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전략적인 마케팅을 추진함에 있어서 시장지향이란 마케팅의 개념을 실행하는 기업 활동을 의미한다.
시장지향의 구성요소는 문화적, 프로세스의 관점으로 이루어지는데 시장지향이 전략수립에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가에 대해 알아본다.
첫 번째는 고객 및 시장정보에 대한 상황분석이다.
고객과 시장정보를 분석함으로써 전략은 수립되며 효과적인 기업 활동이 될 수
있다.
두 번째는 관련 부서간의 커뮤니케이션이다.
사업부 및 부서간의 연계를 강조하는 것은 전략수립 시 상호대화를 지향하는 대단히 중요한
역할을 한다.
세 번째는 최적의 전략적 선택을 위한 분석력이다.
여러 각도에서 접근된 분석력은 가장 적합한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 절대적인 영향임을
판단할 수 있다.
네 번째는 피드백에 관심을 가지는 것이다.
관련부서의 협업을 통해 전략이 전개되므로, 각 프로세스들의 투명성과 담당업무의 오류를
줄이기 위해서는 각자 업무의 피드백에 관심을 가져야 하고 각자의 능력을 향상시켜야 하는 것이다.
다섯 번째는 포괄성이다.
고객의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하여 다양하고 새로운 선택을 찾도록 하는 분위기가 조성되어야 올바른 전략수립이 될
수 있다.
여섯 번째는 서로간의 합의사항을 지키는 것이다.
마케팅을 실행함에 있어 부서 간 또는 담당자간에 이루어지는 합의사항 준수가 전략수립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사실을 알아야한다.
위와 같이 마케팅의 개념을 실행하는 기업 활동에 대해 분명한 목표와 성공적인 수행을 위해서는 적어도 6가지 요소가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사실을 검토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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