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온라인 쇼핑몰,고객 입김 세네?

김소연 기자 기자  2007.01.18 10:42:29

기사프린트

  [프라임경제]온라인쇼핑몰에서 고객의 상품평과 후기,입 소문이 중요한 것은 새삼스러운 일이 아니다.

전문가 못지않은 지식으로 상품을 평가하고 예리하게 지적하는 고객들. 최근에는 온라인쇼핑몰 고객의 활동범위가 다양한 분야로 확장되고 있다.

단순히 구매자로서 상품평을 남기는 수준을 넘어,전문가 입장에서 기획전 상품을 제안하고 스타일리스트로 활동하며 광고 모델로까지 등장하기 시작했다.

최근 이런 고객들의 의견을 적극 수용하여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진행하는 온라인쇼핑몰이 늘고있다.
   
▲어떤 상품이 잘 나갈지 우리한테 물어봐!

오픈마켓 G마켓(www.gmarket.co.kr)에서는 국내 최대 보드커뮤니티 헝그리보더와 함께하는 겨울 스키 및 보드용품 기획전을 진행한다.

전문가 수준의 지식과 정보력을 자랑하는 헝그리보더 커뮤니티 회원들이 추천한 상품을 엄선, 60%이상 할인된 가격에 선보인다.

이와 함께 헝그리보더 스타일 따라잡기 코너를 통해 스키장에서 어울리는 패션 스타일도 제안해준다.

오는 31일까지 진행되는 이번 기획전의 수익금 전액은 굿 네이버스 저소득층 어린이들의 스키캠프 비용으로 쓰여진다.

▲스타일 제안하고,뷰티 칼럼도 쓰고!

디앤샵(www.dnshop.com)은 고객 중에서 헤어 스타일리스트로 활동할 스타일리더를 선정하는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고객이 직접 온헤어 모델 및 스타일리스트로 활동할 뿐만 아니라 뷰티 칼럼니스트로 나서 일반 고객들을 대상으로

헤어 스타일에 관한 자신만의 노하우까지 공개할 예정이다.

▲광고 모델, 선발도 내가 한다!

인터파크(www.interpark.com)는 아예 모델을 선정하는 심사위원으로 고객을 내세웠다. 오는 31일까지 '제1회 인터파크 키즈 슈퍼 패션모델 선발대회'를 개최,

모델로 선정되면 인터파크 유아동 모델로 활동하게 된다. 콘테스트 참여는 회원이면 누구나 가능하며 사진을 올리면 네티즌 평가와 심사를 통해

모델을 선발할 예정이다. 즉 일반 고객이 광고 모델이자 심사위원으로 활동하는 셈이다.

▲내가 원하는대로 운영되는 온라인쇼핑몰?

엠플(www.mple.com)은 고객 아이디어 공모를 통해 고객참여도 이끌어내고 참신한 마케팅 아이디어도 찾는 '내가 아이디어 왕' 이벤트를 벌인다.

오는 26일부터 한달간 엠플에서 만나보고 싶었던 재미있는 이벤트나 매출을 올릴 수 있는 마케팅 아이디어, 참신한 홍보 아이디어 등을 제시하면 심사를 통해 실제 반영될 예정이다. 

G마켓 영업마케팅 이기일 팀장은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이 활성화되어 의견을 적극적으로 반영할 수 있는 온라인쇼핑몰을 중심으로고객이 참여하고 활동할 수 있는 마케팅활동이 더욱 활발해질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