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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증권] NHN - 검색광고의 지속적인 고성장 가능성

프라임경제 기자  2007.02.27 08:5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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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HN (035420) - BUY(유지)
현재주가 : 130,000원 (2/23)       적정주가 : 156,000원       시가총액 : 6.0조원
검색광고의 지속적인 고성장 가능성
  • 검색광고가 계속 성장하는 이유 : NHN의 검색광고의 지난 2006년 분기별 평균 성장률(CQGR)은 14%에 달했으며, 이는 양호한 시장성장 외에도 압도적인 검색트래픽 시장점유율이 광고주 유입을 유발시키고 있고 이는 자연스럽게 광고 건수 증가로 이어지고 있기 때문임. 광고 단가 역시 디스플레이광고와는 달리 경쟁입찰 방식을 통해 지속적으로 인상되고 있어 구조적인 강점을 가지고 있음.
  • 검색광고 매출 시장점유율은 상승여지 커 : 최근 NHN의 검색광고 트래픽 시장점유율이 75%(2월 2주 기준, by KoreanClick)에 달하고 있어 추가적인 점유율 증가에 대한 우려가 있음. 그러나 매출기준으로 보면 NHN의 시장점유율은 50%대 초반에 불과해 향후 매출 측면에서의 시장점유율 상승여지는 큰 것으로 보임.
  • 자체 CPC 검색광고 확대 예정 : NHN은 2004년 오버츄어와의 계약을 통해 CPC 방식을 도입하였고 검색광고 매출 고성장의 결정적인 요인이 되었음. 이후 비즈사이트 영역의 자체 CPC 도입을 통해 추가 매출 성장을 기록했으며 빠르면 상반기중 자체 CPC 영역 확대를 통해 CPC 비중을 늘릴 계획임. 자체 CPC 방식이 광고건수 증가에 효과가 있다는 점을 감안할 경우 긍정적으로 판단함
  • 오버츄어의 영업력 강화도 긍정적 : 최근 야후코리아는 세일즈파트를 오버츄어 대표이사에게 이관하였음. 세일즈파트가 통합되지 않고 독립적으로 운영될 것으로 알려졌으나 구글의 시장진출로 인한 경쟁상황을 감안할 때 어떤식으로든 오버츄어의 영업력 강화에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되고 이는 NHN의 검색광고 매출성장에도 일부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되어 긍정적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