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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트 해킹사건 후 카드 추가발급 급증…2차 피해 현실화

박지영 기자 기자  2011.08.26 16:39: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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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라임경제] 네이트 해킹사건으로 인한 2차 피해 우려가 현실화되고 있다. 금융권에 따르면 네이트 해킹사건 이후 카드 추가발급을 신청했다가 개인정보 불일치로 중단된 사례가 평소보다 3배 가량 증가했다. 신규발급과 달리 추가발급은 개인정보만 알면 전화로 신청할 수 있다는 점을 노린 것이다.

   
 
지난 19일 회사원 구태평(가명)씨는 외환은행 콜센터로부터 한통의 문자메시지를 받고 깜짝 놀랐다. 내용인 즉, 누군가가 신용카드를 자신명의로 추가 발급했다는 것이다. 구씨는 부랴부랴 은행 측에 전화해 카드발급을 취소시켰다.

이 과정에서 구씨는 누군가가 해킹된 자신의 네이트 메일을 이용한 사실을 알게 됐다. 해커가 구씨의 네이트 메일에 담긴 외환카드 명세서를 탈취해 개인정보를 확보, 콜센터에 연락해 본인확인을 거친 뒤 신용카드를 추가로 신청했다는 얘기다.

이에 앞서 네이트 고객정보를 이용해 신용카드 재발급을 신청했다가 비밀번호 등이 틀려 거부당한 피해사례도 발견됐다.

이러한 사실은 해당 신용카드를 가진 고객 앞으로 카드 재발급이 거부됐다는 문자가 오면서 수면 위로 떠올랐다.

우려했던 2차 피해가 현실화되자 금융계 발등에 불이 떨어졌다. 은행은 물론 카드, 증권사 등 주요 금융회사들은 일제히 고객들에게 비밀번호를 바꾸라고 공지했다. 싸이월드나 네이트에서 사용하는 아이디와 패스워드를 그대로 쓰는 경우가 많은 탓이다.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8월1일부터 20일까지 대형 카드사에 추가발급을 신청했다가 중단된 건수는 559건. 이는 평소보다 3배가량 늘어난 수치다.

이에 따라 금감원은 브리핑을 통해 최근 발생한 포털사이트의 고객정보 해킹 사건과 관련, 모든 카드회사의 신용카드 발급 절차를 점검키로 했다고 26일 밝혔다.

금감원은 본인확인 절차 강화 차원에서 개인정보를 이용해 본인을 확인할 경우 유출 가능성이 있는 카드 비밀번호나 주민번호, 주소 외 카드사나 은행에서만 보유하고 있는 결제계좌번호를 사용토록 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이날 금감원 최한묵 IT감독국장은 이번 네이트 해킹으로 인한 외환카드 추가발급 사태에 대해 “네이트를 통해서 얻은 정보를 이용해 해커가 신용카드 발급을 시도했지만 피해자가 SMS(문자메시지) 확인 후 고객센터에 발급을 취소해 해커에게 카드가 발급되지 않았다”면서도 “그러나 만일의 경우를 대비해 발급절차 개선방안을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반면, SK컴즈 측은 “네이트 해킹 탓에 카드 부정발급이 늘었다”는 카드업계 주장에 대해 “사실과 다르다”고 주장했다.

SK컴즈 측은 카드 불법발급이 네이트 해킹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다는 증거가 부족한 상황에서 확인되지 않은 내용을 마치 사실인 것처럼 말한 외환카드 측에 적극 대응하겠다는 입장이다.

SK컴즈 관계자는 “해킹 사고가 발생한 이후 아직 유사한 신고는 들어오지 않았다”며 “신용카드 불법 발급과 네이트 해킹이 연관됐다는 직접적인 증거는 없고 단순 추정일 뿐”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