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사상계]과학기술부는 올해 6월 선정된 제1호 최고과학자 황우석 교수에 이어 2006년에 제2호, 3호등 2명의 최고과학자를 추가 선정한다.
이번 공모는 과학기술 전분야에 걸쳐서 시행되며 5월 2일(화)까지 추천서를 접수받고, 6월중에 심사 및 선정을 거쳐 7월에 개최되는 국가과학기술위원회(위원장 대통령)에 보고된다.
최고과학자연구지원사업은 세계 최고 수준의 연구성과와 과학기술인상 수상자등 우수성이 세계적으로 입증된 국내·외 과학자에 대해 국가가 특별히 지원하는 사업으로 매년 1-2명을 선정하여 총 10명의 최고과학자를 지원할 계획이며, 2005년도에는 황우석 교수가 제1호 최고과학자로 선정된 바 있다
선정된 최고과학자는 1인당 연간 30억원 내외의 연구비를 최대 5년 동안 지원받게 되며 이와 동시에 최고 과학자별로 후원회가 결성되어 원활한 사회활동과 경제 사회적 지위보상을 받을 수 있게 된다.
이 사업은 국가지정연구실, 창의적 연구진흥사업 등 국가연구개발사업의 기초연구지원체계에서 국내 최고 위치에 있으며 달리 지식기반경제에 세계 최고 수준의 과학자가 가지고 있는 연구능력과 창의성을 국가 과학기술자산으로 가치화 할 수 있는 사업이다. 과학기술부(www.most.go.kr) 및 한국과학재단(www.kosef.re.kr) 홈페이지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