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프린트
  • 메일
  • 스크랩
  • 글자크기
  • 크게
  • 작게

'엔데믹 전환' 기대감…유통가, 온·오프라인 마케팅 재개

나들이·웨딩 수요 대응…캠핑 기획전·캐주얼 액티브웨어 출시도

추민선 기자 | cms@newsprime.co.kr | 2022.04.18 13:58:36
[프라임경제] 코로나19에 따른 사회적 사회적 거리두기가 2년 1개월만에 종료 수순을 밟으면서 유통업계가 본격적인 손님 맞이에 나서고 있다. 그동안 위축돼 왔던 야외 활동 및 웨딩 수요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관련 마케팅을 강화하고 있다. 

먼저 롯데백화점은 4월22일부터 5월1일까지 '웨딩 프로모션' 행사를 진행한다. 행사에는 예비부부들이 선호하는 해외명품 주얼리, 시계 브랜드와 가전, 가구 브랜드 등 총 26여개의 브랜드가 참여해 사은 증정 프로모션 및 웨딩 더블 마일리지 적립 등의 이벤트를 선보인다.

최근 거리두기가 종료되는 등 엔데믹 전환의 기대감이 높아지면서 그간 연기됐던 결혼식을 서두르기 위해 예물, 혼수를 구매하는 고객이 늘어나고 있다.

올해 들어 '롯데 웨딩멤버스' 회원의 매출은 코로나 19기간(2020~2021년) 2개년 대비 50% 이상 신장했으며,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이 완화된 지난 10월 중순부터 올해 3월까지 신규 가입자 수는 기존 보다 2배 이상 증가했다.

롯데백화점은 4월22일부터 5월1일까지 '웨딩 프로모션' 행사를 진행한다. © 롯데백화점


특히 올해 1~3월 기간 롯데백화점 '롯데 웨딩멤버스'에 가입한 구매 고객들 중 2000만원 이상 구매하는 고객 수가 전년보다 10% 이상 증가했으며 '롯데 웨딩멤버스' 고객의 평균 구매액 또한 코로나 19기간 대비 약 10% 이상 증가했다. 

'롯데 웨딩멤버스' 고객의 평균 구매액의 경우에는 같은 기간 롯데백화점 VIP 고객의 구매액과 비슷한 수준으로, 일반 고객의 평균 구매액보다 5배 이상 높다. 이러한 트렌드는 결혼식과 관련된 지출을 아끼지 않던 '프리미엄 웨딩족'들이 다시 돌아온 것으로 여겨지고 있다.

이에 롯데백화점에서는 엔데믹 이후 '큰 손'으로 지갑을 여는 프리미엄 웨딩족들을 위해 다양한 웨딩 프로모션을 준비했다,

우선 웨딩 준비 고객 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해외 럭셔리 주얼리, 시계 브랜드에서는 200만원 이상 구매시 최대 10% 상당의 롯데상품권을 증정한다. 이번 행사는 4월22일부터 24일까지 진행하며, 쇼파드, 쇼메, 예거르쿨트르, 오메가 등 총 15개의 브랜드가 참여한다. 

또한 대형 가전 브랜드인 삼성전자와 LG전자에서는 5월1일까지 롯데백화점과 제휴한 롯데카드로 100만원 이상 구매한 고객에게는 7.5% 상당의 롯데상품권 증정과 웨딩마일리지 10% 적립을 진행한다.

이외에도 4월22일부터 24일, 그리고 4월29부터 5월1일까지 에이스, 시몬스, USM, 프리츠한센, 루이스폴센 등 총 9개의 국내외 가구 브랜드에서 구매한 고객들은 웨딩 더블마일리지를 적립할 수 있다.

현대백화점도 거리두기 전면 해제에 발맞춰 대대적인 오프라인 마케팅을 재개한다. 행복(Happiness)을 주제로 글로벌 유명 캐릭터 '월리'를 활용한 다양한 이벤트를 열어, 고객들에게 즐거움과 행복 에너지를 전달하겠다는 취지다. 현대백화점이 오프라인 마케팅을 재개하는 건 코로나19 이후 2년 여 만이다.

