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음식점 경영은 다른 업종에 비해 창업하기가 쉽고 경영 위험 부담이 없고 적은 비용으로도 많은
이익을 남길 수 있는 업종이다.
그러나 그렇다고 하여 누구나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고객 만족을 무한하게 창출하는 부가가치, 즉 고객에 대한 뜨거운 사랑과 열정적인 서비스 정신이 최고가 될 때 비로소 얻어지게 된다.
‘고객에 대한 존경과 사랑, 친절’만이 음식보다 더 고귀한 상품이며, 영원히 변하지 않음을 이 책에서는 강조하고 있다.
또한 음식점을 창업하고자 하는 초보자나 이번 기회에 업종 전환이나 경영 다각화를 하고자 하는 이들을 위해, 음식점 경영에 있어서 성공할 수 있는 운영과 실무 노하우를 모두 수록하고 있다.
사실 실무(기술)·이론의 노하우만 있다고 해서 반드시 음식점에서 성공을 거둘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음식점 비즈니스의 본질은 첫째 어느 음식점보다 차별화와 가장 맛있는 음식이 먼저이지만, 더욱더 중요한 것은 고객에 대한 최고의 서비스’라는 점 등을 일깨워주고 있다.
이 책은 음식점 창업과 경영에서 성공하고자 하는 이들을 위해 저자 ‘우이 요시유키’가 말하고자 하는 내용을 최대한 한국 실정에 맞게 다음과 같은 내용을 정리했다.
1. 음식점 비즈니스의 성공 정보
음식점 경영은 다른 업종에 비해 창업하기가 쉽고 경영 위험 부담이
없고 적은 비용으로도 많은 이익을 남길 수 있는 업종이다.
2. 성공한 음식점 경영자가 되기 위한 진단
음식점 창업과 경영은 어떤 사람에게 가장 적합하고, 업종
전환 등으로 경영 다각화를 꾀하고자 하는 방법을 다루고 있다.
3. 음식점 창업의 노하우
창업은 업종과 업태를 정하고 컨셉의 구체화 작업을 거쳐, 다른 음식점을
벤치마킹하는 방법 등을 다루고 있다.
4. 음식점 선정과 운영시스템의 경영기법
음식점 입지와 상권 조사, 구체적인 설비의 배치, 시공, 개업
스케줄 등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5. 잘 팔리는 상품정보와 음식 만들기의 경영
손님이 원하는 니즈(Needs)에 부합하는 가격 설정,
독창성 있는 상품 메뉴판, POP, 광고 등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6. 단골손님을 확보하고 증가시키는 방법
단골손님을 확보하기 위한 다각적인 전략과 서비스 마인드의 형성
등 손님이 최대한 만족할 수 있는 지름길에 대해 제시하고 있다.
7. 성공하는 음식업의 최신 경영방법
2모작 매상, 포인트 적립 서비스, ABC 분석 등의 실전
테크닉으로 성공하는 음식점이 되기 위한 다양한 전략을 설명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