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인터넷 창업 절대로 하지 마라

[창업서적] 지은이 김병성 외 / 펴낸 곳 정보문화사

유연상 기자 기자  2006.02.19 19:28:45

기사프린트

   
[프라임경제]
최근 인터넷 관련 IT 업체의 다양한 서비스 혜택으로 인해 인터넷 창업이 매우 쉬워졌다. 대학생이나 가정주부가 사업가로 변신하기도 하고, 같이 일하던 직장 동료가 인터넷 창업으로 투잡을 하는 경우도 흔하다.

하지만 인터넷 창업이 결코 만만한 것은 아니다. 시작하기는 쉬워도 성공하기는 매우 어려운 것이 바로 인터넷 창업이다. 실패하는 이유에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그 중에서 가장 큰 원인은 인터넷 창업의 원리를 이해하지 못하고 철저한 사전 준비 없이 너무도 쉽게 시작하기 때문이다.

◆ 인터넷 창업, 이것만은 알고 하자
첫째, 판매할 상품이 가격 경쟁력이 있는가?
오프라인과 달리 인터넷에서는 가격 비교가 너무 쉽다. 그래서 다른 곳에서 판매하고 있는 기존 아이템을 취급하려면 무엇보다도 가격 우위를 가질 수 있어야 한다. 만약 가격 우위를 가질 수 없다면 경쟁력을 가질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을 펼칠 수 있어야 한다.

둘째, 주력 상품은 마진이 커야 한다.
전문몰이나 소호 판매자들은 인터넷에서 대량 판매가 어려운 것은 아니지만, 이를 전제로 상품의 가격을 결정해서는 안 된다. 주력 상품이 아닌 이벤트성 상품이나 미끼성 상품들은 예외지만 전문몰이나 소호 판매자들이 박리다매 정책을 취하기에는 위험 부담이 크다는 말이다.

셋째, 상품 공급이 안정적이어야 한다.
상품 공급이 안정적이지 않은 상태에서 저렴한 가격과 큰 마진은 별 다른 의미를 가질 수 없다. 쇼핑몰 운영자라면 한두 번쯤 경험해 본 일이겠지만, 고객이 주문했음에도 상품이 없어 배송을 못할 때는 이익은 고사하고 손해를 보더라도 상품 배송만은 마치고 싶은 심정이 된다.

넷째, 포장이 쉬워야 한다.
포장이 어려운 상품은 시간도 많이 걸릴 뿐만 아니라 배송 사고도 빈번해 운영 부담이 커진다. 게다가 파손 위험이 있는 상품은 배송비도 비싸다. 그렇다고 포장의 어려움과 배송 위험으로 인한 추가 비용을 상품 가격에 반영시킬 수도 없다.

다섯째, 문화와 매니아를 대상으로 판매한다.
상품 판매를 위해 상품 정보에만 열을 올린다면 판매 사이트의 매니아층이 형성되기 어렵다. 문화를 알림으로써 고객은 상품에 대한 우호적인 견해를 갖게 되며, 이것은 자연스럽게 재구매로 연결된다.

여섯째, 주부 고객층이 커진다.
주부들은 인터넷 쇼핑에 대한 관심이 높고, 구매를 결정하는 주체이기 때문에 주부 고객층은 앞으로 비중 높은 고객층이 될 것이다. 이에 따라 생활필수품의 인터넷 구매도 점차 증가할 것이다.

이 책은 상품 제조 원리, 상품 소싱 원리, 소량 수입 원리, 브랜드 개발 원리, 원가 계산 원리, 판매 채널 원리, 키워드 광고 제작의 원리, 상품 이미지가 보이는 원리 등 창업 원리에 관한 현재 인터넷 창업 및 경제 전문 강사로 활동하고 있는 필자의 알짜 노하우들을 모두 보여주고 있다. 또한 돈이 보이고, 돈이 모이는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