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강도 높은 부동산 정책으로 인해 상가가 대안으로 주목을 받고 있다. 그중에서도 안정적인 월세 수입을 올릴 수 있는 역세권 상가에 대한 관심도 늘고 있는 추세다.
그러나 막연히 수요층이 풍부한 역세권의 이점에 국한된 투자는 자칫 손해를 부를 수 있다고 전문가들은 조언한다. 대박은 커녕 ‘쪽박’ 신세로 전락할 수 있다는 것이다.
특히 고분양가에다 공급량이 넘치는 지역이 많아 역세권 상가라도 투자시 신중을 기울이라고 조언한다.
접근성이 뛰어난 역세권 상가일 지라도 지나치게 폐쇄적 구조로 설계되어있어 투자하려는 점포의 가시성이 현저히 떨어지는 상가는 투자를 피하는 게 좋다.
또 지하철 통로와 연결돼 유동인구가 대거 유입된다는 분양업체의 설명에 무작정 매료돼서는 안 된다. 이미 강남역·양재역등에서 지하철 연결층 상가가 입점 1년이 지나도록 많은 공실률을 보였기 때문이다.
상가의 이름만 바꿔 다시 분양하는 소위 개명상가도 투자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이런 경우 투자자들은 새 컨셉의 상권 적응여부 또는 개발업체 관련 사항 등을 인근 중개업소를 통해 확인해야 한다.
보행동선이 단절된 골목상가역시 무늬만 역세권 상가일 가능성이 높다. 이런 곳은 특별한 집객 업종이 유치되지 않으면 상가활성이 어렵다.
또 건물내 점포수가 과잉돼 임대수요를 소화시키지 못하는 경우도 있는 만큼 투자대상 상가의 입점 점포수를 점검하는 것도 필요하다.
기존상권과 연계돼 기획된 전문상가 투자도 신중을 기해야 한다. 한방·의류·전시 등 지역 내 강세 업종과 연계된 전문상가들이 상가활성을 이끌지 못한바 있듯, 기존 상권 내 상인들의 신축상가 대거이동 여부를 미리 파악한 후 투자하는 게 좋다.
상가정보연구소 박대원 수석연구원은 “역세권 상가라도 이면을 들여다보면 투자성 못지않게 의외로 상당한 문제점들을 안고있다”며 “특히 요즘 역세권은 출구별 활성 편차가 심하므로 역세권 상가의 의미를 더욱 세분화해서 접근해야 한다”고 조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