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행정중심복합도시 광역도시계획안 공청회가 국토연구원 주관으로 오는 19~21일 사흘간 대전·충북·충남에서 각각 개최된다고 18일 건설교통부가 밝혔다.
이번 공청회는 광역도시계획(안)에 대해 관련 전문가·지역 인사·시민 등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한 것으로, 19일(화) 오후 2시에는 대전(충남대 정심화국제문화회관), 20일(수) 오후 2시에는 충북(청주 고인쇄박물관), 21일(목) 오후 2시에는 충남(고려대 서창캠퍼스)에서 열린다.
공청회에서 제시되는 광역도시계획안에 대해 건교부는 “국토연구원이 마련한 안은 관련전문가, 지자체 등으로 구성된 ‘광역도시계획협의회’와 ‘행정도시추진위원회’ 민간전문가 회의를 수차례 거치기도 했고, 지자체의 의견을 수렴해 왔다”고 밝혔다.
광역계획권은 전체 면적 3598㎢로, 충남 연기군, 공주·계룡시 전역, 천안시 일부, 충북 청주시, 청원·진천·증평군 전역, 대전시 전역을 말한다.
광역계획권의 인구는 행정도시 50만명과 권역내 인구를 합해 370만 명을 하한선으로, 30만 명의 수도권 인구분산효과가 추가되는 경우 400만 명을 상한선으로 정했다.
공간구조는 행정도시·연기~공주~대전·계룡~청주·청원~진천·증평의 5대 거점도시 네트워크로 구성하고 있으며, 국가균형발전을 촉진하기 위해 행정도시로부터 국토의 전 방향으로 4개의 계획적 개발축을 설정하고, 수도권과 연담화 방지를 위한 녹지축을 구성하고 있다.
토지는 계획적 개발을 위해 소규모 개발을 지양하고 보전용지를 제외한 개발가능지를 선별해 수립하기로 했다.
향후 25년간 도시용지로 추가로 소요될 토지는 최소 계획인구 기준 46.3㎢, 최대 계획인구 기준 99.4㎢가량 이다.
교통계획은 남북7축, 동서9축의 격자형 국토간선망과 연계해 전국 어디서나 접근이 쉽도록 하고, 청주공항·고속철도 오송·남공주역과 연결하고, 행정도시 내·외부를 연결하는 BRT 등으로 행정도시와 거점도시를 잇도록 하고 있다.
녹지계획은 보전가치가 높은 금북정맥을 축으로 수도권과 연담화 방지를 위한 녹지공간으로 활용하고, 경관계획은 계룡산·대청호·공주역사문화권 등 거점별로 조망점과 경관자원을 설정해 개성있는 도시경관을 만들어 내도록 하고 있다.
이 외에 문화·여가계획, 방재계획 등 광역계획권의 효율적 성장관리를 위한 부문별 계획을 규정하고, 지자체 등 관련 주체간 협력체계를 세워 광역계획이 원활히 이뤄지도록 관리방안을 제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