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한-싱가포르 FTA 포털 서비스 2일 개시

무역협회, 싱가포르 수출입품 특혜관세율 정보 제공

이철원 기자 기자  2006.03.01 13:00:33

기사프린트

[프라임경제] 2일 발효되는 한국과 싱가포르 자유무역협정(FTA)에 맞춰 수출입품에 대한 특혜 관세율 등 관련정보를 한눈에 알아볼 수 있는 자유무역협정(FTA) 포털서비스가 나온다.

한국무역협회는 "협회산하의 한국무역연구소(소장 : 현오석)가 운영중인 FTA 포탈(http://tri.kita.net)이 한-싱 FTA의 발효를 기점으로 대(對) 싱가포르 수출입물품에 대한 FTA 특혜관세율 및 원산지기준 DB 서비스를 2일 시작한다"고 1일 밝혔다.

이는 한-싱 FTA의 발효에 따라 늘어나는 정보수요에 대응하고 대 싱가포르 수출입업체가 필요로 하는 정보들을 원스톱으로 제공하기 위한 것.

이 포털에서는 국내에서 유일하게 HS코드 최종단위별로 특혜관세율과 품목별 원산지 기준을 동시에 검색할 수 있는 데이터베이스(DB)를 제공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FTA 체결국과 교역하는 무역업체가 자사 수출입 품목에 대한 관세인하 혜택과 조건이 모두 망라돼있다.

또 FTA와 관련된 국내법령과 원산지증명서 등의 각종 서식 및 작성요령도 함께 제공함으로써 무역업체가 수출입 관련 행정절차에 대한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고 전세계 FTA 추진현황, 연구보고서 등 FTA와 관련된 정보도 얻을 수 있다.

한편 무역연구소는한-싱 FTA를 비롯, 앞으로 발효될 예정인 한-EFTA FTA, 한-ASEAN FTA 등에 대해서도 업계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FTA 포털을 더욱 발전시켜나간다는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