현대백화점은 글로벌 콘텐츠 제작사 '유니버설 스튜디오'와 '월리를 찾아라(Where's Wally)' 콘텐츠 사용 및 저작권에 대한 국내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했다. 

'월리를 찾아라'는 수많은 사람들 속에서 주인공 월리를 찾는 내용의 그림책으로, 1987년 영국에서 발매된 이후 지금까지 전 세계적으로 6000만부 이상이 팔린 메머드급 베스트셀러다. 

박근호 현대백화점 마케팅기획 팀장은 "일상 속 행복을 찾아 떠나는 캐릭터인 '월리'를 통해 코로나19로 지친 고객들에게 행복과 즐거움을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전 세대를 아우르는 다양한 콘텐츠를 선보여 백화점을 매력적인 '해피 플레이스(Happy Place)'로 탈바꿈 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우선, 현대백화점은 오는 29일부터 4개월 간 압구정본점 등 전국 16개 백화점과 아울렛 8개점에서 '월리를 찾아라'를 테마로 백화점 내부를 재미있게 꾸미고, 고객이 웃게 할 수 있는 체험형 콘텐츠와 이벤트를 진행할 계획이다. 

특히, 주요 점포에는 13m 높이의 대형 월리 조형물이 들어선다. 조형물은 오는 29일 무역센터점을 시작으로, 압구정본점·더현대 서울 등 7개 점포에서 2~3주씩 순차적으로 설치된다. 

현대백화점은 또한 무역센터점과 판교점 문화홀을 '월리 스튜디오'로 꾸며 고객이 휴식을 취할 수 있는 공간으로 만들고, 월리 캐릭터를 활용한 한정판 굿즈(보드게임 등)를 사은품으로 증정할 예정이다.  

코로나19 엔데믹 기대감과 함께 오는 18일부터 사적모임 및 영업시간 등을 제한하는 사회적 거리두기까지 해제됨에 따라 외출복, 출근룩 등 패션 상품 수요가 늘고 있다. 실제로 CJ온스타일 3월 한 달 여성복 주문 금액은 올해 1월 대비 15%, 전년 동기 대비 약 22% 늘었다.

이에 CJ온스타일 단독 패션 브랜드는 예년보다 조금 빨리 여름 신상품을 출시하며 고객 패션 소비 니즈에 발빠르게 대응한다는 계획이다. 각 브랜드의 여름 신상품 면면을 살펴보니 고객 기분 전환을 위한 화려한 색상과 시원한 린넨 소재를 앞세운 자켓, 원피스, 스커트 등의 아이템이 눈에 띈다.

CJ온스타일 컨템포러리 토탈 패션 브랜드 '셀렙샵 에디션(Celebshop Edition)'은 이미 지난 11일 여름 시즌 포문을 열었다. 린넨에서도 고급 소재로 유명한 프렌치 린넨 100%로 이뤄진 컬렉션을 선보이며 약 22억 원을 훌쩍 넘는 주문 금액을 기록했다. 

CJ온스타일 단독 패션 브랜드는 예년보다 조금 빨리 여름 신상품을 출시하며 고객 패션 소비 니즈에 발빠르게 대응한다는 계획이다. © CJ온스타일


대표 상품 '뉴에디션 프렌치 린넨 100% 자켓'은 프랑스 북부 노르망디産(산) 린넨을 소재로 했으며 깔끔한 싱글 버튼에 힙을 덮는 적당한 기장감의 조화가 돋보인다. 세계 3대 럭셔리 원단으로 불리는 에르메네질도 제냐 그룹, 콜롬보, 피아첸자 등과 협업한 셀렙샵 에디션은 이번 여름 미니멀리즘 아이코닉 브랜드로 떠오른 '앤디앤뎁'의 '콜라보토리'와 협업한 상품도 출시하며 여름 패션 시장을 공략할 예정이다.

CJ온스타일 매출 1위 브랜드 '더엣지(The AtG)'는 뉴노멀 패션 트렌드를 감안해 높은 활용도와 편안함을 자랑하는 컴포트웨어에 집중한다. '더엣지 버튼 카라 니트 4종'은 갖춰 입은 듯한 니트 디자인에 카라 및 단추에 배색 포인트를 더한 상품으로 외출복은 물론 오피스룩에도 제격이다. 그린·마린 블루·옐로우 베이지·네이비 4종을 모두 받아볼 수 있다. 

