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영식 기자 기자 2012.04.29 23:55:58
[프라임경제] 대림산업(000210)은 순수 국산기술로만 시공한 이순신대교를 내달 10일 임시 개통한다고 29일 밝혔다. 이로써 대한민국은 세계에서 6번째로 현수교 기술 완전 자립국이 됐다.
전세계적으로 현수교 가설의 시공 및 유지보수까지 모든 분야를 자국 기술로 소화할 수 있는 나라인 미국·중국·일본·영국·덴마크 등 5개국이다. 이어 대림산업이 순수 국내 기술로 이순신대교를 시공해 세계 6번째로 현수교 기술 완전 자립국이 됐다.
그 동안 국내에서 시공된 4개의 현수교(남해대교·영종대교·광안대교·소록대교)는 외국의 기술과 장비 및 기술진에 의존해 총 공사비 가운데 약 10%가 외국으로 유출됐었다. 하지만 이순신대교는 설계에서부터 장비·자재·기술진에 이르기까지 현수교와 관련된 모든 분야를 국산화하는데 성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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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경간장 길이가 1545m로 세계 4위 최장 현수교인 이순신대교를 다음달 10일 임시개통하면서 설계·시공·유지보수까지 모든 분야를 자국 기술로 소화 가능한 세계 6번째 국가가 됐다. | ||
이순신대교는 왕복 4차로, 총 다리 길이는 2260m에 이른다. 특히 주경간장 길이가 1545m에 달해 일본의 아카시대교 1991m 등에 이어 세계에서 4번째로 긴 현수교량으로 인정받았다.
이순신대교 양쪽 주탑의 높이는 서울 남산(262m), 63빌딩(249m) 보다 높은 해발 270m로, 현존하는 현수교 콘크리트 주탑 중 가장 높은 덴마크의 그레이트 벨트교(해발 254m)보다 16m 더 높다.
이순신대교가 완성되면 두 국가산업단지(여수~광양)간의 이동거리가 60km에서 10km로, 이동시간은 80분에서 10분으로 단축돼 하루 평균 5만2000~6만2000대의 차량이 이용할 것으로 전망된다.
한국개발연구원(KDI)은 이순신대교 건설에 따른 직접적인 경제효과가 △생산유발 1조8734억원 △부가가치유발 3494억원 △고용창출 2만6192명에 이를 것으로 분석했다.
대림산업은 이순신대교에서 완성된 한국형 현수교의 원천 기술을 토대로 미국과 일본, 유럽의 건설사가 주도하고 있는 해외 해상 특수교량 시장에 적극적으로 진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