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통합 브랜드 전략과 시설 현대화 결실 맺어···'일선정품 영호진미' 브랜드 경북 1위
■ '청년이 바꾸는 도시' 구미시 청년정책위원회 본격 가동
■ '2025 구미 썸머 페스티벌: 키즈 바캉스' 개최
[프라임경제] 구미시(시장 김장호)가 지역 대표 쌀 브랜드 '일선정품 영호진미'로 전국 무대에서 우수한 성과를 거뒀다.
구미시농협쌀조합공동사업법인이 생산한 '일선정품 영호진미'는 2025년 팔도농협쌀 대표 브랜드 평가회에서 경상북도 최상위(1위) 브랜드로 선정됐으며, 전국 107개 농협쌀 가운데 공동 우수상(7위)을 수상했다.
이번 평가는 농협경제지주 주관으로 전국 농협쌀 브랜드를 대상으로 해마다 열리는 대표적 품질 평가회로, 2004년부터 시작돼 브랜드 경쟁력 향상을 도모해왔다.
구미시는 지역 쌀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다각적인 지원을 펼쳐왔다. 2019년에 개별 운영되던 농협 쌀 브랜드를 '일선정품'으로 통합하고, 2022년부터 2024년까지 '고품질쌀유통활성화사업'을 통해 통합 미곡처리장(RPC)과 건조저장시설(DSC)을 준공해 생산 기반의 현대화를 추진했다.
특히 구미시농업기술센터는 2021년부터 '고품질 프리미엄 영호진미 생산 시범사업'을 5년간 진행해 생산 단계부터 품질 고급화 체계를 도입했다.
'일선정품 영호진미'를 생산하는 구미시농협쌀조합공동사업법인은 관내 7개 농협이 공동으로 출자해 설립한 법인으로, 계약재배를 통해 벼의 생산부터 수확까지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있다.
현대화된 가공시설에서 도정된 쌀은 고품질 원료만을 선별해 공급함으로써 브랜드 신뢰도를 높이고 있다.
김장호 시장은 "이번 수상은 '일선정품' 브랜드의 우수성을 대외적으로 인정받은 결과"라며, "앞으로도 구미쌀이 전국에서 더욱 사랑받는 프리미엄 브랜드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행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했다.
■ '청년이 바꾸는 도시' 구미시 청년정책위원회 본격 가동
청년대표 및 대학교 학생대표 15인 위촉...청년 목소리 정책에 반영
구미시는 2일 시청에서 '제4기 구미시 청년정책위원회' 위원 위촉식과 정기회의를 열고, 청년의 역량이 지역 혁신의 원동력이 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 방안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번 회의에서는 새롭게 위촉된 제4기 청년정책위원 15명에게 위촉장을 수여하고, 2025년 청년정책 추진계획을 공유한 뒤, 향후 정책 방향에 대한 폭넓은 논의를 진행했다.
구미시 청년정책위원회는 청년의 삶과 직결되는 주요 정책을 심의·의결하는 기구로, 제조업, 농업, 문화, 서비스업 등 다양한 분야의 청년 대표와 대학생이 참여해 현장의 목소리를 정책에 반영하게 된다.
앞으로 2년간 활동하게 될 위원들은 지역 청년들의 의견을 체계적으로 수렴하고, 청년정책의 비전과 실천 방안을 함께 모색해 나갈 예정이다.
김장호 시장은 "청년들이 구미에서 일자리, 주거, 문화활동 등 현실적인 어려움을 덜고 더 나은 삶을 누릴 수 있도록 실효성 있는 정책을 추진하겠다"며 "위원회가 청년들의 다양한 의견을 모으고 구체적인 대안을 제시하는 창구가 되어주길 기대한다"고 했다.
■ '2025 구미 썸머 페스티벌: 키즈 바캉스' 개최
가족단위 공연과 물총대전, 키즈 에어바운스 등 다양한 즐길거리 준비
구미시 대표적 여름 축제로 올해 4회째 맞이하는 구미코 썸머 페스티벌은 오는 5일~6일 2일간 구미코에서 개최되는'2025 구미 썸머 페스티벌: 키즈바캉스'란 테마로 진행된다.
구미코 2층 야외 전시장에선 키즈 EDM·버블쇼·K-pop댄스 등 가족단위 공연과 시원한 물총대전을 진행한다.
실내 전시장에서는 경북청소년수련원의 디지털 청소년 활동(VR 체험), 30M 길이의 키즈챌린지 에어바운스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제공된다.
시민들을 위한 경품 추첨이벤트도 있다. 경품으로는 구미라마다호텔 숙박권, 금오랜드 이용권, 현장체험권 등이 준비되어 있다.
김장호 구미시장은 "예년보다 점점 더 무더워지고 길어지는 여름을 현명하게 극복하기 위한 여름나기 행사와 안전대책 등을 조기에 추진하고 있다"며 "그 일환으로 구미코 썸머 페스티벌에도 많은 시민들이 참여해 무더위를 극복하기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