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대학생들이 뉴스를 볼 때는 취업 및 경제면을 가장 유심히 보는 반면, 정치면의 뉴스는 기피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아르바이트 전문 구인구직 포탈 알바몬이 오는 7일 ‘신문의 날’을 앞두고 대학생 413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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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월7일 '신문의 날'을 맞아 알바몬이 대학생들에게 뉴스 관심도를 조사했다. | ||
보다 많은 대학생들은 ‘주요 뉴스 또는 관심 분야 뉴스를 중심으로 골라서 보는 편’이 45.3%인 반면 ‘뉴스에 별로 관심이 없다’는 응답은 6.3%, ‘뉴스라면 질색, 일부러 안본다’는 응답은 1.5%로 나타났다.
전과 비교해 뉴스를 읽거나 보는 빈도의 변화에 대해서는 알바몬 조사에 참여한 대학생의 절반 이상이 ‘전에 비해 늘었다(53.3%)’고 응답했다. ‘전과 다름 없다’는 응답은 26.9%로 약 4분의 1수준으로 나타났으며 ‘줄었다’는 응답은 14.0%에 그쳤다.
전보다 뉴스를 많이 읽는다고 답한 학생들은 ‘스마트폰, 인터넷 등 뉴스를 접할 기회 증가’가 35.5%로 신문보다는 전자기기를 더 보는 이유가 대표적이었다. 여기에 ‘취업준비를 위해’ 23.2%, ‘상식 및 교양을 쌓는 자아계발의 일환’ 22.7% 등의 목적으로 뉴스를 더 보려고 노력하는 것도 대학생들이 뉴스를 전보다 많이 접하게 된 이유로 꼽혔다. ‘4∙11 총선 등 우리 사회 각 분야에 대한 관심 증가’도 18.2%로 중요한 이유 중 하나였다.
반면 전보다 뉴스를 읽는 빈도가 줄었다고 답한 대학생들은 그 이유로 ‘취업 준비, 학업 등으로 여유가 없어서’가 46.6%로 1위에 꼽혔다. 또 ‘읽으면 답답한 뉴스 투성이라서’ 25.9%, ‘뉴스 자체에 흥미나 재미가 없어서’ 15.5%, ‘뉴스를 접할 기회가 별로 없어서’ 10.3% 등의 응답이 뒤를 이었다.
한편 대학생들의 관심 뉴스 및 기피 뉴스를 물은 결과 ‘정치’의 경우 관심독자 보다 기피독자가 많은 분야로 조사됐다.
우선 관심을 가지고 읽어보는 뉴스지면에 대해서는 ‘경제·취업·산업’이 52.8%로 1위를 차지했다. 2위는 47.0%의 응답률을 얻은 ‘방송·연예’가 차지했으며, ‘사회’ 40.9%, ‘생활정보’ 34.9%, ‘문화·예술’ 30.5%로 5위권에 올랐다.
이어 ‘국제 정세·세계’와 ‘스포츠’가 가 각각 26.6%를 얻었으며, ‘속보’ 26.4%, ‘사설·칼럼’ 19.4%의 순으로 나타났다. 관심이 있다는 응답이 17.7%에 그친 ‘정치’는 대학생들에게 가장 관심을 얻지 못하고 있는 분야로 꼽혔다.
정치는 관심 뉴스 분야에서 꼴찌를 기록했을 뿐만 아니라 기피하고 일부러 보지 않는 뉴스지면에서도 총 24.7%의 응답률을 얻어 1위에 올랐다.
정치관련 뉴스에 대한 거부감은 남학생 보다 여학생이 7.6%p 두드러졌으며, 학년이 어릴수록 정치관련 뉴스에 대한 거부감이 심한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정치면 뉴스는 ‘관심을 가지고 지켜본다’는 응답에 비해 ‘기피하고 일부러 보지 않는다’는 응답이 약 7%p가 더 많아 관심도보다 기피도가 더 높은 유일한 뉴스 분야로 꼽혔다.
이어 기피 뉴스 2위는 ‘스포츠’가 21.3%를 차지했으며 ‘사설·칼럼’ 17.2%, ‘국제 정세·세계’ 12.3% 등의 응답이 뒤를 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