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철도산업에 종사하는 노동자들이 심각한 노사갈등을 겪으며 2월 중 파업을 준비하고 있다. 이들은 실질적으로 철도공사를 상대로 투쟁을 준비하고 있어 자칫 노정갈등으로 비화될 조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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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은 지난해 11월 철도노조 소속 조합원들이 집회를 개최하는 모습.사진제공=철도노조 | ||
철도유통본부 소속 노동자들의 파업 예고는 한국철도유통이 KTX 승무위탁사업을 포기한 뒤 공사측이 새로운 업체를 선정하는 과정에서 승무업무와 상품판매를 겸해서 외주를 주는 방식으로 열차사업권을 분할하겠다는 방침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 철도산업노조 정광호 위원장은 “철도유통의 노동자가 숱한 위험속에서도 평생을 생존권의 수단으로 지켜온 열차사업권이 공사의 횡포에 의해 하루아침에 박탈되어지는 것은 노동자의 생존권과 직결되어지는 것으로 강력히 반대한다”고 말했다.
정 위원장은 특히 “철도공사가 자회사 경영혁신 단행이라는 대대적인 언론공세를 펴면서 법적으로 보장된 정관 규정을 불법한 수단과 절차로 개정해 5개의 수익형 자회사 중 4개 자회사의 경영자를 일방적으로 교체하는 등 무차별적으로 대주주의 횡포를 자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철도유통본부는 5일부터 준법투쟁에 돌입하고 7일로 예정된 결의대회를 시작으로 8월부터 총파업에 돌입할 예정이다.
민주노총 산하 철도노조(조합원 2만5000여명)도 지난 달 20일 조합 간부 2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전국확대쟁의대책위원회 간부수련회’를 열고 2월 총파업을 벌이기로 결정했다. 이들은 △정기단협 승리 △철도상업화 중단 △구조조정 저지 △해고자 68명 원직복직 등을 목표로 철도공사와 협상을 벌이고 있다.
철도노조 확대쟁의대책위원회 관계자는 “경영합리화라는 미명 아래 강제적 구조조정과 인력감축이 철도노동자의 숨통을 조여오고 있다”면서 “여기서 밀리면 평생 삶을 바쳐 지켜온 철도를 정부와 자본에 내줘야 하고, 현장은 비정규직으로 넘쳐날 것”이라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철도노조는 최근 (주)한국철도유통의 KTX여승무원에 대한 위탁사업 포기와 관련해 “철도유통이 임금착취와 무능한 승무원관리, 노조활동 탄압으로 분쟁을 자초해 발생한 일이기 때문에 본질을 호도하지 말라”면서 △철도공사의 KTX여승무원에 대한 위탁방침 철회와 △정규직 직접 고용 등을 요구하고 있어 이에 대한 논란도 총파업 국면 속에서 다시 수면 위로 떠오를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