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사춘기 여드름을 잡지 못하면 성인 여드름이 되는데 성인 여드름은 사춘기 여드름과는 다르게 여성에게 주로 발생하고 피부 건조를 동반하며 계절과 무관하게 나타난다.
사춘기 때 나타나는 여드름은 대부분 호르몬 계통의 미성숙이 주원인으로 시간이 지나면 사라질 수도 있지만, 성인 여드름은 자연스러운 현상이 아니므로 자연 치유가 어렵다.
◆유분은 조금만, 수분은 충분히, 얼굴에 각질을 벗겨 내자
여드름은 과도한 피지분비로 인한 것이기 때문에 피부를 건조하게 유지하는 것이 좋다고 알고 있다.
그러나 피부가 지나치게 건조하면 각질이 많이 일어나고, 이는 피지와 함께 모공을 막아 여드름을 악화시킨다. 특히 요즘처럼 찬바람이 부는 계절에는 낮은 기온으로 피부가 거칠어지기 쉬운데 실내에서 생활하는 시간이 많은 학생은 건조한 실내 공기로 인해 각질이 눈에 띄게 늘어난다.
이러한 환경은 피지의 과잉 분비를 유발해 오히려 여드름을 자극하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 얼굴을 지나치게 자주 씻어도 피부를 보호하는 피지막이 벗겨져 외부 유해 요소로부터 무방비 상태가 되므로 여드름이 악화될 수 있다.
그리고 여드름 피부라고 해서 모두가 지성 피부는 아니기 때문에 유분은 조금만, 수분은 넉넉히 공급해주는 것이 좋다. 우선 각질이 쌓이지 않도록 일주일에 1~2번 정도는 부드러운 스크럽이나 스팀타월로 각질을 제거해주고, 수분제품을 꼼꼼히 발라 피부를 촉촉하게 유지시켜 준다.
◆손으로 여드름 짜기, NO
일단 염증성 여드름이 생겼거나 자잘한 좁쌀형태의 여드름이 많아졌다면 피부과에서 전문적 치료를 받아 빨리 염증을 가라앉히고 여드름 자국이나 흉터가 남지 않도록 해야 한다. 집에서 더러운 손으로 여드름을 만지거나 손톱으로 짜내면 병변 부위의 혈관이 확장되고 자낸 부위는 움푹 패여 흉터가 생길 수 있는데 이는 평생을 가는 흉터이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한국건강관리협회 윤정웅 원장은 “여드름이 심하지 않다면 직접 짜기보다는 각질제거 파우더로 묵은 각질을 제거하고, 피지분비를 조절하는 토너와 에센스를 사용하면서 증상을 가라앉히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