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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제일제당 '日' 캔 막걸리 공략 '초읽기'

'CJ비비고 오이시이 막걸리' 한류열풍 인지도 높여

김병호 기자 기자  2011.11.16 16:00: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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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라임경제] CJ제일제당이 일본에 캔 막걸리를 출시한다고 16일 밝혔다.

CJ제일제당은 지난 15일 사뽀로 맥주 주식회사와 함께 일본 도쿄에서 현지 언론매체들을 대상으로 '캔 막걸리 출시 설명회'행사를 갖고 "일본 현지에서 B2C로 출시되는 첫 막걸리 제품은 캔 형태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CJ제일제당은 일본시장을 겨냥한 'CJ비비고오이시이막걸리' 캔을 출시한다.
2012년 1월경 일본 전국유통망을 통해 첫 선을 보이게 될 캔 막걸리의 이름은 'CJ비비고 오이시이 막걸리'로 결정됐다. 지난 7월 출시된 CJ본가 막걸리(B2B유통제품)와 마찬가지로 일본 내 유통은 삿뽀로맥주 주식회사가 진행하게 된다.

'CJ비비고 오이시이 막걸리'는 일반적인 한국식 막걸리(알코올도수 6%)와 달리 알코올도수를 3%로 낮추고 자몽과즙(15%)을 더해 일본의 소비자들이 보다 편하게 즐길 수 있도록 만들었다. 이른바 칵테일 형태의 막걸리 제품으로 현지화 된 셈이다.

또한 합성감미료, 향미료, 산미료를 넣지 않아 '건강', '미용'에 관심이 높고 '한류'에 긍정적인 20대에서 40대 여성들을 주요 타겟으로 삼고 있다.

주류업계에 따르면 일본은 맥주도 병맥주보다 캔 맥주를 선호할 정도로 캔문화가 발달해 있으며, 막걸리도 '사발'에 따라 함께 즐기는 우리의 느낌과는 달리 개인별 취향대로 골라 즐기는 음료 형태로 자리잡고 있다고 분석했다.

한편, 최근 일본의 주요 유통채널에서 국내 막걸리제품 입점이 늘고, 한류 스타에 의한 마케팅 효과가 나타나면서 일반 소비자들의 막걸리에 대한 인지도가 상승하고 있어 시장진출에 대한 호의적인 반응이다. 지난해 270억원 정도였던 시장규모가 올해는 450억원 이상으로 2112년에는 600억원을 넘어설 것이라 예상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