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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증권] SKT: 4Q 영업이익은 마케팅비용 증가로 컨센서스 하회

프라임경제 기자  2007.01.25 09: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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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Q 영업이익은 마케팅비용 증가로 컨센서스 하회 

 

장기매수의견은 유지하나 목표주가를 250,000원으로 하향

장기매수의견을 유지하나 2007년 EPS를 3.3% 낮춤에 따라 목표주가 256,000원에서 250,000원으로 하향조정한다.

매수의 근거는 다섯 가지다. 1) 투자자산의 가치(장부가 3조원)와 베트남 사업의 높은 성장성이 간과되고 있다. 재평가가 예상된다. 2) 2007년부터 본격화될 HSDPA를 통해 데이터 서비스가 재도약의 기회를 맞을 것이다. 3) 접속료 조정, 불법보조금에 대한 가중처벌 폐지 등 비대칭규제의 완화로 규제리스크가 축소되고 있다. 4) 매력적인 배당주다. 2007년 총배당(배당+자사주)성향이 42.9%, 총배당수익률이 5.3%로 예상된다. 5) Valuation이 매력적이다. 주가가 단기 급락한 현 시점은 매수기회다.

 

리스크 요인은 1) 2007년 중 허용될 결합서비스, 2) KTF의 공격적인 HSDPA 마케팅 전략으로 인한 과열 마케팅 경쟁 재연 우려, 3) 타사보다 많은 가입자 유지 비용 부담 등이다.

 

4분기 영업이익과 EBITDA는 당사 추정치 하회

4분기 매출액은 가입자수와 무선인터넷 매출 증가로 전년동기대비 5.1% 늘었다. 영업이익과 EBITDA는 마케팅비용 증가로 전년동기보다 각각 17.7%, 8.0% 감소했다. 마케팅비용은 HSDPA와 광대역 무선인터넷 T-login 판촉에 따른 모집수수료와 광고비 증가로 인해 전분기대비 23.8% 늘었다. EBITDA 마진율은 번호이동제가 도입된 2004년 초반 이후 가장 낮은 37.3%에 그쳤다. 연간 EBITDA는 4조 2,319억원을 달성해 가이던스인 4조원을 크게 상회했다.

 

4분기 매출액은 우리의 추정치 수준이었지만 영업이익과 EBITDA는 마케팅비용 증가로 인해 우리의 추정치를 각각 17.1%, 8.0% 하회했다. 경상이익과 순이익의 경우 TU미디어, Helio 등 사업 초기 단계인 지분법평가 대상 회사들의 손실이 확대되어 당사 추정치 및 시장 컨센서스를 크게 밑돌았다.

 

2007년 영업이익을 2.8% 하향 조정

우리는 2007년 매출액을 가입자수의 증가로 전년대비 4.6% 증가할 것으로 전망한다. 영업이익은 마케팅비용 증가로 7.9% 증가에 그칠 것이나 순이익은 2006년에 일회적인 비용(과징금 692억원, 퇴직급여충당금 조정 관련 1,400억원)을 계상했던 기저효과로 24.5% 늘어날 전망이다.

 

2007년 수익성은 HSDPA와 관련한 마케팅비용에 달려있다. KT-KTF의 결합서비스, KTF의 HSDPA 전략에 따라 동사의 마케팅비용도 영향 받을 것이다. 매출액대비 마케팅비용 비율은 2006년 20.6%에서 2007년에는 20.9%로 상승할 전망이다. 이를 반영 2007년, 2008년 영업이익을 각각 2.8%, 0.1% 하향 조정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