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지란지교소프트, 스팸메일 동향 발표

악성코드메일·바이러스메일 등 심각한 피해주는 스팸메일 기승

유재준 기자 기자  2011.11.03 10:18:14

기사프린트

   
지란지교소프트가 3/4 분기 스팸메일 동향을 발표, 전체 메일 중 스팸메일이 약 69%를 차지한다.
[프라임경제] 지란지교소프트가 스팸메일 동향 분석 보고서를 발표했다.

지란지교소프트(대표 오치영)가 국내 200여개사의 이메일 데이터를 분석한 ‘3/4분기 스팸메일 동향 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3/4분기 전체 메일 중 약 69%를 스팸메일이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가운데 성인관련 스팸메일이 전체 스팸메일의 73.22%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성인관련 스팸메일의 경우는 50% 이상이 비아그라와 같은 성인약품과 관련된 스팸메일이었고, 음란 사이트로 유도하는 스팸메일이 그 뒤를 이어 점차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집계됐다.

성인관련 스팸메일에 이어서는 제품홍보 스팸메일(11.64%), 각종 금융사기성 피싱(9.28%), 대출 등 금융관련(0.72%) 등의 순으로 스팸메일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3/4 분기에는 바이러스메일이 2/4분기 대비 무려 78%가 급증했으며, 페이스북 친구 요청 메일로 위장한 악성코드 메일이 새롭게 등장 해 SNS이용자들의 주의가 요망된다. 3분기에 새롭게 등장한 이 스팸메일은 페이스북 친구 요청 메일로 위장해 요청을 수락하는 과정에서 이용자의 PC에 악성코드를 설치하게 된다.

지란지교측은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모르는 사람으로부터의 페이스북 친구요청메일은 삭제를 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링크를 통한 파일 다운로드 및 설치 역시 가급적 하지 말 것을 당부했다.

최근 어려운 경제 상황을 반영하듯 공짜심리를 이용한 광고성 스팸메일도 크게 증가했다. 아이패드 판매정보를 가장한 광고성 스팸메일이 대표적 사례다.

이 밖에 로또에 당첨됐으니 당첨금을 수령하는 메일도 한글로 친절하게 번역돼 무차별적으로 유입되고 있는데 이러한 스팸메일의 경우 당첨금을 수령하고자 하면 이름, 주소, 카드번호 등 개인정보를 요구한다. 요구한 정보를 모두 입력 후 당첨금 수령을 클릭하면 입력된 카드번호로 매 달 일정 금액이 결제된다. 이는 사이트 탈퇴 후에도 계속 결제가 이뤄지기 때문에 애초에 결제 하는 일이 없도록 메일 이용자들 주의가 필요하다.

지란지교소프트 보안사업부 윤두식 부문장은 “스팸메일도 최신 트랜드나 문화, 경제 상황 등을 반영해 계속해서 진화하고 있다. 이러한 스팸메일로 인한 피해를 줄이기 위해서는 메일을 읽기 전 보낸 사람과 제목을 자세히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 며 “의미 없는 문자패턴이나 및 모르는 사람이 보낸 메일은 대부분 스팸메일 일 가능성이 높으므로 열어보지 말고 바로 삭제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