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일반적으로 히트상품의 정의는 두가지로 말할 수 있다.
일정한 기간 동안에 가장 많이 판매된 상품으로 가장 짧은 기간에 히트한 상품을 말할 수 있고, 다른 하나는 경쟁상품이나 유사상품과 비교하여 R&D 비용이 적게 투자된 반면에 상대적으로 최대의 매출과 수익을 창출한 상품을 말한다.
그렇다면 히트상품은 어떻게 탄생할까?
여러 유통기업들이 히트상품을 내기위해 신상품을 기획, 마케팅하고 변화관리를 통해 노력하고 있지만 모든 상품이 히트하는 것은 아니다.
히트상품이 되기 위해서는 10가지의 필요한 요소들이 있다.
1.상품의 사용가치를 필요로 하는 유용성이다.
2.상품의 안전성이다.
3.많은 소비자가 인식할 수 있는 대중성이다.
4.구매하기에 적정한 가격이다.
5.창조성이 포함된 상품이다.
6.트렌드에 적합한 상품이다.
7.일정기간 유지가 가능한 보존성이다.
8.상품의 대체성이다.
9.상품의 자원절약성이다.
10.상품의 유통을 통한 수익성이다.
그렇다면 이 모든 조건을 만족하는 상품은 있을까?
아마도 없을 것이며, 가능한 많은 조건과 기준에 근접할 수 있는 기획력이 따른다면 좀 더 히트할 수 있는 상품이 될 것이다.
또한 히트상품이 되기 위해서는 호감과의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
소비자들이 상품을 구매하면서 그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해 특별히 좋은 감정을 느끼게 되는데, 이와 같이 특정상품에 대한 좋은 감정을 호감이라고 부른다.
소비자가 호감을 갖기 위해서는 좋은 경험을 필요로 하며 다음과 같은 여건을 갖추어야 할 것이다.
첫 번째는 소비자가 만족할 수 있는 품질이다.
두 번째는 상품의 구성요소 중 증폭에 대한 서비스 향상이다.
세 번째는 생산 또는 판매기업의 차별화된 마케팅 활동이다.
네 번째는 소비자에게 신뢰를 줄 수 있는 정확한 정보이다.
한편 소비자는 어떤 특정 상품에 대해 호감을 갖게 되면 같은 회사의 다른 상품에도 관심과 호감을 갖게 되는데, 이러한 현상을 호감의 이전이라고 한다.
호감의 이전은 기업의 충성고객을 강화하는 역할을 하고 있으며, 결국 이러한 소비자들이 상품을 히트하게 만들어 주는 것이다.
그리고 히트상품은 고객의 증언을 중심으로 하는 광고 및 홍보, 오피니언리더들의 입소문 마케팅은 호감의 이전을 보다 빠르게 전달할 수 기능을
하고 있다.
기업에서 아이디와 투자를 통해 신상품을 출시하고 마케팅 과정을 통해, 히트상품으로 등극하는 것은
누구나 꿈꾸고 있는 소망일 것이나 상품에도 파레토법칙이 적용되어 전체상품의 극소수만이 히트할 것이다.
결론적으로 히트상품의 성공비결은 소비자의 공감대를 형성하고 확산시키는 데 있으며,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켜 줄 수 있는 제품만이 치열한 경쟁 시대에서 경쟁우위를 확보할 수 있음을 인식해야 할 것이다.
허 철 무 원장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