20'에는 '아이 마사지 앰플' '팔자주름앰플' '탄력 마스크'가 선정됐다.
 
주목할 점은 국내 뷰티 시장의 축소판이라 해도 좋을 만큼 빠르고 치열한 다이소 뷰티 카테고리에서 론칭 이후 단기간에 고성과를 이뤘다는 점이다. 대기업부터 인디 브랜드까지 연일 신제품이 쏟아지는 가운데 건재한 인기의 비결은 '듀프' 소비 트렌드 공략을 위한 브랜드의 민첩한 마케팅 전략과 가격 대비 우수한 품질 확보 및 탁월한 용기/부자재 적용에 있다.  

클리덤 제품 가운데서도 '다이소 맥시마이저'라는 애칭의 '클리덤 저분자 콜라겐 탱글 립세럼'은 뽀얀 밀크빛 블렌딩이 가능한 '01밀키블루'와 여리여리한 핑크빛 생기를 연출해주는 '02플럼핑크 컬러'(각 3.8ml)가 있다. 그 중 01 밀키블루 컬러는 유리알처럼 반짝이는 제형이 건조하고 메마른 입술 표면을 부드럽게 케어할 뿐만 아니라 평소 즐겨 사용하는 립 컬러 위에 블랜딩해 색다른 느낌으로 연출할 수 있어 여러 인플루언서들이 앞다투어 소개한 바 있다. 

'주름 채움 스틱' '수분광 채움 스틱'은 피부 고민에 맞춰 언제 어디서든 간편한 케어가 가능하며, 광대뼈나 코 끝에 부분적으로 덧바르면 이른바 '광채 컨투어링' 한 듯 밋밋한 얼굴에 볼륨 광채가 살아나 메이크업 시 하이라이터 대용으로도 사용하기 좋다. 

탄력 증진과 보습에 탁월한 '저분자 콜라겐 탄력 실타래 크림'은 저분자 콜라겐, 히알루론산, 뮤신(달팽이점액여과물) 성분을 풍부하게 함유해 실타래처럼 쫀득한 제형이 특징이다. 크림을 바른 뒤 기획세트에 함께 들어있는 탄력 랩핑 시트를 붙이면 깊은 보습감과 3단 깊이 피부 탄력 채움 효과를 경험할 수 있어 소비자들의 만족도가 높은 제품이다.

품절 대란의 주역으로 꼽히는 '클리덤 저분자 콜라겐 미스트 앰플'은 풍부한 오일 함량과 고보습 · 탄력 채움 효과 로 출시 전부터 사전예약이 쇄도했던 기대주 품목이다. 300달톤 저분자 콜라겐, 히알루론산, 엘라스틴이 함유된 '콜라겐 앰플층'과 '4중 보습 광채 오일'을 8:2 비율로 담아 언제 어디서나 빠르게 탄력 광채를 더할 수 있다.
 
이처럼 소비자 관점에서 피부 탄력 고민을 세분화하고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하는 저분자 콜라겐 라인은 론칭 10일 만에 온·오프라인에서 동시 완판(탱글 립세럼 외 3종), 판매량 기반으로 선정되는 'SNS 화제의 신상품'과 신상 전체 랭킹 1위(팔자 주름 앰플,  미스트앰플, 탄력 마스크), 신상 뷰티 랭킹 1위(주름 채움스틱 )에 올랐으며 다이소 대표 뷰티 브랜드 TOP10을 조명하는 '뷰티 핫템'은 출시 직후부터 현재까지 변함없이 랭크돼 있다. 

동아쏘시오홀딩스(000640)는 국내 환경, 사회, 지배구조 평가기관 서스틴베스트의 2025년 상반기 ESG 평가에서 'ESG 베스트 Company 100'에 선정됐다고 밝혔다.

서스틴베스트는 매년 상반기와 하반기에 약 1300개 상장 및 비상장 국내 기업에 대한 ESG평가를 진행하고 있다. 평가 결과는 연기금, 자산운용사 등 국내 주요 기관투자자들의 ESG 투자에 활용되고 있다.

아울러 환경, 사회, 지배구조 전 영역에서 우수한 성과를 보인 상장사 100곳을 선정해 발표한다. 상장사 중 자산규모별로 2조원 이상 상장기업은 50곳, 5천억원 이상 2조원 미만 상장기업은 30곳, 5천억원 미만 상장기업은 20곳을 선정한다.


