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건설교통부와 대한주택공사가 공동으로 주최하는 ‘파주 운정신도시 TOD 국제워크샵’이 30일 서울대 호암교수회관 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됐다.
금번 워크샵에는 한국교통연구원 등 교통관련 전문가와 파주시 등 운정 신도시개발 관계자 30여명이 참석했다.
이번 워크샵에서는 대중교통중심 도시개발(TOD ; Transit-Oriented Development)분야의 세계적 권위자인 미국의 로버트 세베로 교수(Rovert Cervero, 버클리대학교, 도시설계전공)의 ‘미국과 아시아에서의 TOD’에 대한 강연과 함께, 성균관대학교 김광식 교수, 서울대학교 고승영 교수의 대중교통중심 도시개발의 정책적 과제 등에 대하여 주제발표 및 토론을 하였다.
또한, 실시계획 수립중에 있는 파주 운정신도시에 TOD개념을 적용하여 경의선 복선전철 및 간선급행버스(BRT)에 보행 또는 자전거로 편리하게 접근할 수 있는 대중교통중심의 교통체계 구축방안을 논의 하였다.
건설교통부는 금번 워크샵을 계기로 파주 운정신도시 TOD에 대한 교통관련기관의 이해와 협조를 증진하는 한편, 신도시 개발계획과정에 TOD적용을 위한 각 기관의 의견을 수렴하여 대중교통중심 신도시개발을 제고시키는 기회로 삼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