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신간] 대한민국 주식투자 역발상전략 행동경제학

이윤형 기자 기자  2015.07.24 15:44:14

기사프린트

[프라임경제] 별 것 아닌 것 같아 보이는 투자성공의 대원칙임에도 불구하고, 왜 지키는데 성공한 투자자들의 비율은 항상 크지 않을까.

그 이유는 첫째로 기업의 사업구조와 이익창출능력을 스스로 분석하는 투자자들이 매우 적고, 대부분의 투자자들은 최근 몇 년간 좋았던 기업실적이 향후에도 이어지리라 기대하거나 악화됐던 실적이 향후에도 침체될까 우려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둘째로 헐값이 아니라 비싸게 매수하는 것을 피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투자자들이 대개 어떤 업종이나 종목에 보이는 관심은 해당 업종이나 종목의 주가가 회복되는 차원을 넘어서 이제 비싸지기 시작할 때 커지기 때문이다.

이런 경우 대개 헐값에 거래될 때는 우려의 눈으로 바라보거나 아예 바라보지 않게 되고, 비싸지기 시작하면 더 주가가 오르리라 기대하면서 매수에 가담하게 된다.

마지막으로 제 값이나 그보다 고가에 매도해야 하지만, 그 이하의 가격에 매도하거나 심지어는 매수한 헐값 이하에 매도하는 경우가 매우 빈번하기 때문이다. 왜냐하면 인간이라면 자연스럽게 휩쓸리게 되는 손실회피 감정으로 조금만 이익이 나도 확정하고 싶고, 반대로 손실이 발생할 경우 감정적으로 매도를 못하기 때문이다.

그러다가 매도하지 않으며 더더욱 큰 손실이 발생할 것 같은 두려움에 휩싸인 나머지 군중들이 묻지마 투매할 때 거기에 동참해 매수가 이하의 값으로 매도하는 경우도 빈번하다.

이 책은 독자들이 강력하고 완성된 역발상투자 전략과 태도를 갖출 수 있게끔 하기 위해 군중심리를 분석 및 설명하고 이를 역이용하기 위한 역발상투자전략을 기술하고 있다. 또 스스로의 무의식적 오류를 이해하고 극복하기 위한 행동경제학의 핵심을 말하고 있다. 한국주식가치평가원에서 펴냈고 가격은 1만9000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