이 외에도 셔츠와 자켓 두 가지 장점을 모두 갖춰 이너와 아우터 경계를 넘나드는 연출이 가능한 '더엣지 린넨 혼방 셔켓', 페미닌하면서 캐주얼한 매력까지 느낄 수 있는 '더엣지 면 100% 볼륨 원피스' 등도 선보인다.

하이엔드 패션의 상징 지춘희 디자이너와 함께 전개하는 '지스튜디오(g studio)'는 그녀의 시그니처 아이템 원피스와 블라우스가 주목된다. 2022년 봄·여름 브랜드 컨셉이 'Color Seasoning'인 만큼 디자이너만의 감성을 담아 여름의 청량함을 색과 디자인으로 풀어낸다는 계획이다. '프리미엄 린넨 스트라이프 원피스'는 디자이너의 세련된 스트라이프 모티브가 담긴 여름 원피스다. 클래식하고 단아한 넥 라인과 풍성한 플레어 디자인이 특징이다. 넉넉한 핏에 세미 A라인으로 떨어지는 실루엣으로 여성스러움을 한껏 살린 '시그니처 블라우스'도 19일 방송 예정이다.

CJ온스타일이 단독 라이선스를 가지고 운영하는 유럽 패션 거장 니노 세루티의 여성복 브랜드 '세루티 1881(CERRUTI 1881)'은 오는 28일 여름 론칭 방송에서 심플하지만 요철이 있게 짠 골지 소재가 특징인 '브이넥 골지 니트 3종'을 판매한다. 몸에 적당히 달라붙어 슬림한 라인을 드러내기 좋고 버튼 등으로 포인트를 줘 세련되고 페미닌한 무드까지 느낄 수 있다.

글로벌 최정상 디자이너와 협업중인 '칼 라거펠트 파리스'와 'VW베라왕'은 펀칭 장식의 아일렛에 빠졌다. 아일렛은 우아함은 물론 통풍 및 흡습속건 등 기능성도 뛰어나 여름 대표 소재로 쓰인다. 칼 라거펠트 파리스의 '미쇼네 컬렉션 썸머 드레스'는 기하하적 패턴이 돋보이는 100% 면 아일렛 원단을 활용한 신상품이다. 제품 색상과 매칭한 슬립도 있어 비침 걱정 없이 착용 가능하다. 오는 19일 오전 8시15분 방송한다.  VW베라왕 '아일렛 블라우스'는 아사면에 촘촘한 아일렛 디테일을 넣어 여성스러움을 극대화 했다. 노치드 넥 라인과 래글런 스타일로 편안함도 놓치지 않았다.

아성다이소는 '감성캠핑 기획전'을 진행한다.

이번 기획전은 '캠핑 인테리어'에 신경을 쓰는 '감성 캠핑족'들을 위해 상품을 구성했고, 캠핑 수납용품, 캠핑 소품, 캠핑 주방용품 등 총 100여 종의 상품을 선보인다.

캠핑 수납용품은 캠핑 뿐만 아니라 차박(‘차+숙박'의 준말)에서도 사용하기 적당한 아이템을 판매한다. '감성캠핑 폴딩박스'는 약 41X28X23cm 정도로 파스텔톤의 색감이 눈길을 사로잡는 아이템이고, 접이식으로 보관이 가능해 차박에도 어울리는 상품이다. 고무나무를 사용한 '폴딩박스 우드 커버'를 같이 구입하면 상판을 도마로도 사용할 수 있어 실용적인 상품이다. '돗자리 겸용 보냉백'은 작은 가방처럼 생긴 보냉백을 펼치면 돗자리로도 사용할 수 있어 아이디어가 돋보이는 상품이다.

