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최근 국내·외 완성차 브랜드들간 문화 마케팅 경쟁에 불이 붙었다. 전시장을 고객이 직접 방문해 차량을 살펴봐야 했던 예전과 달리, 각 업체들이 직접 번화가로 나와 사람들과 다양한 접촉을 시도하고 있다. 여기에 수입차 브랜드들도 독특한 홍보 마케팅에 합세하면서 하나의 문화 형태로 거듭나고 있다.
지난해 국내 자동차 등록대수는 전년 대비 2.8%(49만6000대) 늘어난 1843만7373대. 이는 국민 2.75명당 자동차 1대에 해당하는 수치다.
이러한 상승세 속에서 수입차의 강세가 두드러진다. 지난 1월에도 무려 전달 대비 19.8% 늘어난 9441대가 신규 등록됐다. 반면, 그간 압도적인 점유율로 시장을 장악하고 있던 국산차의 경우 전달 판매량(13만89대)에 비해 무려 25.5%가 줄어든 9만6929대에 그치면서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물론 아직까지는 점유율 측면에서 국산차들이 강세를 보이고 있지만, 평범한 홍보 활동으로는 더 이상의 브랜드 어필이 어려워지고 있다. 국내 자동차 시장에서도 독특하고 차별화된 전략만이 치열한 경쟁 속에서 살아남는 ‘문화 마케팅 경쟁’ 시대가 열린 것이다.
◆이색공간서 주력 상품 ‘어필’
지난해 12월22일, 기아자동차(000270)는 극장을 찾은 관객들에게 새로운 차원의 감동과 재미를 선사하고자 청담동 소재 CGV 청담씨네시티 내에 업계 최초 전용 브랜드관인 ‘기아 시네마’를 오픈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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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아차는 영화 관객들에게 새로운 차원의 감동과 재미를 선사하고자 청담동 CGV에 업계 최초 전용 브랜드관을 오픈했다. | ||
전시 장소는 극장에 한정되지 않았다. 토요타는 지난해 대종상 영화제 시상식이 열린 세종문화회관 앞에 시에나 모델을, 한국GM은 휘닉스파크(평창)에 캡티바를 전시하며 장소에 구애받지 않는 ‘독특한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다.
◆고품격 문화 마케팅 ‘차별화’
차량 전시뿐만 아니라 다양한 문화 행사 개최하는 차별화된 모습도 심심치 않게 보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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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내 최초 ‘자미로콰이’ 공연과 A4 발표회를 접목시켰던 아우디는 ‘레니 크라비츠 콘서트’를 개최해 다시 한 번 놀라운 라이프스타일 마케팅을 선보일 계획이다. | ||
마케팅팀 이연경 이사는 “고객이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노력해왔다”며 “이후에도 ‘아우디 라이브’라는 이름으로 아티스트들의 콘서트를 정기적으로 열어 고객과 음악 팬들의 라이프스타일을 더욱 풍요롭게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동안 많은 사회공헌으로 높은 명성을 쌓고 있는 토요타는 ‘자선병원 콘서트’을 실시, 다른 의미의 공연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지난 2003년부터 환자와 가족을 위로하기 위해 시작된 자선 콘서트는 매년 연말 한 달여의 일정으로 주요 도시 병원을 순회하며 열린다.
나카바야시 히사오 사장은 “환자와 가족들이 잠시나마 걱정을 덜고, 보다 마음을 가볍게, 희망과 활기를 갖도록 하는 취지에서 개최했다”며 “사회공헌활동의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는 계기가 돼 큰 보람을 느낀다”고 소감을 전했다.
올해 국내 시장은 국산차와 수입차간 치열한 경쟁이 전망되고 있는 가운데, 이들이 창출된 ‘마케팅 전략’이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문화로 자리매김하면서 또 다른 즐길 거리로 떠오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