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건설 감리실적도 인터넷에서 조회

김훈기 기자 기자  2006.07.10 08:06:29

기사프린트

[프라임경제]건설 감리전문회사와 감리원의 실적이나 경력을 조회할 수 있는 인터넷 조회시스템이 이달부터 서비스된다고 9일 건설교통부가 밝혔다.

감리관련 실적 및 경력은 감리전문회사 사업수행능력 평가(PQ)시 활용되는 기초자료로, 신속하고 투명한 실적관리는 감리전문회사 선정에 결정적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사항이다.

이번에 마련된 시스템은 사업수행능력 평가(P.Q 평가)시 서면으로만 확인할 수 있었던 감리실적 등 평가항목에 대해 실시간 정보조회 및 열람이 가능하다. 조회 및 열람이 가능한 사항은 공종별 감리실적, 경력, 교체율, 부실벌점, 상훈, 배치현황 등이다.

또 토목분야 감리실적 및 감리원 경력관리 분류체계를 29개 공종에서 34개 공종으로 나눠, 실적 평가의 정확성을 기하도록 했다.

이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한국건설감리협회 홈페이지(http://www.gamri.or.kr/)에 접속해 인증서를 발급 받아야 하며, 감리회사는 일반적인 정보의 제한적 이용만 가능하고 자료의 입력․수정은 불가능하다.

건교부 관계자는 “이번 시스템 마련으로 발주청은 실시간 관련정보의 조회 등이 가능하여 행정력의 낭비를 크게 줄일 수 있고, 감리회사와 감리원 입장에서는 발주청에 감리원 변경사항 등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어 관련 정보의 부실로 인한 선의의 피해를 예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