캠핑 소품은 '감성 무드'를 연출할 수 있는 상품으로 구성했다. '캠핑 데이지체인'은 나무나 기둥에 묶어, 가볍고 작은 캠핑 용품을 보관할 수 있는 '캠핑 체인'이다. 최대 길이가 280cm정도로 길이 조정이 가능하고 베이지한 디자인 톤이 특징인 아이템이다. '캠핑 가랜드'는 펼친 길이가 3m정도로 양쪽 끈을 텐트나 폴대에 묶어서 사용하면 되고 우드 느낌의 캠핑용 테이블과 같이 연출하면 '감성 무드'를 더욱 효과적으로 연출할 수 있다.

캠핑 주방용품은 차박을 하는 사람도 간편하게 준비할 수 있도록 상품을 기획했다. '캠핑용 접이식 요리도구'는 국자, 요리스푼, 주걱 등을 선보였는데 접이식으로 수납이 가능하고 상품 사이즈가 크지 않아 접으면 코펠 안에 보관이 가능하다. '오거나이져 8포켓'은 끈이 달려 있는 요리도구 보관포켓으로 캠핑용 식탁 등에 걸어서 사용이 가능하고, 접어서 보관할 수 있는 끈과 고리가 같이 있어 관리도 편리하다.

이 밖에도 캠핑의 밤을 더 빛내줄 수 있는 캠핑조명도 다양하게 판매한다. '캠핑 스틸 램프'는 건전지를 사용하는 램프로 호롱불 모양으로 멋스럽고 밝기 조절도 가능하다. '인테리어 스트링 LED(입체별)'는 전구가 주황색 별모양으로 돼 있어, 로맨틱한 분위기를 연출하는데 적당하고 건전지 타입으로 캠핑장에서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 

신세계인터내셔날이 운영하는 패션 브랜드 스튜디오 톰보이(STUDIO TOMBOY)는 이달 운동시에는 물론 일상에서 활용하기 좋은 캐주얼 액티브웨어 '톰보이 스포츠 클럽'을 론칭했다고 밝혔다. 스튜디오 톰보이가 스포츠 라인을 선보이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스튜디오 톰보이는 스타일과 실용성, 인증샷까지 중요하게 생각하는 2030 여성들을겨냥해 움직임에 불편함이 없는 소재와 고감도 디자인을 적용한 스포츠 라인을 개발했다. 기존 골프웨어나 테니스웨어의 천편일률적인 스타일에서 벗어나 스튜디오 톰보이 특유의 감성이 느껴지는 디자인과 유행을 타지 않는 핏, 사진 상으로도 환하고 예뻐 보일 수 있는 밝은 색감을 적용한 제품들을 선보인다.

전천후로 활용 가능한 윈드브레이커(바람막이), 박시한 핏의 폴로셔츠와 티셔츠, 이번 시즌 유행인 크롭 톱, 저지 소재 원피스, 선캡, 볼백 등의 잡화까지 총 20여종의 제품들을 판매한다.  

주력 제품인 그린 색상의 카라 원피스는 톰보이의 시그니처 원피스 디자인이 적용된 제품이다. 부드럽고 잘 늘어나는 저지 소재를 사용해 착용감이 편안하고 움직임이 자유롭도록 했으며, 화사한 그린 색상으로 테니스 코트 위에서도 빛날 수 있도록 했다. 탈부착 가능한 허리끈이 내장되어 있어 취향에 맞게 조여 다양한 코디가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레터링이 돋보이는 짤막한 기장의 크롭톱은 필라테스나 요가, 헬스 등의 운동 시에 스타일리시하게 덧입을 수 있는 제품이다. 평상시에는 청바지 등과 매치해 배꼽을 드러내는 세련된 복고 패션을 완성할 수 있다. 

스튜디오 톰보이는 '톰보이 스포츠 클럽' 론칭을 기념해 이달 24일까지 신세계인터내셔날 자체 온라인 에스아이빌리지(S.I.VILLAGE)와 전국 주요 매장에서 스포츠 라인 제품 구매 시 10% 더블 쿠폰 혜택을 제공한다.  

