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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정규직 양산 공공성 무시 한국전력 규탄”

민주노총등 "고객상담센터 아웃소싱 계획 즉각 철회" 요구

최봉석 기자 기자  2006.03.07 17:46: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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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라임경제] 민주노총, 공공연맹, 한국전력 비정규직노조는 7일 오후 2시 서울 을지로 한국전력 서울본부 앞에서 한국전력 규탄 기자회견을 열고 한국전력 고객상담센터 아웃소싱 계획의 즉각 철회를 요구했다.

이들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한국전력이 지난 6일부터 고객센터 운영의 전문화 및 선진화로 경영효율성 제고라는 미명 아래 상담센터 아웃소싱의 선정업체를 발표하고 상담센터 노동자들에게 전적동의서를 요구하고 있다”며 이 같이 촉구했다.

이들은 “한국전력 고객상담센터의 노동자들은 이 사회의 가장 약자인 비정규직 여성노동자들”이라며 “1년짜리 계약직 신분 때문에 자신의 정당한 권리한번 요구하지 못했는데 이제 한국전력이 이들을 ‘경영효율성’이란 이름으로 내몰려 한다”고 말했다.

한 조합원은 “시간당 17~20건 이상의 전화상담 업무로 인해 목이 잠기고, 갈라지고, 부어오르는 통증에도 잠깐의 휴식도 없이 일을 해왔는데…”라며 “한국전력의 구조조정이 한국전력의 가장 약자인 계약직 전화상담원을 노리고 있다”고 말했다.

노조는 이와 함께 “한국전력의 아웃소싱 계획은 공공서비스 영역인 전력산업의 공공성을 저하시킬 것”이라고 주장했다. 전화상담 서비스의 질을 강화하기 위해 인력충원과 적정통화량이 요구됨에도 불구하고 오히려 아웃소싱을 통해 외주화하겠다는 한국전력의 계획은 공공성을 심각하게 훼손할 것이라는 것이다.

지난 달 27일 창립총회를 통해 설립된 한국전력 비정규직노조는 공사에 직접 고용된 1년 단위 계약직노동자들로 구성돼 있으며, 평균 3~4년 근속에 최장 10년 간 비정규직으로 근무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