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관세청 모바일 홈페이지 구축 u-Customs 구현한다

관세청, 수입화물통관 진행 정보서비스 제공

김세린 기자 기자  2005.12.15 12:05:39

기사프린트

   
[프라임경제=e-사상계]
관세청(청장 성윤갑)은 고객이 휴대폰을 사용하여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는 모바일 홈페이지를 구축하고 12. 8일부터 수입화물통관진행정보를 모바일로 제공한다.

수입화물통관진행정보는 관세청 인터넷 홈페이지에서도 1일 이용회수가 16,000여건에 이르는 정보로서 관세행정고객에게 가장 인기 있는 정보로, 수입화물의 하역, 운송, 보관, 통관 등 입항에서 물품인수까지 수입화물의 진행상태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정보이다.

금번 모바일 조회서비스 실시로 인해 고객들은 인터넷과 함께 휴대폰에서도 정보이용이 가능하게 되었다.

고객들은 휴대폰을 이용하여 관세청 모바일 홈페이지에 접속한 후, 인터넷에서와 같이 수입화물의 선하증권번호(B/L No.) 또는 관세청에서 부여한 화물관리번호를 입력하면 수입화물의 통관진행정보를 조회할 수 있다.

관세청은 수입화물의 통관과 물류에 관한 데이터베이스인 관세행정정보시스템을 모바일과 연계시켜 고객들이 수입화물정보를 언제,어디서나 이용 가능하도록 함으로써 관세행정의 투명성 및 기업경쟁력 향상에 기여하게 되었다.

또한, 관세청의 모바일 홈페이지는 정부기관 최초로 모바일전자정부시스템을 활용함으로써 물적 인프라 구축에 소요되는 예산을 절감하여 전자정부의 시너지 효과를 창출한 수범사례로, 향후 타 기관에서도 적극적 도입이 예상된다.

접속방법은 휴대폰에서 관세청의 모바일 익스프레스 주소인 "82 + 인터넷키(Nate, magicN, eZ 등)"를 이용하면 편리하게 접속할 수 있으며, 숫자“82”는 휴대폰 키패드의 U와 C의 문자키에 해당하는 숫자로 유비쿼터스 세관(u-Customs)이라는 관세청의 비젼을 담고 있다.

관세청 모바일 홈페이지 이용에 관한 기타 사용방법은 관세청 홈페이지(http://www.customs.go.kr) 또는 헬프데스크(T. 1544-1285)를 이용하면 자세한 안내를 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