롯데온은 18일부터 24일까지 브랜드 쇼핑 대축제 '롯데온세상' 행사를 진행한다. 이번 행사는 '브랜드 쇼핑'을 테마로 롯데온의 입점 셀러를 비롯해 롯데백화점, 롯데마트의 1만 여개브랜드가 참여하며 최대 50% 할인 혜택 및 엘포인트(L.Point) 적립 혜택을 제공한다. 또한, 사회적 분위기 완화 흐름에 맞춰 영화제, 라이브 방송 등 고객 참여형 이벤트를 진행해 행사에 즐거움을 더했다.

이번 행사는 고객 경험이 중요한 브랜드 쇼핑 영역에서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브랜드' 중심으로 행사를 기획했다. 먼저, 롯데온이 엄선한 30개 브랜드가 참여하는 '브랜드픽 플러스'에서는 삼성전자, 프라다, 에스티로더, 종근당 등 인기 브랜드 30개를 소개하고 최대 50%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더불어 '온세상 브랜드딜'을 진행해 롯데온 이슈상품과 롯데백화점 브랜드 등 200여개 인기 브랜드도 할인 판매한다.

롯데온은 18일부터 24일까지 브랜드 쇼핑 대축제 '롯데온세상' 행사를 진행한다. © 롯데온


사회적 거리두기 종료에 따라 외부 활동이 늘어날 것을 고려해 뷰티, 패션 상품을 준비했다. 지난 12일 오픈한 프리미엄 뷰티 전문관인 '온앤더뷰티'에서는 롯데온 단독 구성으로 준비한 '에스티 로더 갈색병 세럼(115ml) 세트' '에스케이투(SK-II) 피테라에센스(230Mml) 세트'를 판매한다. 해당 상품 구매 시 엘포인트 3000점을 즉시 적립해주고, 추가 경품도 증정한다.

또한 '온앤더뷰티 클럽' 회원 대상으로 매일 500명을 추첨해 입생로랑, 에스티 로더, 랑콤 등 명품 뷰티 브랜드 샘플이 동봉된 '온앤더뷰티 스페셜 기프트'를 증정하며, 백화점브랜드 화장품 15만원 이상 구매 시 엘포인트 최대 5000점을 적립해준다.

이번 롯데온세상에서는 할인 혜택과 더불어 사회적 분위기 완화에 맞춰 고객 참여형 이벤트를 준비해 행사에 의미를 더했다. 18일부터 22일까지 'ON세상 영화제'를 개최해 롯데시네마에 1만명 고객을 초청한다. 상영 영화는 라라랜드, 어바웃타임, 비긴어게인 등이며, 영화는 사전 SNS이벤트를 통해 고객들이 직접 선정했다. 

'ON세상 영화제' 행사 기간에 매일 선착순 1천 명에게 추가 1인과 함께 롯데시네마에서 인생 영화를 관람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ON세상 영화제' 이벤트를 공유한 고객 중 5명에게 '샤롯데 프라이빗관'을 대절해 영화를 관람할 수 있는 이용권을 증정한다. 샤롯데 프라이빗관은 최대 8명이 단독으로 영화를 관람할 수 있는 롯데시네마의 프리미엄 영화관이다.

행사 상품 구매 시 경품 이벤트를 준비한 브랜드도 눈에 띈다. '종근당건강 락토핏 생유산균 골드 4입세트' 구매 고객에게는 추첨을 통해 시그니엘 서울 숙박권 및 화장품 등을 증정하고 '코카콜라 제로' 상품을 구매하면 '애플 아이패드' '레고랜드 입장권' 등을 추첨해 제공한다.

집에서 즐길 수 있는 라이브 방송에도 고객 참여형 콘텐츠를 더해 즐거운 쇼핑 경험을 제공한다. 매일 오전 11시 롯데온 '온라이브' 채널에서 고객 및 쇼플루언서가 참여하는 '드림 라이브'를 진행하고, 방송 중 구매 고객에게 추가 혜택을 제공한다. 

18일과 19일에는 방송 중 사전에 모집한 고객의 쇼핑 고민을 해결해주는 콘텐츠로, 메이크업 아티스트의 뷰티 팁, 골린이를 위한 라운딩 룩 등을 소개하며, 22일에는 개그우먼 이은지가 출연해 '종근당건강 락토핏' 상품을 판매한다.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  
  •    
맨 위로

ⓒ 프라임경제(http://www.newsprime.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