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 구석구석 여행하기' 캠페인 참여
■ 군민이 직접 제안하는 정책실험 '문제발굴 캠페인' 참여 확산
■ 남해 동광호 박형일 선장 '로컬푸드 구입하기 캠페인' 참여
[프라임경제] 남해군은 경상남도에서 추진 중인 '경남 구석구석 여행하기' 릴레이 캠페인에 참여해 '2025 남해군 고향사랑 방문의 해'를 널리 알리고, 지역 관광 활성화 및 소상공인 상권 회복에 적극 나섰다.
이 캠페인은 도내 시·군 단체장과 유관 기관장의 릴레이 참여로 각 지역의 매력적인 관광자원을 소개하고, 지역경제 회복과 내수 진작을 도모하기 위한 프로젝트다.
장군수는 남해군의 대표 관광지인 삼동면 독일마을에서 캠페인을 진행하며, "국민고향 남해로 오시다"라는 슬로건을 통해 힐링·문화·관광이 어우러진 남해만의 특색 있는 여행 가치를 홍보했다.
특히 여름휴가를 준비하는 여행객들을 대상으로 청정 해안선과 이국적인 풍광, 그리고 정서적 고향의 감성을 간직한 힐링 여행지 남해를 적극 추천했다.
남해군은 이번 캠페인을 계기로 지역 활성화 및 경제 회복을 위해 다양한 핵심 전략을 중점 추진하고 있다.
주요 사업으로는 남해~여수 해저터널 건설, 남해군 신청사 신축, 국도 3호선 4차로 확장, 광역 상수도 구축사업 등이 있으며, 지역 정주 여건 개선과 관광 경쟁력 강화를 동시에 꾀하고 있다.
특히, 쏠비치 남해 개장에 따라 남해의 관광자원과 연계하여 활성화될 수 있도록 관광객 맞이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또 보물섬 남해FC 클럽하우스 운영, 빈집 재생사업 등 지역 맞춤형 민생복지 확대 정책도 함께 펼쳐가며 '살고 싶은 남해' 실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장충남 남해군수는 "남해~여수 해저터널 개통을 앞둔 지금이 바로 남해의 새로운 도약을 위한 전환점"이며, "2025 고향사랑 방문의 해를 통해 향우와 관광객 모두가 남해를 찾아 정서적 고향의 가치를 느끼는 특별한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남해군은 이번 캠페인의 다음 주자로 거제시 변광용 시장과 남해군 소상공인협의회 유국군 회장을 지목하며 캠페인의 릴레이 열기를 이어갔다.
■ 군민이 직접 제안하는 정책실험 '문제발굴 캠페인' 참여 확산
생활 속 불편과 제안에 다양한 목소리 이어져…현재까지 40건 넘는 지역문제 접수,
남해관광문화재단이 추진 중인 고향사랑 정책축제의 첫 단계 '멈춤' 프로젝트(문제발굴 캠페인)가 군민의 관심 속에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이 캠페인은 주민이 일상 속에서 겪는 불편이나 바꾸고 싶은 문제를 직접 제안해 정책 아이디어의 출발점으로 삼는 실험적 시도다.
남해군과 남해관광문화재단에 따르면, 현재까지 총 40건이 넘는 지역문제가 등록됐으며, 등록 기간이 아직 남아 있어 보다 많은 군민의 참여가 기대되고 있다.
'문제 제안 → 문제 정의 → 정책 아이디어화 → 정책축제 현장 공유 → 우수 정책 채택 및 실행’의 단계로 진행되는 이번 정책축제는, 군민 참여를 통해 정책이 만들어지고 실행되는 주민 주도형 공공정책 실험이다.
참여 방법은 간단하다. 누구나 '남해지역문제찾기.kr'에 접속해, 남해의 미래를 바꾸기 위한 생활 속 문제나 아이디어를 자유롭게 제안할 수 있다. 특히 온라인 접근이 어려운 분들을 위해 각 읍면 행정복지센터에서도 서면으로 제안할 수 있다.
김용태 남해관광문화재단 대표이사는 "문제를 제안하는 것 자체가 중요한 참여이며, 이 과정을 통해 정책은 행정이 아닌 주민의 손으로 만들어진다"며 "많은 군민이 함께 지역의 내일을 그려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 남해 동광호 박형일 선장 '로컬푸드 구입하기 캠페인' 참여
남해 로컬푸드 직매장 방문…'캠페인'에 자발적으로 참여하며 지역 농산물 소비 촉진
구독자 55만 명이 넘는 유튜브를 운영하고 있는 남해 동광호 박형일 선장이 지난 27일 남해 로컬푸드 직매장을 방문해 '로컬푸드 구입하기 캠페인'에 자발적으로 참여하며 지역 농산물 소비 촉진에 힘을 보탰다.
이번 캠페인은 지역 농업인의 소득 향상과 건강한 식생활 정착을 목적으로 진행되며, 남해군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범군민 캠페인이다.
박형일 선장은 이날 직접 매장을 둘러보며 남해산 채소, 과일, 해조류 등 다양한 농·수산물을 꼼꼼히 살펴보고, 필요한 식재료를 직접 구입했다. 특히, 상품 포장에 적힌 생산자 이름표를 하나하나 확인하며 "같은 남해 사람으로서 누가 생산했는지 알고 먹는 것이 신뢰와 정을 더해 준다"고 말했다.
또 그는 "어민으로서 바다 먹거리의 소중함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다"며 "앞으로도 지역에서 나는 신선한 농산물과 수산물을 우선 구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남해군은 이번 캠페인의 의미를 널리 알리고자 박형일 선장의 참여 모습을 담은 로컬푸드 홍보 영상을 유튜브 숏츠(Shorts)로 제작해 공식 채널에 게시했다. 짧고 임팩트 있는 영상은 SNS를 통해 확산되며 군민들의 관심과 참여를 더욱 이끌어내고 있다.
남해 로컬푸드 직매장은 지역 농산물의 안정적인 판로를 마련하고, 군민들에게 신선하고 건강한 먹거리를 제공하기 위한 공간으로 운영되고 있다. 단체 참여 문의 및 신청은 남해군농업기술센터 유통지원과 통합마케팅팀을 통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