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강원도 화천에서 산천어 축제가 열린다.
대표적인 겨울축제로 자리 잡은 <2007 얼음나라 화천 산천어 축제>는 오는 2007년 1월 6일부터 28일까지 강원도 화천군 화천읍 화천천 일대에서 열린다.“얼지않은 인정, 녹지않는 추억”이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23일간 열리는 이번 축제는 화천군 주최하고 (재)화천군 나라축제조직위원회가 주관한다.
산천어 축제는 1급수 어종인 산천어를 얼음낚시와 루어낚시 등으로 잡으며 즐길 수 있는 이색 체험 축제로 청정의 상징인 산천어를 통해 한겨울 얼음낚시 애호가들을 유혹할 것이다.
올해로 5회째를 맞이하는 이번 축제에는 40cm 이상 꽁꽁 언 얼음판 위에서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참여 수 있는 "산천어 얼음낚시", “산천어 루어낚시”, “산천어 맨손잡기”등의 산천어 체험 프로그램들과 “얼음썰매”, “눈썰매”, “눈조각”, “얼음축구”등의 겨울 체험 프로그램들이 다채롭게 마련되어 있다.
창작썰매 콘테스트는 산천어 축제에서 절대 놓치지 말아야 할 프로그램이다.
올해는 작년에 비해 콘테스트 상금이 2배로 늘어났고, 창작썰매 콘테스트와 별도로 <창작썰매 아이디어 공모전>이 신설됐다. 창작썰매 콘테스트와 창작썰매 아이디어 공모전은 축제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접수할 수 있다.
농촌체험 사랑방마실 운영
산천어축제기간 동안 화천군 5개 읍면에서는 <농촌체험 사랑방마실>이 마을별로 진행될
예정이다. 장작패기 체험, 가족 윷놀이, 축구, 족구, 얼음낚시, 야참즐기기, 먹거리판매, 농산물 직거래 등의 프로그램들이 다양하게 준비되어
있다. 농촌체험 사랑방마실의 참가 및 신청은 각 마을별로 진행되며, 산천어축제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마을별 정보와 운영 프로그램의 확인이
가능하다.
산천어 축제는 입장료를 받지 않는다. 일부 체험 프로그램의 경우 체험료가 있지만 같은 금액을 <화천사랑상품권>이라는 지역화폐와 <농촌사랑나눔권>으로 바꿔주기 때문에 사실상 모든 프로그램을 공짜로 즐길 수 있다. 산천어 축제기간 동안 축제장 안에는 노점상 출입이 금지되며, 축제장 바깥에 있는 상가들은 자발적으로 환영 현수막을 내걸고 판매가격을 10%씩 할인하기로 결정했다.
산천어 축제는 지난 겨울 100만명 이상이 다녀가면서 화천군에 무려 400억원 이상의 경제 효과를 안겨줬다. 자녀 동반의 가족단위 참가객들을 위한 학습형 프로그램이 강화되고 볼거리가 확충된 올해 축제는 참가객수나 지역경체효과 측면에서 지난해 성과를 훨씬 넘어설 것으로 전망된다.
축제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축제 공식홈페이지(http://ice.narafestival.com)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축제문의: 전화 1688-3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