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다음, '시맨틱 웹' 적용 블로그 오픈

프라임경제 기자  2006.07.24 14:08:26

기사프린트

[프라임경제] 다음커뮤니케이션은 UCC(User Created Contents)를 보다 손쉽게 생산할 수 있도록 사용자 편의성을 대폭 강화한 블로그 테마 서비스를 오픈하고 이에 대한 특허 출원을 완료했다고 24일 밝혔다.

이 서비스는 ▲영화 ▲요리 ▲여행 ▲일기 ▲DIY(Do It Yourself) 등 사용자들이 블로그에 자주 게재하는 5가지 주제에 대해 표준화된 서식(이하 템플릿, Templates)을 제공함으로써 쉽게 컨텐츠를 생산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 차세대 지능형 웹이라 불리우는 '시맨틱 웹(Semantic web)’기술을 적용해 다음 플랫폼과의 연동을 한층 더 강화시켰다.

이에 따라 사용자들은 게시물 작성시 일일히 해당 정보를 찾거나 게시글을 올리기 위해 새로 디자인을 꾸미지 않아도 게시글과 관련 된 해당 정보들을 웹상에서 자동으로 제공받을 수 있게 됐다.
 
시맨틱 웹 기술은 컴퓨터 스스로 웹 상의 정보를 이해하고 자체적으로 필요한 일을 처리할 수 있는 웹 환경으로, 웹 2.0의 기반 기술로 꼽힌다.

또 다음은 AJAX(에이잭스) 기술을 적용해 사용자들이 보다 손쉽게 화면을 수정, 편집, 재배치 할 수 있도록 하는 등 사용자 인터페이스(User Interface UI)도 대폭 강화했다.

다음 민윤정 커뮤니티본부장은 “최근 웹2.0으로 플랫폼이 진화함에 따라 사용자들이 직접 컨텐츠를 생산하고 활용하려는 움직임이 본격화 되고 있다." 며 "이번 블로그테마를 시작으로 다음이 보유한 컨텐츠간의 시너지를 극대화 해 누구나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선보일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다음은 영화, 요리 등 현재 제공하고 있는 5개의 테마 외에도 이르면 8월 중으로 도서 서비스와 연동한 ‘도서 블로그 테마’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