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MBA 하면 미국? 이젠 영국이 대세

최소 1년 안에 이수 할 수 있어 경제적으로 유리

김경태 기자 기자  2011.11.24 11:17:22

기사프린트

[프라임경제] MBA하면 미국을 떠올리는 사람들이 많다. 하지만 최근 미국은 장기 경제 불황으로 정부 대학 지원금 삭감, 높은 등록금, 해외유학생 장학 프로그램 축소로 이어져 미국이 영국으로 눈을 돌리는 사람들이 많다.

영국은 대학별로 다르지만 미국에 비해 비교적 짧은 10~18개월 안에 MBA를 이수할 수 있어 시간과 학비, 생활비를 절반 가까이 줄일 수 있다. 영국유학 전문브랜드 런던유학닷컴은 최근 부상하고 있는 영국 신흥명문 MBA 대학원을 조사했다.

◆워릭경영대학원(WBS)

영국 파이낸셜 타임스(FT)가 선정한 세계 순위58위 워릭경영대학원은 유럽 경영대학원 중에서 가장 큰 규모를 자랑하는, 연구와 교육 수준이 상당히 높은 학교로 잘 알려져 있다. 경영학 석사 과정은 1년 또는2년 과정으로 나뉘어 있으며, 수업은 보통 교수 및 실업계 인사 세미나, 분야별 팀 프로젝트, 그룹 토론, 일반 강의, 과제 연구, 실무담당 교육 등으로 진행된다.

입학원서는 7월 말까지 지원자를 접수 받아 매년 9월에 새 학기를 시작하며, 모든 과정 수료에 평균 12개월이 소요된다. 전체 수업 학비는 약 2970만원~4050만원이며, 생활비는 1달에 약 150만원이 든다.

◆바쓰대학원MBA(The Bath MBA)

바쓰대학교는 썬데이 타임즈가 꼽은 ‘영국의 2012년 올해의 대학’, ‘경영학부 학생 취업률 1위’ 대학이다. 더불어 이코노미스트의 ‘MBA과정 졸업생들이 가장 높은 연봉을 받는 영국 내 최우수 대학’으로도 유명해 영국 내에서는 가장 우수한 경영대학원을 자랑하는 곳 중 하나다. 총 1년 코스로 기본적인 경영 관련 수업에 바탕을 두고 각각의 특징에 맞춘 다양한 선택과목을 이수한다.

입학 지원 시 기본 3년 이상 경력이 요구되지만 평균8년 이상 경력을 보유한 재학생이 많은 편이다. 국제학생은 매년 4월1일까지 지원접수가 가능하며, IELTS 7.0(Writing의 경우는6.5이상)이상 또는 600점 이상의 GMAT 성적이 필요하다. 학비는 12개월 전체 코스 기준으로 약 4160만원이며, 생활비는 연간 1500만원 정도가 예상된다.

◆랑카스터경영대학원(Lancaster Business School MBA)

랑카스터대학교 MBA는 1964년에 설립돼 신흥 대학 선두주자로 자리매김한 명문대학으로 영국 파이낸셜 타임스의 세계 순위41위를 자랑한다. 경영학 석사 과정은12개월이며, 수업은 총 3학기로 이뤄진다. 1학기에는 회계학, 마케팅, 조직행동, 사업 의사결정 분석 등을, 2학기에는 전략 경영, 인적자원관리, 비즈니스 경제, 국제사회와 책임경영 등을, 마지막 3학기에는 프로젝트 또는 논문과정을 거쳐 졸업하게 된다. 보통 5월 말까지 지원자를 접수 받아 매년 9월에 학기를 시작하며, 전체 수업에 대한 학비는 4500만원 수준이며, 생활비는 12개월간 1728만원이 든다.

◆맨체스터경영대학원(MBS)

맨체스터대학교 MBA는 영국 파이낸셜 타임스가 선정한 세계 순위29위로 1824년 설립돼 오랜 역사와 전통을 가지고 전 세계적으로 수많은 경영 전문인을 배출해왔다. 전 세계적으로 161개국에 4만명 이상의 동문을 가지고 있어 폭넓은 글로벌 네트워크 형성에 밑거름이 되고 있다.

모든 경영학 석사 과정을 수료하기까지 평균 18개월이 소요되며, 수업은 그룹 토론, 일반 강의, 과제 연구, 실무담당 교육 등으로 이뤄진다. 보통 7월 초까지 지원자를 접수 받아 매년 9월에 학기를 시작하며, 전체 수업에 대한 학비는 6732만원 정도 이며, 생활비는 18개월 기준 약 2592만원 정도다.

◆ 뉴카슬대학교 경영대학원

뉴카슬대학교 경영대학원 MBA코스는 아카데믹한 프로그램과 함께 실무적인 과정들이 결합돼 있으며, 개인 역량과 전문성을 향상하기에 적합한 프로그램으로 1년 코스로 구성돼 있다. 학비는 연간 3500만원이며, 생활비는 북부 뉴카슬 지역에 위치해 있어 연간 최대 1500만원으로 저렴한 생활비가 장점이다.

영국유학 전문브랜드 런던유학닷컴의 서동성 대표는 “영국은 런던비즈니스스쿨(LBS), 케임브리지대 저지경영대학원, 옥스퍼드대 사이드경영대학원과 같은 세계적 수준의 경영대학원이 다수 포진돼 있을 정도로 우수한 교육 시스템을 자랑하는 선진국 중 하나”라고 말했다.

또한, 서 대표는 “영국대학원에 지원하려면 학교마다 상이하지만 기본적으로 최종학교 졸업증명서와 성적증명서, 자기소개서, 추천서 2부, 이력서, 3년 이상의 경력, 영어점수, GMAT등이 요구된다”며 “주변 선배나 전문가 조언으로 가고 싶은 대학의 입학 지원시기와 학풍, 수업 분위기 등을 1년 전부터 미리 확인하는 것이 좋다”고 알려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