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서울시 서초동에 사는 대기업 임원 권모씨(42세)는 눈에 띄게 자신의 남성이 휘어진 사실을 자각하고, 한 비뇨기과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상담을 받았다.
체면 때문에 누구에게도 꺼내놓을 수 없었던 고민을 온라인 상에서 털어놓은 권씨는, 비공개로 이루어진 이메일 상담에서 의사의 친절한 설명과 함께 ‘음경만곡증’이라는 진단을 받은 후 병원을 찾아 비교적 간단한 시술을 받았다.
최근 각 전문병원의 온라인 상담이 활발해 지면서 병원 사이트의 방문율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 이는 고객들을 실제 병원으로 이끄는 효과가 있어 온라인 마케팅이 활발할 수록 내원 고객의 숫자가 동반 상승한다는 것이 업계의 불문율이 되어 가고 있다.
최근 랭키닷컴이 조사한 ‘전문병원 사이트 이용률’ 조사를 보면, 남성의 경우 비뇨기과를 가장 많이 방문하며 여성과 비교해 72%가 비뇨기과를 방문하고 있다고 밝혔다. 여성의 경우는 피부과를 가장 많이 방문하는데 남성과 비교해 65%가 방문하고 있다.
즉, 여성이 피부에 대한 관심과 고민이 많듯, 남성 또한 비뇨기에 대한 관심과 고민을 인터넷 웹사이트를 통해 풀어내고 있다는 분석이다.
자신의 고민을 겉으로 표현하지 못하는 남성들의 성향과 사회적 터부가 맞물려, 남성들의 고민을 속 시원히 해결해주는 남성 전문병원 웹사이트로의 발길이 잦아지고 있는 것이다.
실제로 비뇨기과의 온라인 상담실에 올라오는 사례들을 보면 ‘증상’에 대한 상담뿐만 아니라, 사회적 편견으로 인해 주위 사람들에게 고민을 털어놓지 못하거나, 주위 사람들이 알게 됐을 때 이상야릇한 시선(?)에 대한 애환도 고스란히 담겨 있다.
이는 아기를 갖지 않는 딩크족이 생겨날 만큼 부부 성생활을 포함한 부부 중심의 삶이 점차 중요해지고, 이혼율의 증가와 함께 재혼커플이 많아지는 사회적 상황 속에서 남성들의 비뇨기에 대한 고민이 날로 커지고 있는 것과 무관하지 않다.
또 병원을 찾는 고객들은 역시 경제적으로 여유가 있는 40, 50대 남성들이 주류이지만, 최근 병원 웹사이트 방문률의 증가가 대변하듯 인터넷 사용이 쉬운 20, 30대의 고객들도 꾸준히 늘고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남성 전문병원을 찾는 남성들의 가장 큰 고민거리는 무엇일까? 크게 왜소 컴플렉스와 발기부전, 그리고 조루를 들 수 있다.
3대 남성 성기능 장애로 불리는 이 증상들은 수치심뿐만 아니라 상대방에게 만족을 주지 못한다는 심리적 압박이 상당히 크다는 점이 특징이다.
최근 대한비뇨기과학회가 실시한 조사에 따르면 응답자 가운데 성인 남자의 70% 가량이 자신의 '남성'에 대해 불만을 느끼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는데, 이런 결과만 보더라도 상당수의 남성들이 자신의 성에 있어 심리적인 콤플렉스를 갖고 있다는 것을 방증한다.
비뇨기과 전문의들에 의하면 최근 들어 온라인 상담에 상당수를 차지하는 것은 ‘음경확대술’이라고 말하고 있다.
왜소 콤플렉스라는 심리적 스트레스와 조루, 발기부전 등의 증상을 한꺼번에 호전시킬 수 있는 궁극적인 방법인 동시에, 관심이 있으면서도 ‘수술’이라는 심리적인 거부감으로 쉽게 병원을 방문할 수 없었던 것이 온라인에서는 익명으로 맘껏 속내를 털어놓을 수 있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온라인 상담이 활성화되면서 남성 고객들은 각 병원들의 온라인 상담 내용을 꼼꼼히 비교함으로써 가장 이상적이고 안전한 수술법을 찾을 수 있다는 이점도 가지게 된다. 그만큼 비뇨기과에서는 과거의 수술법을 보완하는 보다 효과적인 수술방법을 개발하고 있다.
최근 비뇨기과에서 가장 주목받고 있는 수술은 ‘동시수술’이다. 발기부전의 가장 확실한 치료법인 ‘팽창형 음경보형물삽입술’과 가장 안전한 음경확대법인 ‘무흉터 알로덤 음경확대술’을 동시에 시행하여 시너지 효과를 내는 것이다.
‘음경보형물삽입술’ 중에서도 ‘팽창형 보형물삽입술’은 수술 자국이 없어 가장 자연스러운 방법으로 알려져 있으며, 왜소 콤플렉스를 해결하는 ‘음경확대술’ 중 ‘알로덤 음경확대술’은 인체진피 ‘알로덤’을 이용해 가장 안전한 수술로 알려져 있다.
이 두 수술 모두 경험이 축적된 일부 의사들만 시행해 왔던 수술인데, 약 1시간 30분이라는 비교적 짧은 시간 안에 두 수술을 한꺼번에 시행함으로써 두 수술간 시간적 터울을 둬야 하는 환자의 번거로움을 해소했다는 것이 장점이다. 이러한 고객 편의성이 부각되면서 고객들 사이에서 입소문이 나기 시작한 것이다.
최근 본인이 5개월 동안 수술 환자 5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만족도 조사에서 90% 이상이 "매우 만족한다"고 말했으며 또 동시수술을 시행한지 얼마 되지 않아 온라인을 통해 입소문이 나면서 온라인 상담수가 현저히 증가했을 뿐만 아니라 상담을 위해 내원하는 고객 수도 상당수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게다가 최근 고객들은 수술에 앞서 병원 사이트를 통해 자신이 원하는 수술법 의 정보를 얻고, 온라인 상담을 받거나 게시판에 올라온 수술환자들의 평가에 크게 관심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현재 고객들이 병원 홈페이지 중에서도 가장 많이 이용하는 콘텐츠는 상담게시판으로 보통 전체 페이지뷰 중 20~30%를 차지하며, 각 병원들의 전문성과 친절한 상담은 온라인 상에서 병원의 위상을 달라지게 하기도 한다.
최근 한 마케팅 전문기업이 “온라인 상담을 받은 환자 중 52%가 실제 수술까지 받았다”는설문 조사를
발표했듯이, 병원 홈페이지에 대한 내원 고객의 의존도는 날로 커가고 있으며 이제 병원 사이트는 단순한 홍보용 수단이 아니라 고객과의 1:1
다이렉트 커뮤니케이션의 장으로 부상하고 있다.
아담스 클리닉 이무연 원장 (02-539-7575, www.adamsclinic.co.kr)
※ 이무연 원장은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