동아쏘시오홀딩스는 작년 하반기에 이어 ESG 베스트 100대 기업에 선정됐으며, 전문의약품 사업회사 동아에스티, 원료의약품 사업회사 에스티팜도 2회 연속 100대 기업에 뽑혔다.

특히, 동아에스티는 27위에서 4위로, 에스티팜은 30위에서 8위로 수직 상승했다. 양 사는 올해 처음으로 2024년 한 해 동안의 재무, 비재무 성과가 담긴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했다.

이번 상반기 평가에서는 동아쏘시오홀딩스가 연결 기준 자산 규모 2조원을 돌파하며, 연결 자산 규모 2조원 이상 그룹군에서 처음으로 A등급을 받았다. 작년 하반기 평가에서는 5천억원 이상 2조원 미만 상장기업 범위에서 AA를 받은 바 있다.

동아에스티와 에스티팜은 5000억원 이상 2조원 미만 그룹군에서 작년 하반기에 이어 2회 연속 AA등급을 받았다.

대원제약(003220)의 지사제 '포타겔현탁액(이하 포타겔)'이 2021년부터 2025년 5월까지 5년 연속 국내 판매량 1위를 기록하며, 해당 기간 동안 최다 수량을 판매한 것으로 집계됐다.

의약품 시장조사기관 아이큐비아(IQVIA)의 의약품 판매 통계(출처 : IQVIA Sellout data 2025.05)에 따르면 포타겔 6포 제품은 작년 한 해 동안 약 64만 팩이 팔린 것으로 집계됐다. 약 33만 팩을 판매한 2021년부터, 두 배 가까운 판매량을 기록한 작년까지 매년 최다 판매량을 경신해 왔다.

또한 올해 1월부터 5월까지 기준으로는 약 29만 팩이 판매됨으로써 선두를 굳건히 이어가고 있다.

포타겔은 디옥타헤드랄 스멕타이트를 주성분으로 하는 일반의약품이다. 주로 성인 및 24개월 이상 소아의 급성 설사 증상 완화와 성인의 식도, 위·십이지장 관련 통증 완화에 사용된다.

포타겔의 가장 큰 특징은 뛰어난 흡착성이다. 위장관 내에서 유해 물질과 독소를 흡착하고, 손상된 점막에 결합해 보호막을 형성한다. 이러한 작용 기전 덕분에 위장관 통증 조절에도 효과적이다. 또한 체내에 흡수되지 않고 수분, 독소, 바이러스 등을 흡착해 배설하기 때문에 비교적 부작용이 적고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복통을 동반한 설사 증상 발생 시 24개월 이상 유아부터 성인까지 누구나 복용 가능하며, 쉽게 짜 먹을 수 있는 스틱형 파우치 형태로 만들어져 휴대도 간편하다.

유유제약(000220)의 골다공증 치료제 맥스마빌®장용정이 데노수맙 중단 이후 골밀도 유지를 위한 순차치료 옵션으로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됐다.

대한골대사학회 국제 학술대회 SSBH 2025에서 을지의대 김효정 교수가 발표한 이번 연구는 폐경 후 골다공증 환자 360명을 대상으로 평균 4.2회의 데노수맙 투여 후 다양한 골흡수억제제로 전환했을 때의 골밀도 유지 효과를 후향적으로 분석했다.

연구 결과, 저용량 알렌드로네이트와 칼시트리올 복합정(맥스마빌®장용정)군에서 요추, 대퇴 경부, 대퇴 전체 부위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골밀도 감소가 관찰되지 않았다.

반면 선택적 에스트로겐 수용체 조절제로 전환한 군에서는 모든 측정 부위의 골밀도가 다른 치료군들에 비해 현저하게 감소했다. 이반드로네이트로 전환한 군에서는 요추와 대퇴 경부 모두에서 골밀도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감소했으며, 리세드로네이트로 전환한 환자군에서는 대퇴 경부에서만 유의한 골밀도 감소가 관찰됐다.

유유제약 골다공증 치료제인 '맥스마빌®장용정'은 알렌드로네이트 저용량(5mg)과 활성형 비타민D인 칼시트리올 복합 개량신약이다. 맥스마빌®장용정은 생체 이용률을 높이는 이중과립법으로 개발된 장용정 제제로 위에서 녹지 않고 장에서 녹아 흡수돼 다른 비스포스포네이트 제제 대비 식도와 위장관 관련 부작용이 낮은 장점이 있다. 이러한 장용성 제제의 특성으로 식전, 식후 복용 모두 BMD를 유의하게 증가시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