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DMB 방송이 시행초기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DMB 단말기 구매자들은 대체로 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G마켓과 리서치전문사 세이지알앤씨가 공동으로, G마켓을 통해 DMB 단말기를 구입한 2391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56%(1,328명)가 DMB 방송 시청에 대해 만족한다고 밝혔다.
이번 조사에서 설문자 연령층은 20대(65%)와 30대(23%)가 전체의 88%를 차지했으며, 직업군은 직장인(40%), 대학생(21%)의 순이었다. 그리고 여자(37%) 보다는 남자(63%)의 구매비율이 훨씬 높았다.
DMB 단말기 유형은 휴대전화 겸용 단말기를 구매한 고객이 50%로 가장 많았으며 뒤를 이어 PMP 겸용 단말기(13%), 노트북 수신기(9%)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DMB 단말기 구입시 가장 먼저 고려하는 사항은 가격(27%), 제조사(24%), 기능(14%) 순이었다.
그리고 이같은 단말기를 통한 DMB 방송시청에 대해 응답자의 56%가 "유용하다"고 만족감을 드러냈다.
‘불만족하다’는 응답은 12%로 낮게 조사됐으며 '그저그렇다'는 33%를 차지했다.
불만족 사항에 대해서는 대부분의 응답자들이 방송수신감도를 꼽았고 그다음 조작의 불편함, 디자인 등을 꼽았다.
세이지알앤씨 관계자는 "이번 조사는 G마켓을 통해 직접 DMB 단말기를 구입한 실구매자를 대상으로 실시했다"며 "보다 세밀하고 정확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한 설문결과이기 때문에 향후 DMB 시장 분석에 유용한 자료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