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조폐공사, 대규모 조직 개편 단행

성승제 기자 기자  2006.12.21 15:46:12

기사프린트

[프라임경제]  한국조폐공사는 내년 1월 1일부터 대규모 조직 개편을 단행한다고 밝혔다.

조폐공사는 최근 한국능률협회컨설팅이 내놓은 조직진단 및 구조혁신 컨설팅 결과를 반영, 대규모 조직개편을 단행, 내년 1월 1일부터 시행할 예정이라고 21일 밝혔다.

이번 조직 개편의 주요 내용은 ▲이사조직 및 하부기관조직을 본부체제로 개편, ▲영업기능과 생산기능의 분리로 견제와 균형을 통한 책임과 권한의 명확화, ▲대 국민 신뢰도를 제고하기 위한 품질보증기능 강화, ▲조직운영의 효율성 제고를 위한 대(大)팀제 도입, ▲주요사업 및 핵심부서 위주의 선임조직 재편 ▲ID본부의 신설 등이다.

조폐공사의 이번 조직개편에서 가장 눈여겨볼 대목은 고객의 눈높이에 맞춘 조직 명칭의 변경이다.

지금까지 조폐공사는 그동안 사업장이 위치한 지역명을 기관 명칭으로 사용하다 보니 고객의 입장에서는 기관 명칭만 가지고는 해당 사업장이 어떤 일을 하는 곳인지 알기 어려운 것이 사실이었다.

이러한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기관의 핵심기능을 반영하여 경산조폐창을 ‘화폐본부’, 부여조폐창을 ‘제지본부’, 서울사업본부를 ‘마케팅본부’ 등으로 각각 명칭을 변경하고, 부서명까지도 같은 방식으로 변경하여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