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넷심(net心)이 궁금해?

박광선 기자 기자  2007.01.09 10:10:43

기사프린트

[프라임경제]다음커뮤니케이션(www.daum.net)은 특정 키워드 간의 일자별/성별/연령별/지역별 검색 추이를 한눈에 비교할 수 있는 ‘검색 트렌드’(http://search.daum.net) 서비스를 새롭게 선보인다고 9일 밝혔다.
   

 이 서비스는 다음 검색 창에 비교해 보고 싶은 검색어를 최대 3개까지 선정해 단어 사이에 ‘vs’를 넣어 입력하면, 최근 6개월간 네티즌이 어떤 키워드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였는지를 추이 그래프로 바로 확인할 수 있다.

‘검색 트렌드’는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주요 트렌드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인물/기업/브랜드/대학 등 모든 단어에 대한 비교 검색이 가능하다. 이를 통해 네티즌의 관심도를 손쉽게 확인할 수 있어 검색의 즐거움과 함께 유용한 정보로서의 높은 활용 가치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무엇보다 해당 서비스는 로그인을 기반으로 한 회원들이 검색창에 입력한 다양한 검색 키워드의 횟수 통계를 비교 분석해 보여줌으로써 네티즌들의 최근 이슈를 파악하는 지표로서 의미가 있다고 다음측은 분석했다.

이와 함께 최근 일주일간의 데이터를 분석해 p성별 p연령별 p지역별 사용자 분포도를 제공, 특정 사항에 대한 키워드별 특징까지 파악할 수 있는 점이 돋보인다. 이를 통해 넷심(net心)을 이해하는 바로미터(풍향계)로서의 유의미한 결과를 얻을 수 있는 셈.

이 밖에도 다음은 보다 공정한 분석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한 단어에 대해 30분 동안 특정 IP에서 집중 검색된 정황이 포착되면, 검색횟수 통계에 반영하지 않는 등 결과의 정확성을 높이고자 다양한 시스템적 장치를 마련했다.

다음 손경완 검색본부장은 “검색 트렌드 서비스는 전체 방문자 수 대비 로그인 방문자 수 비율이 84%(9월2주 기준, 메트릭스 제공)에 달하는 다음의 강력한 로그인 기반의 사용자 플랫폼을 활용해 네티즌의 최근 이슈 및 넷심을 한 눈에 살필 수 있는 효과적인 검색 툴”이라며 “앞으로 다음은 사용자들의 검색 니즈를 파악, 이를 검색서비스에 반영함으로써 차별화된 검색 서비스의 새로운 모델을 선도해 나가는데 주력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